▲ 제16차 에너지위원회가 개최되고 있는 모습.(사진=산업부)

[월간수소경제 최형주 기자] ‘제16차 에너지위원회’가 10일 정부서울청사 19층 영상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에너지위원회는 에너지법 제9조에 따라 위원장(산업부장관), 당연직 위원(관계부처 차관), 위촉위원 19명 등 총 25명으로 구성돼 주요 에너지 정책 및 관련 계획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제5기 에너지위원회 위원 위촉 후 첫 개최된 제16차 에너지위원회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심의와 수소 기술로드맵 추진현황 및 계획, 수소경제 활성화 이행현황 2개 안건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다.

 

먼저 수소경제 활성화 이행 관련해서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 보급, 규제개선, 충전인프라 확충 등에서 일부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수소승용차 186대가 신규 보급(’19.1분기)됐고, 도심충전소 허용(제1호 규제샌드박스, 2월), 수소충전소 SPC(HyNet) 설립(3월), 연료전지 전용요금제(5월) 시행 등이 이뤄졌다.  

 

수소승용차는 당초 계획 대비 추가 공급될 전망이다. 위원회는 ’19년 당초 목표 물량인 4,000대에서 35%(1,467대) 상향해 연말까지 총 5,467대를 신규 보급키로 했다. 이러한 계획이 순조롭게 이행될 경우 ’19년말에는 ’18년말 대비 7배의 수소승용차가 보급될 전망이다. 또한, 금년 중 수소택시(10대, 8월) 및 수소버스(35대, 6월부터) 보급사업도 개시하게 된다.  

 

연료전지 보급도 크게 늘어난다. 올해 15개의 발전용 연료전지 프로젝트(139.3MW)를 비롯해 총 6.5MW 규모의 가정·건물용 연료전지가 추가로 보급된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19년말에는 보급용량을 ’18년말 대비 45%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이 외에도 수소차 사용자의 접근성과 충전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이 오는 8월까지 마련돼 발표된다. 수소 공급과 수소충전소 최적배치(경제성, 편의성 고려) 등에 관한 체계적 전략 역시 마련된다.   

수소 운송이 어려운 지역에도 원활한 수소 공급을 위해 5월 중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대상지역(3개)이 선정된다. 이 사업은 도시가스 배관망 인근에 중·소규모 추출기(1일 600kg 규모)를 설치해 수소를 생산해 주변지역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또한, 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한국전력을 사업자로 선정해 ‘태양광·풍력 P2G+계통운영’, ‘MW급 수소생산 통합플랜트’ 등 재생에너지 연계 P2G 사업 역시 연내에 착수된다.

 

이밖에도 수소경제 관련 정부-지자체-공공기관간 협력을 강화하고, ‘수소경제법’을 연내 조속히 제정해 수소 생태계를 조기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수소기술로드맵 추진현황 및 계획을 통해서는 산업부·과기부·기재부·국토부·환경부·해부수 6개 부처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후속조치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발언하는 산업부 성윤모 장관.

 

특히 생산, 저장·운송, 수송, 발전, 안전·환경·인프라의 5개 수소 분야에 대해 관계부처 및 10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관련 기술을 세분화하고, 각 기술의 특성에 적합한 중·장기 기술 확보 전략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3월부터 전분야의 기술분류체계를 마련중이며, 현재 국내·외 정책이나 기술 동향, 정부 R&D 투자현황 등 세부기술별 종합진단이 진행중이다. 이어 5월 중 기술분류체계를 확정하고, 6월 말까지 분야별 기술개발 목표 및 세부기술별 추진전략을 마련해 8월 말까지 기술로드맵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두 차례의 간담회(5월, 7월)를 실시해 산업계의 의견을 적극 수렴·반영키로 했다. 

 

한편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은 지난 4월 19일 공청회를 통해 위원들이 심의를 진행했다. 또한 이번 에너지위원회 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녹색성장위원회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