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를 일상에서 접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수소를 ‘도시가스’처럼 널리 쓰는 것이다. 도시의 일상을 움직이는 탄소중립 에너지원으로 수소 인프라를 접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이 바로 ‘수소시범도시’다.
국토부는 지난 2019년 12월 29일 경기도 안산시, 울산광역시, 전북 전주·완주 등 3곳을 수소시범도시 사업지로 선정했다(강원도 삼척은 수소 R&D 특화도시로 지정). 수소시범도시는 도심의 주요 주거·교통 수단을 수소에너지로 가동하고, 지역 특화산업을 개발하고 혁신 기술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난해 국토부는 평택, 남양주, 당진, 보령, 광양, 포항 등 6개 도시를 신규 수소도시로 선정하면서 ‘시범’이라는 말을 뺐다. 이는 수소도시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는 뜻이다.
수소도시 사업에는 4년간 총 400억 원(국비 200억, 지방비 200억)이 투입된다. 각 지자체가 마스터플랜을 세워 추진하게 되며 산업부, 환경부 등 타 부처의 수소사업과 연계해 그 효과를 높이게 된다.
수소도시 사업은 수소공급 거점을 기반으로 한 활용(주거, 교통, 수소 인프라 관리)을 기본으로 한다. 지역의 거점에서 나는 수소(부생·개질수소, 블루·그린수소)를 배관이나 튜브트레일러로 이송(운송)해 인근 수소도시 주거지에 전기와 열을 공급하고 수소차량의 연료로도 활용하게 된다. 또 수소추출기, 수소충전소, 수소배관 구축과 더불어 통합운영안전관리센터를 마련하는 안이 공통으로 들어간다.
여기에 각 지역별 ‘특화요소’를 가미했다. 이는 지자체별 특성을 고려한 수소경제 확산 모델로 수소 신기술 실증, 지역 산업과 연계한 수소활용 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그린수소 생산,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 수소버스 전용 충전시스템을 예로 들 수 있다. 또 스마트팜 운영, 물류단지 내 수소지게차 운영, 수소차·부품생산 등과 연계한 연구단지 조성 등이 여기에 든다.
시범사업은 ‘첫 사업’을 의미한다. 앞선 경험이 없다 보니 온갖 시행착오를 겪게 마련이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계획이 변경되거나 축소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법과 제도, 인허가 문제로 벽에 부딪히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처음으로 사업에 나선 세 도시가 먼저 매를 맞았다. 수소시범도시 사업에 도전한 이들 지자체의 고충과 고민은 올해부터 새롭게 사업을 추진하는 6개 지자체에 소중한 경험이 된다.
<월간수소경제>는 이 경험을 듣기 위해 3개 수소시범도시 사업을 추진한 프로젝트 매니저를 한자리에 모았다.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 PM, 울산도시공사 송민영 팀장, 전북테크노파크 유현진 팀장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번 좌담회는 수소지식그룹 장성혁 대표의 사회로 지난 7월 20일 서울 금천구에 있는 수소지식그룹 회의실에서 2시간 남짓 진행됐다.

수소지식그룹 장성혁 대표
수소시범도시 사업이 지난해 다 마무리됐어야 하는데, 올해까지 아직 완결을 못 짓고 있다. 첫 사업이다 보니 시행착오가 있고 관련 법규라든지 제도, 기준 등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본다. 90% 정도 사업이 추진됐다고 했는데, 현재까지 추진 상황이 궁금하다.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 PM
안산시 사업은 대부분 지금 마무리 단계에 있다. 수소생산설비는 주변 정리, 중간검사를 진행 중이고 완성검사는 8월 말, 9월 초로 예정하고 있다. 수소배관은 10km를 계획하고 있는데 정부 지원 예산이 부족해서 4km 정도 보류한 상태다. 지금 시에서 예산을 확보했기 때문에 8월 착공을 예상하고 있고, 나머지 배관은 한창 구축 중에 있다.
단원구 원포공원에 들어가는 연료전지(440kW 1기)는 거의 설치가 완료됐고, 통합운영센터도 하드웨어는 구축은 끝났고 지금 데이터 시뮬레이션을 시작하는 단계다. 마지막으로 시화호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그린수소 부문은 조금 많이 늦어졌다. 부지 사용이나 향후 운영 문제로 합의가 안 된 부분이 있고, 이제 막 착공한 상태라 12월 초는 돼야 준공이 될 걸로 보고 있다.
전북테크노파크 유현진 팀장
전북TP에서 지금 진행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쪽은 설치가 완료돼서 실증 운영에 들어갔고, 지금 가장 크게 하고 있는 사업이 수소생산기지다. 하루 2톤의 수소를 생산해서 출하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는데, 9월에서 10월 정도면 완료될 것으로 본다.
전주에서 하는 드론 사업 같은 경우에는 시연회를 이미 진행했고 어느 정도 기반이 구축돼서 사업이 종료된 상태다. 수소 홍보를 위한 전주수소놀이체험관은 부지 문제로 사업이 좀 늦어져서 올해 착공에 들어가 내년 6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전북TP가 사업을 맡기로 하고 팀이 꾸려진 게 2021년 3월이다. 1년 정도 늦게 시작해서 서둘러 쫓아온 면이 있다.
전주·완주는 배관 구축사업이 계획에서 빠지면서 수소생산기지를 통한 출하센터를 크게 만들고 있다. 525bar까지 압을 높여서 출하하는 시스템, 향후 액화수소를 들여와서 출하하는 것까지 고려해서 지금 진행되고 있다. 현재 출하센터는 완공했지만 수소생산기지가 10월부터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이라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
애초에 수소버스 50대 정도를 운영하기로 하고 계획을 냈는데, 수소버스 구매 보조금 등이 늘면서 올해 거의 100대가 도입될 걸로 예상하고 있다. 하루에 수소생산량이 2.4톤 정도면 2026년까지 충분할 걸로 봤는데, 현재로서는 수요를 감당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울산도시공사 송민영 팀장
울산은 10km 수소배관이 주를 이룬다. 태화강 밑으로 배관을 내는 하월 공사가 가장 큰 난공사였는데 지난주에 끝이 났다. 8월 정도면 배관공사가 마무리될 걸로 보고 있고, 관 청소나 내압시험을 거쳐 10월 정도면 수소를 넣어서 충전소나 발전소 쪽으로 보내는 게 가능해 보인다.
연료전지 발전소(440kW 3기)는 7월 말에 준공된다. 애초에 네 곳 정도에 분산해서 넣기로 했는데, 실사를 해보니 열을 쓸 이유도 없고 열을 받을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다. 율동공공주택지구 안에 국민임대 아파트 단지가 있는데, 여기에 근생(근린생활시설)도 있고 공공시설도 있고 해서 3기를 모아 가는 걸로 했다. 여기도 배관으로 수소를 공급받는 거라 실제 가동에는 시간이 걸린다.
통합운영센터 같은 경우는 이원화를 했다. 하나는 홍보관 개념으로 해서 울산의 관문인 태화강 쪽에 공개용으로 하나를 지었고, 하나는 좀 전에 말한 율동 국민임대 아파트 안에 직원용으로 하나를 구축했다. 특화요소인 스마트팜은 울산도시공사 1층에 소규모로 해서 최근 발주가 나갔다. 두 달이면 구축해서 10월 정도에 마무리될 것 같다.
스마트팜 같은 경우 CO2를 포집해서 작물 재배에 활용하는 CCUS와 엮어서 간다. 땅값이 비싼 도심에 유리온실을 구축해서 열까지 활용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 롯데건설이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데, 건설사들이 입주민에게 청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쪽으로 아파트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데 관심이 있는 걸로 안다.
수소지식그룹 장성혁 대표
울산이 이번에 2차 수소도시 사업에 지원한 것으로 안다. 1차 사업을 기반으로 확장이 되는 건지, 아니면 별개로 가는 건지 궁금하다.
울산도시공사 송민영 팀장
별개로 보는 게 맞다. 기존에 있는 수소배관이 확장된다고 보면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사업 자체만 놓고 보면 별개다. 다만 기본적으로 수소배관이 북쪽으로 좀 올라가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수소엔진 개발을 하고 있는 HD현대중공업 쪽으로 연장하는 안이 하나 있고, 넥쏘에 들어가는 연료전지 스택을 생산하는 현대모비스가 이화산단에 들어오면 이제 그쪽으로 배관을 잇는 방향이 있다. 또 수소트램 예타(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데, 그 결과에 따라 배관을 분기시켜서 가는 게 가능하고, 울산도시공사에서 짓는 2기 수소도시에 연료전지를 넣어서 열을 냉방에도 활용하는 안을 제안해둔 상태다.
수소지식그룹 장성혁 대표
수소도시에 들어 있는 기본계획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주거 부문이다. 공공주택이 어렵다는 말을 자주 듣는데, 왜 그런 건가?
전북테크노파크 유현진 팀장
연료전지의 경우 한 사람이라도 반대하면 설치가 어렵다. 이 말은 곧 다수가 찬성해도 계획대로 가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아파트 안에는 설치가 안 되고 밖에서 전기와 열을 만들어주면 ‘우리가 사용은 해줄게’ 하는 정도다. 그러나 이게 다 전력법에 위배된다. 자가로 연료전지를 설치해서 아파트 입주민이 운영·관리해야 하는데, 이런 구조가 좀처럼 안 나온다.
연료전지나 수소 하는 분들이 전기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다. 전력법에 까다로운 부분이 있다. 전북TP가 사업자가 돼서 A라는 아파트에 전기를 판매하려 해도 요금 징수권이 없다. 애초에 전기요금 징수 권한이 한전, 지자체에만 주어진다. 그러다 보니 사업 추진 자체가 어렵다.
민원 여부를 떠나 가장 힘든 점은 경제성이다. 확실한 경제성만 있다면 다들 찬성했을 것이다. 연료전지의 경우 전력 소비가 많은 피크 시간대에 가끔 활용하는 게 가장 경제적이다. 전주 완산수영장의 경우 열을 함께 쓰니까 그나마 경제성이 나오지만, 이마저도 연간 천만 원, 2천만 원 수준이다. 연료전지 관리·감독에 드는 비용을 고려하면 사실상 마이너스다.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 PM
안산시도 원포공원 인근에 민간 공동주택을 하는데 이제 이런 용어보다는 분산전원으로 보는 게 맞다. 전기를 생산해서 그리드에 올리고, 생산된 열은 어디에 무료로 주든, 비용을 받고 주든 그걸 쓴다는 것 자체가 국가적으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일이라 의미가 있다. 그래서 생산된 열을 사계절 쓸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안산은 그렇게 하고 있다. 분산전원으로 해서 안산의 배전망에 연결해서 낭비 없이 다 쓰게 된다. 전기만 해도 안산도시개발이 한 10만 가구 정도 집단 사업을 하는데, 사계절 다 들어간다. 전기사업자는 안산시로 해서 한전과 계약이 돼 있고, 열은 안산시가 안산도시개발과 계약이 돼 있다. 따라서 공동주택 개념이 아닌 분산전원으로 봐야 한다.
물론 경제성은 완전 별개의 문제다. 최근 5년간 SMP(전력도매가격)에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 2.0을 적용하면 440kW 1기를 돌리는 데 연간 전기와 열 수입이 7억 원 정도 된다. 그런데 수소 가격은 kg당 7천 원대 후반으로 15억 원이다. 경제성을 논하기가 어렵다.
수소지식그룹 장성혁 대표
지난해까지 구축이 끝났으면 올해부터 시설 관리와 운영 모두 지자체 몫인데, 이렇게 되면 실증만 하고 돌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 PM
중요한 지적이다. 3개 도시가 지금 이 문제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골머리를 앓고 있다. 운영 부분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내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이걸 정상적으로 돌리면 유지·보수 비용을 더해 연간 최소 50억에서 100억 원의 운영비가 필요해진다. 이건 건설하고는 별개의 문제다. 돌리면 돌릴수록 적자다.
울산도시공사 송민영 팀장
울산의 경우 울산도시공사가 전기사업자로 열 공급도 같이 한다. 사실 열은 동절기와 간절기를 합쳐 4개월 정도 쓴다고 보면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 현금 흐름에서 미치는 영향이 미미해서 큰 의미가 없다.
전기의 경우 REC를 적용해서 사업성을 내본 적이 있다. 울산은 배관으로 부생수소를 받아쓰다 보니 안산보다 사정이 훨씬 좋다. 한창때는 수소 1kg당 5,500원까지 올랐는데, 지금은 많이 떨어져서 3,000원, 3,500원 정도다. 이 정도면 모빌리티에 활용해서 적자는 안 본다. 다만 울산은 배관이 메인이라 민간사업자가 배관을 쓸 경우 배관 사용료 징수 부분을 어떻게 가져갈지 운영 방안에 반영해야 한다.
사실상 적자가 발생하는 곳은 통합관리센터 운영이다. 울산에 배관을 감시하는 다른 센터들이 있는데 여기에 물려서 운영비를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래도 연료전지 발전소를 돌리는 데 필수 인력이 필요하다. 이런 비용을 다 더했을 때 수소 가격 3,500원이면 모빌리티 충전 쪽으로 운영해 이윤이 난다.
울산은 산업체 쪽 수소 수요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현대차만 해도 탄소국경세라든가 RE100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를 이제 막 시작했고, 도색이나 건조 공정에 필요한 LNG가스버너를 수소버너로 바꿀 계획이다. 수소버너 9개를 교체할 경우 시간당 수소 사용량이 3톤이라고 들었다. 연료전지에 쓰는 양보다 훨씬 많다. 수소배관 구축비 같은 경우 울산은 1km당 13억 원 정도로 보면 된다.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 PM
수소배관 구축비는 지역마다 다르다. 안산은 그보다 많이 들었다. 토목공사비, 배관 자재비, 감리 비용, 도로포장비, 폐기물 처리비 등 다 해서 km당 15억 원 정도로 보면 된다. 울산은 태화강 하월을 빼고 도로나 인도를 따라가는 곳이 많다. 그에 반해 안산은 하천이 많고 여기서 나오는 폐기물, 공유수면 주변의 슬러지가 아주 많다. 그 다음에 지하철이 있고, 지하차로만 해도 지금 4개 구가 묶여 있다. 땅을 파보면 배관이 다닥다닥 붙어 있고 전기가 흘러서 간섭이 생기기 때문에 이런 걸 피해서 작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또 하나 지적할 것이 배관의 관경이다. 통상 8인치(약 200mm)를 쓰는데, 직경이 너무 커서 속도가 안 나온다. 그냥 관 안에 수소기체가 머물러 있는 수준이다. 수소 사용량이 많은 울산은 이보다 큰 사이즈를 원하는 걸로 안다. 배관만 해도 지역마다 사정이 다르다.
전북테크노파크 유현진 팀장
전주·완주의 경우 배관 계획을 삭제했고, 전북도로 사업을 확장하면 이번 2기 수소도시에 부안군이 참여할 예정이다. 다만 도심이 작은 편이라 배관 설치 효율이 떨어지는 면이 있어 배관 사업은 제한적으로 보고 있다. 사실 배관이란 게 설치도 어렵지만, 추후 관리·감독이 힘들다.
다시 돌아가서 수소도시 사업과 관련한 원론적인 이야기를 해보자면, 무엇보다 도시 안에서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해 사업성을 기대하고 뭘 한다는 것 자체가 힘들다는 생각을 한다. 수소시범도시 사업이 시작된 2019년 당시만 해도 신재생에너지 의무 설치법이 남아 있었다. 그래서 공동주택이든 청사든 새로 짓는 건물에 어느 정도 의무적으로 연료전지를 설치해야 했다. 그런 의무가 사라진 마당에 연료전지에 대한 저항감을 안고 아파트단지 같은 곳에 넣을 이유가 사라진 상황이다.
수소지식그룹 장성혁 대표
수소도시가 새롭게 만들어진 신규 사업이라 어려움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얘기를 듣다 보면 가장 힘든 부분이 공동주택의 연료전지 설치와 운영 고충으로 들린다. 해당 사업을 포함해 이번에 사업을 추진하면서 가장 후회되거나 변경했으면 하는 사업이 있다면 말해달라.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 PM
첫 번째로 연료전지 사업을 없애거나 최소화하는 게 좋았다는 생각을 한다. 두 번째로는 통합관제센터를 빼거나 기존 인프라와의 통합 등을 고려했을 것이다. 시스템을 제어하고 모니터링 설비를 유지하는 별도의 많은 인력이 필요한데 향후 운영 방안을 두고 걱정이 많다.
전북테크노파크 유현진 팀장
그 말에 동의한다. 통합관제센터를 굳이 지자체별로 따로 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지자체별로 40억씩 다 줘서 각기 다른 언어로 프로그래밍해서 만들고 나중에 보고는 국토부에 하는 게 비효율적이라고 전부터 말해왔다.
지금은 말 그대로 관제센터가 아니고 그냥 모니터링만 할 수 있다. 유럽의 수전해 시설을 보면 통합관제실에서 원격으로 다 컨트롤한다. 한 명이 이런 사이트 네다섯 개를 관리한다. 우리는 한 사이트에 전기안전관리자, 가스안전관리자 해서 네다섯 명이 상주하는 구조다. 그래서 이번에 부안이 수소도시로 지정되면 그냥 완주로 다 통합할 생각을 하고 있다. 많은 데이터가 모여서 빅데이터로 가야 의미가 있다.
국토부가 전체적으로 대응해서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물려 쓰든지 지자체별로 알아서 하라고 했으면 한다. 그렇게 하면 비용도 크게 줄이고, 그 돈을 다른 사업에 알차게 쓸 수 있다. 국토부가 하기 힘들면 KAIA(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맡겨서 지자체 의견을 반영한 후 만드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2중, 3중의 운영비가 발생하는 구조인 만큼 지금이라도 조건이 변경되었으면 한다.
울산도시공사 송민영 팀장
작년에 새로 선정된 6개 도시 같은 경우 울산에 벤치마킹을 다 다녀갔는데, 그때마다 수소도시가 아닌 도시계획 차원의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처음 사업계획서를 짤 때 여기는 연료전지, 여기는 생산기지 넣고, 배관은 이렇게 연결하는 식으로 단순하게 갈 게 아니다.
훗날 사업성과 직결되는 부분이라 전체 사업비가 어떻게 되는지 그 구조를 잘 들여다보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지자체가 이 시설을 계속 운영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도시계획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 초기에 TF(테스크포스)팀을 꾸릴 때 에너지과에만 맡기지 말고 도시계획과나 인허가 관련 부서를 참여시키는 게 맞다.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 PM
사실 이게 수소도시 실행 조직의 문제와 연관이 된다. 일이 마무리되어가는 시점에 이런 이야기를 해서 그렇지만, 개인적으로도 매우 궁금한 점이기도 하다. 안산만 해도 각 사업마다 추진 조직이 따로 붙게 되는데, 어떤 조직이 가장 효율적이냐를 두고 지금도 고민이 많다. 6개 도시도 당장 직면한 문제일 수 있다. 이 문제를 잘 풀지 못하면 사업 추진이 상당히 느려질 수 있다.
울산도시공사 송민영 팀장
지금도 건축과나 도시개발과, 도시계획과 같은 곳에 인허가를 받으러 가면 울산시가 하는 공사도 아닌데 수소사업을 왜 하느냐고 묻는 분위기가 있다. 국토부 사업이라고 알아서 협조해주는 분위기가 아니란 소리다. 배관 등등 해서 인가를 받는 곳이 가스안전공사이고 여기는 산업부 소관이다. 지금도 여전히 가스안전공사와 협의하고 있지만 어떤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놓지 못한 상태로 시간이 마냥 흐르고 있다.
수소지식그룹 장성혁 대표
안산, 울산, 전주·완주는 그나마 나은 편이다. 지난해 수소도시로 지정된 다른 지자체는 일을 맡길 조직이 없어 곤란을 겪고 있다. 지금 단계가 마스터플랜을 짜고 전체적인 마일스톤(공정 일정)을 고민하는 시기인데, 무엇보다 사업을 이끌고 추진해야 할 사업 주체를 정하지 못하다 보니 사업의 짜임새 있는 추진이 어렵다고 토로한다. 이러한 문제 등을 포함해 시범도시 사업의 경험을 표준화하면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어떻게 보나?
전북테크노파크 유현진 팀장
사업계획서를 짤 때 이때쯤 기술이 이만큼 가 있겠지, 하는 것들이 거의 하나도 안 지켜졌다. 고압 수소트레일러 구매가 이제 진행이 되는데, 업체 측은 재작년부터 만들어 팔 수 있다고 했지만 여태 실증이 잘 안됐다. 연료전지만 해도 도시가스 개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수소를 바로 넣어서 발전하는 게 가능하다고 해서 계획서까지 다 썼는데, 나중에 이게 법률 검토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걸로 나왔다. 결국 사업 구상 시 기대했던 인프라(기술, 제도, 법 기준 등)와의 부조화가 있는 것이다. 표준화라는 것은 관련된 모든 부분이 갖춰져 있을 때 최적의 것을 모으는 작업이다. 아직은 쉽지 않아 보인다.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 PM
개인적으로 수소도시 사업의 ‘표준화’에는 반대한다. 그보다는 오히려 ‘자율권’을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그 이유는 지역별 특성이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전주·완주, 울산만 해도 수소 공급 여건, 배관 설치 여건, 주변 산업인프라 등 모든 조건이 다 다르다. 결국 지역에서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 정도만 제시해서 통 크게 지원해주고, 또 법률문제라든지 큰 이슈가 있으면 해결할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한 가지 첨언하면 관련 전문가를 빨리 육성해야 한다. 그러자면 허심탄회하게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는 장이 필요하다. 나라장터에 발주를 내보면 중소업체들이 많이 들어와 있는 걸 알 수 있다. 이들 업체의 인력이 너무 열악하다. 전문 엔지니어 육성에 힘을 써야 한다.

수소지식그룹 장성혁 대표
수소도시 사업이 수소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혁신사업으로 추진되고 있고, 실제로 국가 단위에서 수소도시 보급 사업을 추진한 것은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그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또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달라.
전북테크노파크 유현진 팀장
수소도시의 경우 시장의 플레이어들이 건설사로 바뀌고 있다. 결국 PF(프로젝트 파이낸싱)를 할 수 있는 기업이 들어오고 있고 환경이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수전해 사업만 해도 현대건설, 대우건설 같은 곳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발전 쪽 플랜트 시장이 약세로 전환하면서 수소 쪽으로 선회한 측면도 있다.
결국 에너지가 소재, 부품, 시스템으로 이어져 도시에 적용되는 과정에 건설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건설사의 참여는 직접 보증도 가능하고 전체 사업의 시공도 가능한 만큼 수소도시 구축 여건이 좋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도 말하고 싶다.
안산도시개발 백민수 총괄 PM
우리가 전기에서 겪은 문제를 수소에서 똑같이 겪을 수 있다. 재생에너지 전기의 수요·공급이 안 맞아서 일어나는 게 출력제한이다. 국토부 사업은 배관을 중요하게 보는데, 수소의 수요·공급이 어긋나면 여기도 문제가 생긴다. 수소생산기지에서 개질기를 끄면 수천만 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그래서 최저 부하로 돌리면서 수소를 허공에 날리는 일이 생길 수 있다.
결국 규모의 경제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자면 국토부, 지자체의 노력만으로 안 된다. 앞으로 수소도시 모델은 반드시 대기업이 들어와야 한다. 혹자는 대기업이 들어오면 시장을 다 가져간다고 걱정하는데 절대 그렇지가 않다.
대기업이 들어오면 자기들 전문 분야 외에는 대부분 용역을 주고 관리만 한다. 중소기업이 원가를 맞추기 위해 따라 들어오면서 생기는 낙수 효과란 게 있다. 낙수 효과를 떠나서도, 그렇게 가지 않으면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장하기가 쉽지 않다.
울산도시공사 송민영 팀장
종국에 그린수소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당장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렵더라도 누군가는 이 일을 하고 있어야 한다. 국가 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하고, 사업을 말이 아닌 법으로 추진해야 된다는 생각을 한다. 이런 노력 없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건 불가능하다.
수소도시라는 것이 경제 관점에서 늘 이야기가 되지만, 그것이 모빌리티만 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고, 주거 부문만 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다. 도시 전체 에너지원 중 일부를 수소로 대체했을 때 가능한 일이라 법적인 예산 지원 같은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우리가 개별적으로 해왔던 이런 경험을 데이터로 공유하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
다시 말해 수소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지역에서 운영 노하우와 이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 공유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그래야만 한 단계 발전시켜 더 나은 수소도시를 만들 수 있고 경쟁력 있는 수소도시가 나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