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박상우 기자] 2023년도 예산안이 오랜 진통 끝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2023년도 예산안은 당초 정부안인 639조419억 원보다 3,142억 원 줄어든 638조7,276억 원이다. 증액은 약 3조9,000억 원, 감액이 약 4조2,000억 원이었다. 총지출 규모가 국회 심사 과정에서 순감으로 전환한 것은 2020년도 예산안 이후 3년 만이다.

이 중 수소 분야 관련 예산을 살펴보면 먼저 환경부는 수소차 보급사업 예산을 전년대비 39.4% 늘어난 6,334억 원, 수소충전소 설치 보조사업 예산으로 1,896억 원을 편성했다. 이 외에도 △수력 활용 그린수소 생산사업 △바이오가스 활용 청정수소 생산시설 설치사업 등도 추진한다.

산업부는 말레이시아와 UAE에서 국내 기업들이 추진 중인 해외 청정수소·암모니아 생산 및 도입 기반 구축사업에 40억 원을 투입하고 수소산업 진흥 기반 구축사업 예산을 지난해 51억 원에서 올해 82억 원으로 확대 편성했다. 아울러 △수소유통 기반 구축사업 △액화수소 검사 기반 구축사업 △연료전지 플랫폼 구축 등 지난해 지원한 사업을 올해도 지원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해양 재생에너지 연계 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관련 예산을 지난해보다 2배가량 확대한 65억 원을 편성했다. 또 탄소중립항만 사업과 수소·재생에너지를 항만에 도입하는 사업 예산을 각각 24억 원과 15억 원으로 확대했다.

이와 함께 각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수소 분야 관련 사업예산도 편성됐다. 광역지자체 중심으로 각 지자체가 지원받은 국비로 추진할 주요 수소 분야 사업을 살펴본다.
 
수소안전 기반 강화
먼저 울산광역시는 역대 최대 규모인 3조3,230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206억 원 증가한 것이다. 또 울산시가 국회 증액을 추진한 21개 사업 중 15개 사업이 반영됐다.

국회 증액 과정에서 추가 반영된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 구축(30억 원)’이다.

▲ 수소내압용기검사소 조감도.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는 수소전기차에 적용되는 부품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기관으로, 수소전기차 보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철저한 부품 인증 체계를 구축해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추진 중이다.

울산은 국비 185억 원, 시비 287억 원 등 총 472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6년까지 북구 이화산단 일원 2만5,000m2 부지에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가 센터를 조성하면 국토교통부가 장비를 구축하는 형태다. 센터가 완공되면 수소차 안전인증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관련 조직이 입주해 사업을 수행한다.

이에 국토부는 2021년 예산안에 타당성 용역비 2억 원을 반영해 인증센터 건립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 분석과 장비 구축에 따른 기대효과 등을 분석했으며 올해 예산안에 장비구축비 30억 원을 반영했다.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는 교통안전공단이 현재 울산에 짓고 있는 수소내압용기검사소와 함께 수소전기차의 안전성을 확립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교통안전공단은 수소차 내압용기 검사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수소내압용기검사소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첫 번째 수소내압용기검사소를 울산에 세운다.

이곳에는 총 4개의 검사실이 있으며 이 중 2개는 승용차, 1개는 버스, 1개는 안전도 검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연간 5,300대의 수소차를 검사할 수 있다. 여기에 전기차 정기검사시설, 대국민 홍보관, 체험공간, 스마트오피스, 스타트업 사무실, 전기차 충전기 등도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총 사업예산은 55억 원이며 오는 4월에 개소될 예정이다.

전북도는 50억 원을 투입해 ‘수소저장용기 시험인증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여기에 전주시가 10억 원을 추가 투입한다.

수소저장용기 시험인증 플랫폼 구축 사업은 2024년까지 수소저장용기 성형, 해석, 시험인증이 가능한 테스트베드를 탄소소재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에 구축하는 것이다. 

탄소소재 소부장 특화단지는 탄소소재 산업의 소재부터 부품, 완성품까지 밸류체인을 집적화하는 클러스터로 앵커기업, 중소·중견 소부장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 산학연 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고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 전주에 설치된 상용차용 수소충전소인 전주평화 수소충전소.

전북도는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 일대에 2024년까지 조성 예정인 탄소소재국가산단과 친환경첨단복합산단에 앵커기업인 효성첨단소재와 대표기관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등을 중심으로 2026년까지 탄소융복합 5대 핵심 사업을 추진한다.

5대 핵심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수소저장용기 시험인증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 일환으로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은 지난해 8월 캐나다의 수소저장용기 시험평가 글로벌 1위 기업인 파워텍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 기관은 △공동연구개발 △기술 및 시험평가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훈련 △복합재 분야 기술 투자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전북도는 이와 함께 산업부가 주관하는 ‘탄소소재 모빌리티·에너지·환경 분야 적용 테스트베드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수소저장용기, 풍력블레이드, 개인용 비행체(PAV), 연료전지 등 탄소섬유 4대 수요산업에 대한 부품 개발용 성형, 가공 장비 19종을 확보하고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예정이다.

강원도와 삼척시는 ‘액화수소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 사업’ 관련 예산 25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강원도, 삼척시, 강원테크노파크, 한국가스기술공사, TUV SUD 코리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이 추진 중인 ‘액화수소 신뢰성 평가센터’는 액체수소 저장·운송에 사용되는 고압, 액화·액상·고체 수소에 대한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환경시험, 수명시험 및 고장분석을 위한 신뢰성 테스트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현재 국내에는 검사·인증 센터가 운영되고 있거나 구축 중이나 신뢰성 평가지원센터가 없어 수소 관련 핵심부품 국산화 기술개발이 대부분 완료됐음에도 국산 부품에 대한 트랙레코드 부족, 신뢰성 부족 등으로 실제 상용화되는 비율이 낮은 상황이다. 특히 수소 관련 장비는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만큼 각 설비의 부품단계부터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돼야 한다. 

이에 강원도와 삼척시는 국비 209억 원, 지방비 90억 원 총 299억 원을 투입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근덕면에 액화수소 신뢰성 평가센터를 구축하기로 하고 산업통상자원부에 이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근덕면에는 현대로템의 액체수소저장용기 제조공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강원도, 삼척시, 현대로템은 총 100억 원을 투입해 이르면 2024년부터 가동할 액체수소저장용기 제조공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삼척시는 현대로템을 앵커기업으로 하고 주변 15만m2 부지에 ‘수소부품전문 농공단지’를 조성해 근덕면 일원을 수소부품 제조 중심지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지난해 7월 국회에서 열린 강원도-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올해 액화수소 신뢰성 평가센터 사업 국비 30억 원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고, 산업부는 올해 예산안에 관련 사업비 25억 원을 반영했다.

삼척시 관계자는 “해당 사업 관련 올해 전체 예산은 30억 원이며 이번에 확보한 국비 25억 원은 장비 구축에 사용하고 나머지 지방비 5억 원은 센터 실시설계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보령LNG기지에 세워질 블루수소 생산기지 조감도.

충남도는 △청정수소 시험평가 및 실증화 지원 기반 구축(23억 원) △수소터빈 시험연구센터 구축(10억 원) △탄소포집기술 실증센터 구축(10억 원)을 추진한다.

청정수소 시험평가 및 실증화 지원 기반 구축 사업은 친환경 수소경제 전환 및 확산을 위한 청정수소 생산·활용 확대와 인증제 조기 도입을 위한 사업이다. 충남도는 내포신도시 첨단산업단지에서 해당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총사업비 450억 원 중 360억 원을 국비로 지원받을 예정이다.

수소터빈 시험연구센터 구축사업은 수소터빈 기술개발과 실증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아직 구체적인 사업방안이 확정되지 않았으나 충남도는 해당 센터를 보령시에 짓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는 암모니아 혼소 연료추진시스템 선박 규제자유특구(78억8,000만 원)와 해양부유쓰레기 수거·처리용 친환경 선박 개발 및 실증사업(57억 원)에 대한 국비를 확보했다.

경남도는 해양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저·무탄소 친환경 연료추진선박 시장 활성화에 대비하고, 특히 차세대 선박 연료로 주목받는 암모니아 추진선박 관련 기자재의 국산화를 앞당기기 위해 암모니아 혼소 연료추진시스템 선박 규제자유특구를 신청, 지난해 8월에 열린 ‘제7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선정됐다.

특례지정 지역은 거제시 옥포국가산업단지와 해상실정구역 등 14.07km2이며 STX엔진, 선보공업, 경남테크노파크 등 15개 기업과 기관이 특구사업자로 참여한다. 사업비는 2026년 8월까지 4년간 국비 157억5,000만 원, 도비 103억5,000만 원, 민간 39억 원 등 총 300억 원이 투입된다. 

이들은 법령의 제약 없이 공급시스템 및 기자재를 개발할 수 있고, 선박 탑재에 꼭 필요한 해상실증 실적(트렉레코드)을 확보할 수 있어 다가오는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의 전환 시기에 세계시장을 선점할 기회를 얻게 됐다.

주요 사업은 암모니아 혼소 연료공급시스템 및 기자재 탑재 선박의 해상실증을 위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운용기술개발 △암모니아 엔진 및 배기가스 처리시스템 해상실증 △500톤급 암모니아 연료추진 실증 선박 건조 등이다.

‘해양부유쓰레기 수거·처리용 친환경 선박 개발 및 실증사업’은 해양쓰레기 동결파쇄, 플라즈마 열분해 처리 기능을 탑재한 2,500톤급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선박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사업으로, 2021년에 열린 ‘제11회 다부처협력특별위원회’에서 최종 선정된 다부처공동사업이다. 

이 사업은 산업부, 해양수산부,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가 공동 추진하고 있으며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된 부산대학교 수소선박기술센터는 삼성중공업 등 17개 연구기관과 지난해 4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56개월간 개발을 진행한다. 총사업비는 450억 원이다.

선박은 LNG-수소 연료 기반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으로 건조되며, LNG 연료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냉열을 이용해 선상에서 수거한 해양쓰레기를 동결 분쇄한다. 분쇄된 분말은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한 합성가스 생산의 원료로 투입되며, 합성가스로부터 생산된 수소는 선내에 탑재된 연료전지로 연결돼 선내 전력 공급과 추진용 보조 동력으로 활용된다.

이러한 공정은 온실가스를 발생시키는 쓰레기처리 공정을 수소생산으로 대체하는 혁신 기술로서, 선박에 필요한 에너지를 저비용·친환경적으로 제공한다. 동시에 선내 적재 용량 제한으로 인해 수거한 해양쓰레기를 수시로 귀항해 하역하는 기존의 해양쓰레기 수거·처리방식의 비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전남도는 △여수·광양산단 기업의 수소에너지 사용 전환을 위한 여수·광양 수소공급 공용인프라 구축 타당성 조사 용역(3억 원) △그린수소 에너지섬 타당성 연구용역(2억 원) △광양 수소도시 조성사업 기본조사 및 실시설계 용역비(13억 원)에 대한 국비를 확보했다.

먼저 여수·광양 수소공급 공용인프라 구축 사업은 철강·석유화학산업단지 기업에서 사용하는 화석연료를 수소로 대체하기 위해 여수 컨테이너 부두~율촌산단~여수산단~묘도~포스코를 연결하는 약 50km 길이의 수소배관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여수광양항은 배후산단 내 수소생산거점을 보유하고 있는 데다 향후 이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어서 항만 내 수소를 활용한 발전소와 충전소 구축, 모빌리티 전환 등을 통한 수소수요 발굴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사업 역시 수소 생산·유통·활용 거점의 집적화, 생산거점과 소비거점 간 유기적 연계로 수소항만을 실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린수소 에너지섬 조성사업은 신안 앞바다 일대에 설치되는 8.2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와 여러 섬에 설치되는 수전해설비로 그린수소를 생산해 철강석유화학단지 등에 공급하거나 수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전남도가 지난해 1월에 발표한 ‘전남 수소산업 육성 종합계획’에 포함된 과제 중 하나다. 전남은 2031년까지 10년간 19조346억 원을 투입해 에너지섬 조성사업을 포함한 7대 전략과 27개 추진과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9월 수소도시 조성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평택, 남양주, 당진, 보령, 포항, 광양은 올해 본격적으로 수소도시 조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올해 국비 52억5,000만 원과 지방비 52억5,000만 원 등 총 105억 원이 투입된다. 이를 포함해 지자체당 4년간 총 400억 원(국비 200억 원, 지방비 2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먼저 평택은 평택항을 중심으로 수소항만, 블루수소 생산특화단지, 수소모빌리티특구 등을 조성한다. 수소특화단지에서 생산된 수소를 활용해 경제자유구역 내 공동주택과 상업시설 등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연계사업으로 수소교통복합기지, 수소충전시설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수소생산시설부터 교통복합기지, 항만, 연료전지를 연결하는 약 15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을 구축하고 지역특화사업으로 수소도시 확장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수소 분야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수소도시 기술지원센터와 스마트팜 테마파크 수소연료전지 등도 설치한다.

남양주는 3기 신도시인 왕숙2지구를 수소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신도시 안에 공공주택, 공공청사, 체육문화센터 등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연계사업으로 충전소, 수소버스, 수소청소차 등을 도입한다. 또 수소생산시설부터 연료전지, 충전소를 연결하는 약 5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을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신도시 인근에 수소생산시설을 갖춘 자원순환종합단지를 구축해 유기성 폐기물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로 수소를 생산·공급하는 것이다. 음식물쓰레기에서 나오는 바이오메탄을 고질화해서 수소를 생산하면 온실가스를 크게 줄일 수 있고, 수소생산 원가도 천연가스 대비 40% 이상 저렴하다. 

국내 최대 석탄화력발전단지, 제철소, LNG기지(예정), 당진항 등이 있어 수소 생산·활용 여건이 양호한 당진은 주택, 대학교 기숙사, 공공시설 등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연계사업으로 수소버스, 수소청소차 등을 도입한다. 

또 인근 수소생산공장부터 연료전지, 충전소를 연결하는 약 7.5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 수소도시 인프라를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가축분뇨 등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실증, 수소에너지 홍보관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보령은 SK E&S와 한국중부발전이 보령LNG터미널 인근에 세우는 세계 최대 블루수소 밸류체인을 기반으로 수소도시를 조성한다. 이 기지의 연산 규모는 25만 톤이며 기체수소 20만 톤은 배관을 통해 연료전지 등 발전용으로, 5만 톤은 액화수소 형태로 전국 충전소에 공급한다.

보령은 실버타운, 기숙사 등에 연료전지를, 공영버스 차고지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수소차, 수소버스, 수소트레일러 등을 도입한다. 또 수소생산시설, 연료전지, 충전소 등을 연결하는 약 8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역특화사업으로 냉열 특화사업단지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가축분뇨 등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실증단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광양은 수소를 생산하는 인근 제철소를 중심으로 수소도시를 조성한다. 공동주택, 수영장 등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수소 기반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수소버스, 수소청소차, 충전소 등을 구축한다. 

또 수소가 생산되는 제철소, 연료전지, 충전소를 연결하는 약 19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을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광양항 내 수소트랙터, 수소드론 등을 실증하는 수소모빌리티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포항도 인근 제철소를 기반으로 수소도시를 조성한다. 공공주택, 공공시설 등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수소버스 보급과 함께 연계사업으로 충전소를 구축하고 제철소 수소생산시설과 연료전지, 충전소, 블루밸리산단 등을 연결하는 약 15.4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 수소도시 인프라를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블루밸리산단에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수소생산시설 실종 등을 추진한다. 현재 포항은 블루밸리산단에 수소연료전지산업을 위한 기반 구축사업 예타를 추진 중이다.

▲ 평택의 수소도시 조성 예상도.

이제는 속도전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월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정부는 역대 최고 수준의 상반기 재정 신속집행 목표를 설정하고 올해 중앙재정 신속집행 사업예산 240조 원 중 상반기에 65%에 달하는 156조 원을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자체 보조사업의 경우 사업수행자가 이미 확정된 사업은 국비를 즉시 교부하고, 공모 등의 절차가 필요한 사업은 상반기 중 최대한 신속히 선정하겠다”라며 “지방재정과 지방교육재정도 역대 최고 수준인 각각 60.5%, 65.0%를 상반기에 집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재정을 신속하게 집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각 지자체가 추진 중인 수소사업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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