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가스공사 대구 본사 전경.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유통전담기관인 한국가스공사 자료에 따르면 국내 수소(부생・추출) 생산량은 연간 약 203만 톤으로, 주로 대규모 석유화학단지가 있는 울산, 서산(대산), 당진, 여수에서 생산된다. 정유사와 석유화학사의 생산물량이 87%를 차지하며, 정유사에서 생산된 수소는 대부분 자체 소비된다. 

전체 생산량 203만 톤 중 국내 수소 유통량은 연간 66만 톤으로 대부분 석유화학의 수소(36만 톤)가 유통되며, 약 20만 톤은 수소 유통사를 통해 공급된다. 수소 유통방식은 배관(인근 거리)과 튜브트레일러(산업・수송용)를 활용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 2021년 11월 발표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 따르면 수소 수요량은 수송용뿐만 아니라 기존 산업용과 발전용으로 확대되어 2030년 390만 톤, 2050년 2,790만 톤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수소의 수급 안정과 적정가격 유지 및 공정한 유통질서 확립이 중요하다. 정부는 지난 2020년 7월 수소법 제34조에 근거해 한국가스공사를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 지정했다. 
 
수소유통전담기관의 역할
수소유통전담기관은 △유통 및 거래에 관한 업무 △적정가격 유지에 관한 업무 △수급관리에 관한 업무 △공정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감시·점검·지도 및 홍보 △생산설비 및 충전소 등 이용설비 운영정보의 수집·제공 등을 주요 업무로 한다. 

그중 적정가격 유지와 안정적인 수급관리가 핵심사업으로 꼽힌다.  

수소법 시행령 제60조에는 수소수급계획의 제출, 수소 판매가격 보고・공개 및 표시라는 위탁업무도 명시되어 있다. 

수소수급계획 제출제도는 국가적 차원의 중장기 수소수급계획을 수립해 수급관리 체계 개선 등 시장관리 고도화와 수소 인프라 투자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해 보고 받는 업무이다.

판매가격 보고 및 공개 제도는 실시간 가격정보 제공으로 충전소 간 가격경쟁을 촉진하고, 생산・유통 관련 정보의 비차별적 제공을 통한 정보의 비대칭성 완화로 시장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고・공개하는 업무이다.

▲ 한국가스공사 LNG 인수기지 전경.

가스공사는 2021년 2월 수소의 생산·공급 매개체 및 시장 안정화 주체로서 이러한 업무들을 수행하기 위해 가스공사 내에 ‘수소유통센터’를 출범했다. 

수소유통센터는 시장운영부와 사업지원부로 구성되어 있고, 조직개편을 통해 수소사업본부 내에서 부사장 직속으로 변경 배치될 예정이다. 
 
적정가격 유지가 ‘핵심’
수소유통센터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시행한 업무는 수소 적정가격 유지를 위한 수소 공동구매 사업이다. 2021년 5월부터 2022년까지 2단계에 걸쳐 시범사업을 진행한 후 올해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수송용 수소 가격은 도매(생산) 가격(공급가+공급마진), 유통가격(운송비+운송마진), 충전소 도착가격(도매가+유통가), 소비자가격(충전소 도착가+충전소 마진)으로 구분된다. 

현재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높은 수소구매단가(충전소 도착가격), 한정된 수소차 보급대수 등으로 운영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연료 구입비가 운영적자의 가장 큰 요인으로 수소 구입비용 절감이 필요한 상황이다.
‘수소 공동구매 사업’은 연료비 절감을 위해 수소유통센터에서 각 충전소의 수요물량을 모아 충전소를 대신해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등 대량구매 대행을 통해 최대한 낮은 가격에 수소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 SPG수소의 수소 튜브트레일러.

2021년 5월에 실시된 1단계 공동구매는 2개 권역 12개 충전소가 2022년 말까지 필요한 구매물량 437톤에 대해 경쟁입찰을 통해 권역별 수소공급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1권역은 7개 충전소 314톤(kg당 6,490원), 2권역은 5개 충전소 123톤(kg당 6,600원)이 낙찰되어 시범사업 전(2021년 4월) 전국 수소충전소의 평균 수소공급가격(7,328원/kg)보다 약 11% 인하되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수소 생산지와 원거리에 위치해 기존 평균가격(8,240원/kg)이 높게 형성된 강원지역 충전소는 이번 공동구매로 21%가량 저렴하게 수소를 공급받게 되었다.

2021년 7월부터 추진한 공동구매 2단계 시범사업에서는 평균 kg당 6,397원에 낙찰되어 기존보다 14% 정도 수소 가격이 낮아졌다.  

이처럼 수소 공동구매 사업은 충전소의 운영여건 개선에 기여해 향후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간투자 확대유인으로 연결되고, 종국에 수소차 이용 소비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식으로 운영을 시작한 2023년 공동구매는 수도권, 대전・충청권 등 7개 권역으로 구분해서 진행되어 강원・전북・전남・경남권 등 4개 권역만 평균 kg당 9,000원 정도에 낙찰됐다. 수도권, 대구・경북권, 대전・충청권 등 3개 권역은 유찰되어 개별계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러나 2023년 공동구매에서는 이전 시범운영과는 다르게 수소 가격이 크게 올랐다. 4개 권역(kg당 약 9,000원)만 봐도 이전보다 40%가량 오른 셈인데, 지난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지속으로 인한 유가 및 원자재 가격 급등, 국제 금융시장 불안으로 인한 환율상승, 화물연대 파업(2022년 6월) 등으로 수소 제조・구매원가 및 수소 튜브트레일러(T/T) 운송비 등이 크게 상승함에 따른 것이다.  

한국가스공사는 2022년 8월 31일 광주 임암 수소충전소 등 9개 수소충전소가 공동구매 형태로 공급받고 있는 수소 가격을 최초 계약단가 대비 12.2% 인상한 바 있다.   

수소충전소의 판매가격은 지자체 협의 등을 통해 결정되는데, 이번 9개 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전국 수소충전소별 공급 및 판매가격이 순차적으로 인상됐다. 

▲ 한국가스공사가 최대 출자사인 하이넷이 구축・운영 중인 ‘인천공항 T1 수소충전소’.

국내 대표적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회사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는 지난해 12월 15일부로 수소판매 금액을 9,900원/kg(셀프충전 9,400원/kg)으로 인상했다. 강원도 등의 일부 충전소는 1만 원 이상으로 올리기도 했다.  

가스공사는 2023년 공동구매부터 계약방식을 원가연동제로 변경했다. 시범운영 때는 1년 고정단가 계약이었다. 사실 그간 수소충전소의 판매가격은 kg당 8,800원이 상한이었다. 그러나 유가 급등 등으로 수소 제조・구매원가가 크게 오르면 판매가격이 kg당 8,800원으로 고정된 충전소는 운영이 더욱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환경부의 2022년 상반기 연료보조금 지원사업에 따르면 전국의 수소충전소 128곳(연구용 충전소 등은 제외, 수소충전기 207기) 중 90% 이상이 적자 운영을 지속하고 있다. 

수소유통사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강원도, 충북 등 일부 수소충전소에서는 수소수급 차질이 발생하면서 수급 안정화 방안 중 하나로 수소공급가격 조정방안이 급부상했다. 수소공급 지연 원인 중 원가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소공급가격 고정으로 인한 수소유통사들의 공급 기피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수소유통사들은 산업용으로도 공급하고 있는데, 원가상승 요인이 공급가격에 반영되어 이윤을 남기는 데 반해 수송용은 원가상승분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수소공급사 및 충전소 운영기관 등이 수소 가격 및 수급 관련 간담회를 수차례 갖고 수소공급가격 인상 불가피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수소 가격이 인상된 것이다. 

수소충전소 등은 지난해 수소 가격 인상으로 인해 수소차 이용자들의 불만을 사기도 했다.

그러나 수소유통전담기관인 가스공사는 지난해 수소 가격 및 수급 이슈에 대응하면서 수소 유통사 및 충전소가 생존하는 것은 물론 국내 수소수급 안정화를 위해선 수소 가격을 시장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2023년 공동구매부터 원가연동제를 시행하게 됐다.   

안광민 한국가스공사 수소유통센터 시장운영부 부장은 “수소차 운전자가 생각하는 적정가격과 수소공급사와 충전소가 생각하는 적정가격이 다른 데, 그 적정선을 찾아야 하는 게 수소유통센터에 주어진 숙제”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수소의 생산방식 및 운송 특성 등을 반영한 적정 가격산정 기준(모형)을 도출해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공론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삼척 교동 수소충전복합스테이션에 임대 지원된 한국가스공사의 튜브트레일러.

가스공사는 적정가격 유지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수소 튜브트레일러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배관・액화 수송 등의 수소유통체계 변화와 함께 고가의 튜브트레일러 구매비용 등으로 직접 튜브트레일러를 구매해 운영하는 것을 꺼리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현재 튜브트레일러 1대를 운영하는 비용은 한 달 기준 200~250만 원이다. 가스공사는 수소공급가격을 낮추기 위해 수소공급사와 수소충전소에 튜브트레일러를 시장 가격(월 1대 운영비 200~250만 원)의 절반에 임대 지원하고 있다. 정부와 가스공사가 분담해 구매한 튜브트레일러를 지난해까지는 1대당 월 100만 원에 지원했다. 올해는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인한 튜브트레일러 구매비용이 증가해 월 110만 원 정도 지원한다.  

기존(200~250만 원)보다 튜브트레일러 운영 비용이 낮아지게 되니 수소공급가격도 낮아지는 효과가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지난해까지 총 96대를 도입한 가스공사는 올해 최대 68대를 추가로 도입해 임대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안 부장은 “그간 공동구매에 참여하는 수소공급사와 충전소를 대상으로 튜브트레일러를 지원했지만 지난해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수소수급 이슈를 계기로 올해는 공동구매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가스공사의 튜브트레일러에 여유가 있는 경우 수급 이슈가 있는 상황이나 지역에 튜브트레일러를 긴급 지원할 수 있도록 기준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처음으로 제주도에도 재생에너지 기반 수전해 그린수소를 운송하기 위한 3대 정도의 튜브트레일러를 지원한다는 점이 주목된다. 
 
수소수급 안정화도 중요
가스공사는 수소수급 안정화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수소공급사의 공급과 충전소 수요 등 시장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해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안 부장은 “갑자기 수소 생산량을 늘릴 수는 없다. 수송용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지만 산업용도 계속 늘고 있다. 지난해 이러한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까지 겹치면서 수소충전소에 수소를 공급하기 힘들었던 게 사실”이라며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수소유통센터는 선제적으로 수소공급사에 이런 이슈가 없는지 파악하고, 충전소도 수요를 예측해서 미리 주문할 수 있게 하는 등 수급 안정을 유지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산업부는 지난 2월 설 연휴 귀성·귀경길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국가스공사에 ‘수소수급대책반’을 구성해 고속도로 휴게소·IC 인근 충전소 등 수소 수요가 많은 충전소를 중점 관리하고 수소출하센터별 출고현황 모니터링 등을 실시했다.

가스공사가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 정보 앱 ‘수소유통정보시스템(Hying)’을 통해 휴무 여부, 재고 현황 등의 충전소 운영정보도 실시간 제공했다.  

▲ 한국가스공사의 ‘대구혁신도시 수소충전소’.

중장기적으로는 국가 수소수급계획을 통해 수급관리를 할 예정이다. 

가스공사는 이미 정부 정책 및 국가 수소수급계획 수립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648개 기업(915개 사업장)에 대한 서면・유선을 통해 생산공정별 설비 현황, 수급 현황, 전년 실적 및 향후 5개년 계획, 정비 및 증설계획 등의 수소생산-유통-소비 전주기 통계조사를 하고, 지역・업종별 수소산업 생태계와 수소유통구조를 분석했다.

현재 에너지경제연구원과 함께 수소수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으로, 올 상반기 내로 연구용역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용역에서는 연도별 수소 수요현황 분석, 용도별(발전・산업・수송용) 수소・암모니아 수요전망, 수소(그린・블루・핑크・그레이) 및 암모니아의 생산・도입계획 등 공급전망, 수소・암모니아 생산・공급 인프라 건설계획, 공급 인프라 투자계획 등의 수소수급계획(안), 수소수급계획의 법적 근거 마련과 추진체계 확립을 위한 정책제언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와 함께 ‘제1차 수소수급계획(15년간)’을 수립해 올해 말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에너지기본계획, 전력수급기본계획, 천연가스수급기본계획을 감안해 수소수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지난 1월 확정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2~2036)’에는 처음으로 수소・암모니아 발전(2030년 2.1%, 2036년 7.1%)이 반영되었다.     

또 가스공사는 석유공사와 함께 연구용역을 발주해 수소사업법 제정도 추진할 예정이다.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도시가스사업법, 전기사업법 등과 같이 수소사업에 관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수소사업법에는 생산, 수출입 등 유통단계별 사업자 정의와 인허가 기준, 공급의무, 시설·안전 관리 등의 준수사항, 발전・수송 등 분야별 수급계획 수립과 사업자별 생산·소비물량 보고, 검증 체계 도입 및 국가·민간의 비축의무 부여, 수소 가격안정 및 인프라 투자를 위한 재원 마련 등의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공정·투명한 수소 유통질서 확립
정부는 전자상거래 기반 수소거래 플랫폼을 구축해 수송용 수소거래소를 개설하고, 향후 발전·산업용으로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플랫폼을 통해 수소거래 계약·주문, 결제(회계), 출하·배송 등 수소유통 전주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5월부터 구축을 시작해 올해 2~3월에 공식 오픈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2023년 공동구매 입찰 시 구축률이 84% 정도 되어 시범적으로 기존 대면 입찰 방식과 온라인을 병행한 바 있다. 

수소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는 이유는 거래 참여자의 편의성과 거래 투명성을 향상하고, 국내 수소유통시장의 현황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 부장은 “법적으로 적정가격 유지와 수급관리를 담당하는 가스공사가 국내 전체 수급과 가격 등의 현황을 알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민간시장의 가격 정보도 파악해야 한다”라며 “공동구매이든 개별계약이든 전자상거래 기반 수소거래 플랫폼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면 관련 데이터가 축적되어 국내 수소유통시장의 현황 파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안 부장은 이어 “수소거래 플랫폼이 정식 오픈하면 바로 추가로 공동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개별계약 사업자들은 당장 개별계약이 가능하다”라며 “전국 충전소 사업자나 수소공급사업자들이 기존에 수기로 계약하고 전화로 주문하던 것을 온라인으로 진행함으로써 더욱 투명하고 안정적으로 수소를 거래할 수 있기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라고, 부족한 부분 등 개선점이 필요한 사항은 언제든 수소유통센터에 제안해달라”고 당부했다.

▲ 한국가스공사 수소유통센터가 운영 중인 ‘수소유통정보시스템(Hying)’.

또 가스공사는 수소유통전담기관 홈페이지인 ‘수소유통정보시스템(Hying)’을 통해 실시간으로 충전소 위치, 판매가격 및 대기 차량, 공급가능량(충전 잔량), 운영 기간 등의 수소충전소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 충전소와 데이터 연계를 확대해 실시간 정보 제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안 부장은 “지난해 충전소의 판매가격 인상으로 예전과 달리 충전소 간 판매가격의 편차가 생겼는데, 수소차 운전자들이 선택적으로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수소유통정보시스템의 기능을 지속 개선 중”이라며 “수소충전소 정보 앱을 운영 중인 민간에도 센터가 확보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가스공사는 정량・가격공개・행정조치 미이행 등의 충전소 불법행위 모니터링 및 지도 사업도 하고 있다. 올해는 판매가격 표시판이 적정하게 설치되어 있는지, 보고된 가격과 실제 판매가격이 일치하는지 등의 유통질서 모니터링과 충전소 이용 불편사항과 제언 등을 접수하는 신고센터 운영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수소 품질 및 정량검사의 일원화를 검토하고, 정량 검사 장비 개발,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통해 정량검사를 적기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품질검사는 가스안전공사(고압가스법), 정량검사는 가스공사(수소법)가 담당하고 있다. 
 
수소유통센터, 별도 독립 ‘시기상조’ 
가스공사는 지난 2021년 수소유통센터의 독립법인 설립 방안에 대한 외부 기관(삼일회계법인)의 연구용역을 통해 수소유통센터 역무 수행을 위한 단계별 최적 조직 및 수행업무, 다각적 독립법인 설립안 및 대안별 운영방안 등을 검토한 바 있다. 

▲ 한국가스공사의 첫 제조식 충전소인 ‘김해 수소충전소’.

가스공사는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해외 그린수소 생산·도입 및 수소 융복합충전소 구축 등 수소산업 전체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발판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가스공사가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수소시장에서의 플레이어 역할을 모두 갖고 있기에 수소시장의 공정하고 건전한 경쟁을 위해서는 수소유통센터를 별도 법인으로 독립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었다는 얘기다.

그러나 시기상조라는 판단을 내렸고, 대신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수소사업과 관련이 없는 부사장 직속으로 배치할 예정이다.   

안 부장은 “지난 2021년에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단계별 독립 방안이나 형태, 재원, 인원, 조직 구성 등에 대해 검토한 게 사실이지만 정부의 수소로드맵과 보급 목표, 실제 수소차 보급량 등이 일치하지 않은 상황이라서 당장 센터를 독립시키는 것은 이르다는 게 대체적인 판단이었다”라며 “지금도 현 정부가 공공기관 혁신을 추진하는 상황이어서 독립기관으로 론칭하기에는 제약사항이 많은 것 같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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