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3일 충북 음성 삼한수소충전소에서 수소충전사업자의 안전관리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고성능 점검장비 무상대여 전달식을 개최하고,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공사가 수소충전소 안전점검 필수장비 4종(수소가스누출검지기, 접지저항측정기, 열화상측정기, 표준가스 분사장치)을 구매해 수소충전소에 무상으로 대여하는 사업으로,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조기달성을 뒷받침하고 2019년 12월 발표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에 따라 수소충전사업자가 점검 장비 임대를 희망할 경우 약 800만원 상당의 4종 점검 장비를 무상으로 지원받게 된다. 무상임대 기간은 최대 4년까지 가능하다. 공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막대한 초기비용 및 운영비용 부담으로 적자상태인 수소충전사업자의 안전관리 비용부담 완화 및 자체 안전관리 강화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올해 초 수소안전기술원을 설립하고, 고성능 점검장비 무료 대여사업을 비롯해 수소 품질검사 수수료 지원사업, 3대 핵심 수소 시설의 검사 신뢰성 확보, 상설 안전점검 및…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정부는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이다. 이날 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과 정부 지원방안이 발표됐다. SK·현대자동차·포스코·한화·효성 등 5개 그룹과 중견기업들이 오는 2030년까지 액화수소생산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조4,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정부도 올해 수소차·생산기지·연료전지 등 수소경제 예산 8,244억 원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 7월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지정된 ‘수소산업’. ‘진흥·유통’. ‘안전’ 등 3개의 수소경제 전담기관이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수소산업 전담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올해 ‘수소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기술이전·제품인증·시제품제작·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현장의 어려움과 기술개발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컨설팅’도 운영한다. 수소유통 전담기관인 한국가스공사는 올해 수소공동구매 등을 통해 수소가격 인하를…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글로벌 수소경제 1위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수소 관련 대표 기업·기관·단체들이 협력해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퀴즈쇼를 런칭하고 대국민 홍보에 나선다. 수소산업 진흥전담기관인 H2KOREA(회장 문재도)는 SK E&S, 현대자동차, 한화에너지, 효성중공업, 한국중부발전, 산업부과 함께 3월 3일부터 7월까지 신축년을 맞아 ‘수소왔소 퀴즈쇼’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민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퀴즈쇼 형태의 캠페인을 통해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요소인 수소의 역할과 필요성, 안전성·친환경성·특징 등을 올바르게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H2KOREA 문재도 회장은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하여 수소경제 정책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수소에너지가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2KOREA는 국민의 수소경제 정책 이해와 수용성 향상을 돕기 위해 민관산학연 합동 수소경제홍보T/F, 수소전문기업 육성을 위한 하이드로젠 이노베이션 데스크(Hydrogen Innovation Desk) 등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SK, 현대차, 포스코, 한화, 효성 등 국내 수소경제 산업 관련…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POSTECH-UNIST 연구팀이 원자 단위에서 용출 현상과 상전이 현상을 최초로 밝혀 고성능 촉매 개발에 한 걸음 다가섰다.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 한정우 교수, 박사과정 김경학 연구원은 UNIST(울산과기원) 김건태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촉매 물질인 ‘PBMO’가 페로브스카이트 구조에서 층상구조로 변함과 동시에 나노입자가 표면으로 용출되는 메커니즘을 밝히고, 전극 및 화학 촉매로서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에너지 분야 국제학술지 ‘에너지와 환경과학’의 뒷표지 논문으로 선정, 최근 게재됐다. 연료전지의 촉매 중 하나인 PBMO(Pr0.5Ba0.5MnO3-δ)는 수소가 아닌 탄화수소를 바로 써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 물질은 산소를 잃는 환원 조건에서 층상구조로 변화되면서 높은 이온전도도를 갖게 된다. 동시에 금속산화물 내부의 원소가 표면으로 나오는 용출 현상이 일어난다. 이 현상은 주위 환원 조건에 의해 자발적으로 일어나며, 물질 내부의 원소가 표면으로 올라오면서 연료전지의 안정성과 성능이 크게 좋아진다. 하지만 그동안 어떤 과정을 통해 고성능…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지난 25일 울산 규제자유특구 내 설치 예정인 이동식 수소충전소(제작사 한영테크노켐)의안전성 확보를 위한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곧 상용화될 이동식 수소충전소의 완성검사를 실시하기 전 사전 점검 차원에서 실시됐으며, △안전설비 배치 최적화 △충전시설 주변 안전 확보 △사고유발 요인 제거 △안전관리 향상방안 제공 등 시설기준 26개 항목과 안전성 향상 방안 19개 항목에 대해 진행됐다. 국내 최초로 설치되는 이동식 수소충전소인 만큼 안전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연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이사를 비롯해 수소안전 전문 기술인력 6명과 업체 관계자 등 총 10명이 컨설팅에 참여했다. 이동식 수소충전소는 울산시 관내 3개소에 허가를 받은 상태로,이달 중완성검사를 받고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대형 트럭 1대에 용기, 압축기 및 충전설비를 모두 장착해 여러 장소를 이동, 주차한 후 충전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이동식 수소충전소는 기존 수소충전소의 충전대상이 자동차로 국한되어 있는 것을 지게차 등 실내물류 운반차량에까지 확대한 것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SK가 향후 5년간 약 18조 원을 투자해 국내 수소 생태계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SK는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개최된 국무총리 주재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사업 실행에 착수했다. SK는 국내 수소 사업 인프라 투자,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 등을 통해 수소 생산-유통-소비에 이르는 밸류체인(Value-chain)에서 글로벌 1위 수소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SK의 국내 수소 생태계 조성 전략은 크게 2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로 2023년까지 인천시의 ‘바이오·부생 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사업’과 연계해 부생수소 기반으로 세계 최대 규모인 액화 수소 3만 톤을 공급하고, 2단계로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청정수소 25만 톤을 보령LNG터미널 인근 지역에서 추가로 생산함으로써 글로벌 1위의 친환경 수소 기업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1단계로 생산하는 액화수소 3만 톤은 수소 승용차인 넥쏘 7만5,000대가 동시에 지구 한 바퀴(약 4만6,520km)를 도는 데 필요한 양이다. 2단계 25만 톤을 추가 생산하게 되면, SK는 국내에서 연간 총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해외 첫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기지 건립을 본격화했다. 현대차그룹은 2일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과 중국 광둥성 광저우 위에슈국제회의센터를 온라인 화상으로 연결해 ‘HTWO 광저우’ 기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중국 행사장에는 리시 광둥성 서기와 마싱루 광둥성 성장, 홍성욱 주광저우 대한민국 총영사 등이 참석하고, 한국에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참석했다. HTWO 광저우는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수소사업을 본격화하고 수소산업 생태계를 넓히기 위해 건설하는 해외 첫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공장이다. 법인명으로는 ‘인류를 위한 수소’라는 뜻을 담은 현대차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브랜드 ‘HTWO(Hydrogen+Humanity)’가 처음으로 적용된다. HTWO 광저우는 중국 광동성 광저우개발구에 2022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건립된다. 20만7,000㎡(6.3만평) 규모 부지에 연료전지시스템공장, 혁신센터 등이 들어선다. 연간 생산목표는 총 6,500기로 현대차그룹은 향후 중국의 시장 상황과 중앙정부의 정책을 고려해 공급물량을 순차적으로 늘려가기로 했다. 기공식에서 정의선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및 수소사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은 25일 본관동 대회의실에서 현대자동차와 국가 공공 및 산업기술 발전에 필요한 핵심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수소재료의 적합성 관련 공동연구에 목적이 있다. 양 기관은 앞으로 △금속분야 수소재료 적합성(수소취성) 관련 기술 공동연구 개발 △비금속분야 수소재료 적합성(수소취성) 관련 기술 공동연구 개발 △공통 관심 분야에 대한 인력 교류, 연구 장비의 공동 활용 및 정기적 정보‧기술 교류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수소취성(Hydrogen Embrittlement)은 강철에 수소가 함유되면 연성을 잃고 취약하게 되는 성질을 이른다. 수소 원자가 금속조직의 내부로 침투‧확산될 경우 금속의 연성과 인장강도가 떨어지는데, 고압의 수소 환경일수록 취화의 정도가 심하다. 재료연 이광석 연구기획조정본부장은 “주거‧교통 등 다양한 시설 분야에 빠른 속도로 수소 기반이 확충되는 추세”라며 “안전성과 경제성 확보는 반드시 선결돼야 할 과제로 재료연은 이에 관심을 갖고 꾸준한 연구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SK가 글로벌 선도 수소 기업 플러그파워의 투자 절차를 완료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아시아 수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SK와 플러그파워 경영진은 지난 25일 온라인 투자 기념식(Deal Closing Ceremony)을 개최하고 아시아 합작회사 설립 등 양사 간 구체적 사업계획 실행에 나섰다. SK㈜와 SK E&S는 지난 1월 말 주식 추가 매수 옵션을 실행해 총 1조8,500억 원(16억 달러)을 투자해 지분 약 10%를 확보하면서 플러그파워의 최대주주에 올랐다. 이날 기념식에는 장동현 SK㈜ 사장, 유정준 SK E&S 부회장, 추형욱 SK E&S 사장 겸 수소사업추진단장 등 SK 경영진과 앤드류 J. 마시(Andrew J. Marsh) 플러그 파워 CEO 등이 참석했다. 장동현 사장은 이 자리에서 “SK는 지난해부터 RE 100 가입 등 ESG 경영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친환경 포트폴리오 중심의 사업 전환 속에 수소 사업 밸류체인 구축이 핵심”이라며 “플러그파워와의 협력을 통해 큰 성과를 이루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정준 SK E&S 부회장도 “글로벌 수소 시장 선도기업인 플러그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수소차 중 넥쏘와 같은 일반승용차 운전자는 안전교육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복층형 수소충전소 설치 기준이 구체화된다. 산업부는 효과적인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안전관리를 위해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오는 2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단,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규정은 오는 8월 26일부터 시행된다. 그동안 수소차는 차량 소유자 등 상시 운전자뿐 아니라 단기 또는 대리운전자나 렌터카 운전자 등 일회성 운전자도 수소차 운전을 시작한 시점부터 1개월 안에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했다. 산업부는 지난 2018년 폐지된 LPG차량이나 안전교육이 없는 전기차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고압가스법을 개정, 일반승용차 운전자는 안전교육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개선했다. 또한 수소충전소 사업자의 부지 확보 부담을 덜기 위해 복층형 수소충전소 설치 기준이 구체화됐다. 미국과 일본이 복층형 수소충전소를 허용 중인 점을 감안, 충전소 설비 중 냉각기, 제어패널, 소화설비 등 부대설비는 건축사 등 전문가의 구조안전 확인을 전제로 복층 설치를 허용했다. 다만 수소충전소 핵심설비인 압축기, 압력용기, 충전기는 현행대로 지면에 설치토록 했다. 산업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