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금요일 오후가 되자 빗방울이 듣는다. 지하철역을 나서자 아스팔트는 젖어 까맣게 변해 있다. 양재시민의숲을 지나 양재 그린카스테이션으로 향한다. 더케이호텔 맞은편 보도에 이르자 ‘수소·전기차 충전소’라는 파란 팻말이 보인다. 그 뒤로 테슬라 모델3 한 대가 브레이크 등을 붉히며 들어간다. 전기차 충전소는 입구 오른쪽, 수소충전소는 왼쪽에 있다. 양재수소충전소로 불리던 바로 그곳이다. 국회수소충전소가 들어서기 전까지 수도권에 거주하는 넥쏘 차주들에겐 ‘성지’와도 같았다. 그 성지가 새 간판을 달고 지난 3월 1일에 정식 개장했다. 증설공사 거쳐 1년 만에 재개장 ‘현대모터스 그룹’ 간판은 사라지고 없다. 빗물을 피하기 위한 처마를 둘렀고, 외벽에는 몽촌토성의 언덕을 연상시키는 초록 페인트를 칠했다. 그 앞에 자판기 모양의 신형 디스펜서가 서 있다. 효성에서 이번에 새로 개발한 제품이다. 듀얼타입 노즐을 채택했고, 터치스크린도 달았다. 이곳은 현재 예약제로 운영이 된다. 하이케어(H2Care) 앱을 열고 즐겨찾기에 등록된 양재 그린카스테이션을 연다. 시간당 5대꼴로 예약이 가능하다. 아직 당일 예약은 불가다. “상암충전소도 처음엔 그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수소충전소, 수소생산기지 등의 수소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수소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라 수소충전소 설치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그러나 수소충전소 부품 국산화율이 40% 정도에 지나지 않아 일본, 미국 등 해외 제품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는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상승으로 이어진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부품 국산화율을 80%까지 끌어올려 충전소 구축비용을 30% 이상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수소는 높은 압력으로 저장・공급되며, 수소 고유의 취성을 갖고 있어 다양한 종류의 시험・성능 평가설비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국내 부품 제조사들이 자체적으로 이러한 설비들을 갖추기엔 한계가 있다. 일부 기업들은 수소와 성질이 유사한 헬륨 등을 이용해 부품 성능을 평가하지만 정확한 성능평가가 어렵다. 해외 인증기관에 제품・부품을 보내 검증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제품 인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 제품 단가 상승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수소 제품 안전기준 제정 및 국제표준 대응도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들이 수소생산부터 저장, 이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바람이 거세다. 현대차만 해도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아이오닉5를 최근 공개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전기차에 대한 관심은 수소차를 훌쩍 뛰어넘는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한 해 전 세계에 팔린 전기차 대수가 312만 대다. 수소차 판매량은 여기에 한참 못 미친다.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 순위를 보면 테슬라, 폭스바겐에 이어 중국의 비야디(BYD)와 SGMW(상하이·GM·우링 합작사)가 3, 4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뒤를 BMW, 메르세데스 벤츠, 르노, 볼보가 이었다. 현대·기아차는 신차 출시 부재로 2019년보다 하락한 11위와 12위를 기록했다. 도요타, 닛산 같은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10위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승용차 부문에선 전기차가 대세다. 이 점에서 중국의 전략은 주효했다. 작년 1분기에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면서 유럽에 순위가 밀리긴 했지만, 여전히 비야디나 지리자동차 등은 전기차에 강점이 있고, 테슬라의 전략을 그대로 따른 니오, 샤오펑, 리오토 같은 신생업체들은 나스닥에 입성해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또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는 상하이자동차와 합작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창원대로를 타고 김해로 넘어가는 길목이다. 불모산 고가다리가 한 바퀴 감아 도는 언덕 밑에 수소충전소가 자리하고 있다. 으레 성주수소충전소로 부르지만, 이는 1단계 사업에 불과하다. 현재 2단계 사업으로 국내 1호 소규모 수소생산기지의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제이엔케이히터의 하루 500kg짜리 수소추출기 한 대가 1월 말에 추가로 들어왔어요. 전에 있던 것까지 합쳐 하루 1톤의 수소를 생산하게 되죠. 콘크리트 타설 공사를 하느라 현장이 좀 어수선하네요. 바로 앞에 짓고 있는 건물은 수소를 판매하게 될 수소출하시설이죠.” 이곳 수소에너지 순환단지는 창원산업진흥원에서 관리한다. 창원산업진흥원 수소산업기획팀의 이상현 선임연구원을 따라 현장을 둘러본다. 수소생산시설, 수소출하장 막바지 공사 중 정식 명칭은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조성된 단지라, 다른 지자체나 언론에서 본보기 삼아 즐겨 찾는 곳이다. 지난 2018년에 1단계 사업으로 성주수소충전소가 개장했고, 2단계 소규모 수소생산기지가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어서 3단계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CCU) 설비 공사가 올여름에 시작될 예정이다. “4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해 2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수소법)이 제정됐다. 지난해 7월에는 수소법에 따라 수소경제 정책을 총괄・조정하기 위한 ‘수소경제위원회’가 출범한 동시에 수소경제위원회 및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수소경제 전담기관(수소산업진흥・유통・안전)도 지정됐다. 정부는 책임감 있는 업무 추진과 예산·인력 조기 확보 등 철저한 사전준비를 위해 수소법 시행(2021년 2월 5일) 전 수소경제 전담기관을 지정했다.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으로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수소유통전담기관은 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전담기관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각각 지정됐다. 전담기관이 지정됨으로써 전문성을 갖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소경제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전담기관들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 ‘H2KOREA’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으로 지정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수소법 제33조‘에 따라 수소경제 이행에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고,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사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수소경제 이행 관련 성과분석, 조사 등 정책지원 △수소산업 관련 연구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충전소 1,200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량의 수소생산・이송을 위한 수소생산기지와 수소배관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최근 수소충전소 설비의 고장으로 인한 잦은 운영중단은 사업자의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수소전기차 보급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대 사안으로 떠올랐다. 수소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수소경제 초기 상태라 수소산업 전반에 대한 기술력과 운영경험 부족으로 잦은 설비고장을 유발해 국민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또 국내 수소 인프라는 해외 제작사 제품들이 주도하고 있어 구축이 완료된 후 운영상 문제점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가 어렵다. 하자 보증기간이 지난 설비는 제작사에서 정비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있으나 기초적인 정비수준이어서 설비에 문제 발생 시 조치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비 효율성 저하로 설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에 따라 국내 수소 설비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담기관 지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고압 천연가스 설비에 대한 표준화된 정비체계와 전문기술을 구축해온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최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가스기술공사는 수소 인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가 지난 2019년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오는 2030년 연간 194만톤, 2040년 연간 526만 톤의 수소가 필요한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러한 전망에 따라 부생수소, 추출수소, 수전해 수소, 해외생산 등 다양한 공급방식으로 수소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 확대를 위해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수소의 공급 비중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국내 그린수소 생산능력과 기술적 한계, 부생수소 공급 여력, 추출수소의 온실가스 배출 문제 등을 감안하면 2030년부터는 해외에서 재생에너지, 갈탄 등을 활용해 생산된 그린수소를 국내로 도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030년 이후 국내 수소 수요의 최소 10~50%의 그린수소를 해외로부터 조달해야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2030년 이후 해외생산 수소를 활용하기 위해 수소 액화·액상기술, 수소 운반선, 액화플랜트 등 관련 인프라·기술개발 등을 통해 해외생산 수소 인수기지 건설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암모니아 수소 저장・운송기술 ‘주목’ 해외에서 그린수소를 생산해 국내로 들여오기…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대전에 있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하 에너지연) 본원을 찾은 길이다. 운동장을 끼고 오른쪽으로 돌아 기숙사동을 지나면 수소연구단 실험실이 나온다. 원내 지도상에는 ‘실내기후실험동’으로 표시된 곳이다. 반쯤 열린 커다란 철문을 지나 안으로 든다. 암모니아가 든 봄베 8개를 가스공급시스템에 체결하느라 아침부터 분주하다. 딱 5개월 만이다. 2020년 8월호 연속기획 코너에 ‘수소 충전을 위한 암모니아 분해 수소생산 시스템’을 소개한 적이 있다. 그때는 본 과제의 주관사인 CES를 찾아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확인했다. 이날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인증 검사를 앞두고 CES의 직원들도 현장에 내려와 있었다. 암모니아를 분해해서 수소전기차 충전에 적합한 99.97% 이상의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은 이제 완전체가 됐다. 루테늄 촉매를 활용한 암모니아 분해장치 ‘암모니아 분해 수소생산·정제 시스템’ 개발은 정부 과제로 지난 2018년 6월에 시작됐다. 말 그대로 암모니아를 분해해 20N㎥/h(시간당 약 1.8kg)의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여기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2021년 5월까지 시간당 300N㎥급 수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자체장이나 지역 국회의원들 공약의 단골 메뉴는 ‘도시가스 공급’이다.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주민들의 도시가스 공급 요청이 쇄도하기 때문이다. 매년 열리는 국정감사에서도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도시가스 소외지역 주민들은 도시지역 주민들보다 소득 수준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취사・난방 연료비 지출액은 약 2배에 달하고 있어 지역 간 에너지복지 불균형의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산업부는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대한 보급확대를 위해 가스공사 주배관 확충과 저금리 융자 지원(2020년 350억 원) 등을 통해 소외지역의 공급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농어촌, 읍・면 등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 대해서는 도시가스 수준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갖춘 LPG 배관망 확대를 지속 추진해 에너지복지 불균형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지난 2014년부터 ‘농어촌 마을 단위 LPG 배관망 사업’을 시작해 지속 추진하고 있다. 2016년부터는 전국 13개 군을 대상으로 ‘군 단위 LPG 배관망 사업’을 시작했다. 이 사업은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 대해 액화석유가스(LPG) 저장탱크와 배관망
[월간수소경제 진광성 객원기자] 정부는 내년 수소교통복합기지 시범사업의 진행을 앞두고 지난 10월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 바 있다. 이는 대용량 수소충전소의 새로운 사업 모델로, 교통 수요가 많은 교통거점에 대용량 수소충전 시설뿐만 아니라 차량 정비·편의시설·주차장·수소 생산시설 등 부대시설을 설치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12월 중에 후보지 중 한 곳을 선정,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국비 40억 원 등을 들여 충전소를 설치하고, 향후 그린뉴딜을 비롯한 친환경 수소 교통사업의 지역 기반 시설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 추진 배경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수소차·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 화석연료 자원 빈국에서 그린수소 산유국으로 진입을 노리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해 1월 관계 부처 합동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맞춰 각 부처에서는 △수소복합환승센터 구축, △수소모빌리티 보급 활성화, △수소시범도시 구축, △수소생산기지 구축, △수소모빌리티 클러스터 등 다양한 수소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