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운영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적자가 발생한 수소충전소 12곳에 수소연료구입비를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수소연료구입비 지원 대상은 2019년 이전에 구축된 수소충전소로, 지난해 운영 결과 적자가 발생한 곳이다. 연구용이나 대기업·공공기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은 제외됐다. 지원을 받는 수소충전소는 1곳당 평균 약 1억1,000만 원(총 13억7,000만 원)의 수소연료구입비를 지원받는다. 지원금액은 ‘수소연료판매량×지원단가’로 계산하고, 지원단가는 수소연료구입단가와 사업자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기준단가 간 차액의 70%로 산정한다. 아울러 운영개선을 위한 사업자의 자구 노력을 이끌기 위해 지원액이 총 적자의 80%를 넘지 않도록 조정했다. 다만, 적자액이 크지만 수소판매량이 낮아 지원액이 7,000만 원 이하인 충전소인 경우에는 7,000만 원으로 지원한다. 이 경우에도 지원액은 총 적자의 80%를 넘지 않게 한다. 환경부는 올해 1월 수소충전소 운영현황 사전조사를 시작으로, 2월에는 운영사업자 간담회를 통한 의견 수렴, 회계법인 등 전문기관의 검토 과정을 거쳐 지원액 산정기준을 마련했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산업용 가열로 전문기업이자 수소추출기 및 수소충전설비 전문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대표 김방희)가 올해 1분기에 수소부문에서 180억 원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수소충전소와 수소추출기 사업을 기반으로 올해 수주 목표금액을 500억 원으로 잡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작년 말 부산시 동부산공영차고지 내 수소버스충전소와 수소출하시설을 수주한데 이어, 올 2월에는 부산 수소출하설비 제작‧설치 사업을 수주했으며, 최근에는 한국가스기술공사로부터 서울시 강서공영차고지 수소버스충전소 설비공급을 수주했다. 또 2020년 환경부 수소충전소 민간자본보조사업자로 선정된 에코바이오홀딩스와 서울 강서구 마곡의 서남하수처리장 수소충전소 설비공급 계약을 완료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수소에너지네크워크(HyNet)로부터 서해안고속도로 함평천지휴게소 수소충전소 설비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최근 한국도로공사가 공모한 고속도로 휴게소 내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사업에서 서해안 목감휴게소·경북 죽암휴게소 두 곳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에도 뛰어들어 서울의 상암·양재 수소충전소 2개소를 위탁운영 중이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31일 발표된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을 뒷받침하고,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2019년)의 이행을 위해 ‘미래수소원천기술개발 사업’을 신규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2019년부터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CO2-free) 친환경적이면서도 효율이 높은 수소 생산 기술과 수소를 안정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수소 생산·저장 기술 중에서 현재 기술 수준은 낮지만 향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 선도형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올해부터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33억 원을 포함해 2026년까지 6년간 총 253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광전기화학적 고효율 수소 생산 기술, 프로톤 기반 고효율 중온 수전해 수소 생산 기술, 재생에너지 연계 열화학적 수소 생산 기술, 고체흡착 수소저장 기술 등 4개 분야 기술을 개발한다. 이번 사업은 기술 목표만 제시된 상황에서 연구 방법을 연구자들이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제안하는 자유공모형(Middle-up) 방식으로 공모한다. 사업 기간(6년) 동안 두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글로벌 산업용 가스회사인 에어프로덕츠가 울산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갔다. 에어프로덕츠코리아는 7일 자사의 산업용 가스 시설이 있는 울산시 남구에 수소충전소가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 충전소는 지자체에서 국비를 지원받아 설립된 울산 내 다른 수소충전소와 달리, 최초로 민간이 직접 정부(환경부)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설립한 충전소다. 에어프로덕츠코리아 울산공장 수소충전소는 충전압력 700bar, 수소처리능력은 시간당 25㎏으로 넥쏘 5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30일 문을 연 울산 남구 장생포로 소재 투게더충전소처럼 배관을 통해 수소를 공급받는 울산 최초의 민자 상용충전소다. 에어프로덕츠코리아 김교영 대표는 “수소와 연료전지 기술은 현재와 미래의 에너지 및 환경 문제에 대한 중요한 해결책”이라며 “세계 최대 수소생산 업체이자 수소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에어프로덕츠가 수소 모빌리티의 전문성을 살려 한국의 수소경제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25년 이상 충전소 설계 경험과 60년 이상의 수소생산 경험을 보유한 에어프로덕츠는 전 세계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250개가 넘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참여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50년 탄소중립 핵심기술인 CCUS(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개발과 상용 확산에 힘을 모으기 위해 7일 민관합동 ‘K-CCUS 추진단’ 발족식을 개최하고 민관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논의가 확산되면서 배출이 불가피한 이산화탄소 처리를 위한 CCUS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간 정부는 CCUS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해 석탄발전 포집설비(10MW) 장기 실증에 의한 상용규모 석탄발전 적용 가능 기술 확보, 해상 지중 CO2 주입(2019년 100톤) 세계 3번째 성공 등의 성과를 거두었지만 상용화 및 CCUS 신산업화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더욱 긴밀한 민관협력이 필요하다. CCUS 확산 컨트롤타워 발족 이날 발족한 민관합동 K-CCUS 추진단은 CCUS 확산의 컨트롤타워로서 CCUS 신산업화를 위한 민관의 노력을 주도해 나가기로 했다. K-CCUS 추진단에는 철강·시멘트·석유화학 등 주요기업 50여개, 석유공사, 발전 5사, 가스안전공사 등 10개 에너지 공기업, 15개 연구기관 및 20여 대학 등 총 80여 개 기관이 참여한다. 추진단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현대오일뱅크가 지난 6일 서울 중구 소재 서울사무소에서 글로벌 수소 기업 에어프로덕츠와 ‘수소 에너지 활용을 위한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현대오일뱅크 강달호 대표와 에어프로덕츠 코리아 김교영 대표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에어프로덕츠는 미국 펜실베니아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수소생산 업체다. 천연가스와 정유 부산물 등 다양한 원료로 수소를 제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공장 운영 노하우와 수소액화 등 저장, 수송 관련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블루수소, 화이트 바이오, 친환경 화학 및 소재 사업을 3대 친환경 미래 사업으로 선정하고 2025년까지 블루수소 10만 톤을 생산해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에어프로덕츠의 앞선 제조기술을 활용, 저렴한 원유 부산물과 직도입 천연가스로 수소를 생산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생산한 수소는 자동차와 발전용 연료로 공급되며, 포집된 이산화탄소는 별도 설비를 통해 친환경 건축자재인 탄산칼슘과 드라이아이스, 비료 등으로 자원화된다. 에어프로덕츠는 지난해 7월부터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태양광과 풍력을 활용해 암모니아를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대우건설이 지난 6일 충청북도 도청에서 충북인프라에너지투자 컨소시엄의 일원으로 충청북도와 음성군, 충북개발공사와 ‘충북 수소연료전지 융복합형 발전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충북 수소연료전지 융복합 발전사업’은 충청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음성군 소재의 충북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에 시간당 전기생산량 200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약 1조5,000억 원으로 현재 운영 중인 연료전지 발전소 중 가장 큰 규모다. 발전소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연간 약 1,700GWh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약 50만 가구가 1년간 쓸 수 있는 양이다. 이번 사업은 충북인프라에너지투자 컨소시엄(대우건설, 한국자산에셋운용㈜, ㈜충북인프라에너지투자)에서 수소연료전지의 전기생산사업과 자금조달을 맡고, 충청북도와 음성군은 행정 지원, 충북개발공사는 본 사업의 예정지인 인곡산업단지 조성을 맡게 된다. 인곡산업단지는 171만5,000㎡ 규모로 2,708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충북개발공사는 신물질 생명공학(BT), 재료·신소재(NT), 전기·전자·정보(IT), 메카트로닉스(MT) 등의 업종을 유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회장 백영순)가 오는 5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 동안 대전 유성호텔에서 ‘2021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의 유행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하게 된다. 춘계학술대회 초청 강연의 주제는 ‘탄소중립과 수소의 미래’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이자 수소경제위원인 김종남 원장과 한화솔루션의 정훈택 전무가 강사로 나선다. 또 특별 세션에 국토교통부의 수소시범보급사업(안산, 전북 전주, 울산)의 추진 현황에 대한 발표가 잡혀 있다. 학술 발표 논문은 9개 부문에서 △수소생산 △그린수소 생산 △수소 저장 및 운송 △인프라(충전소) 및 안전 △수소 이용 및 표준화 △연료전지(고분자, SOFC, MCFC 등) △수소 경제 및 정책 △신에너지 등 다양한 주제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제출 논문 발표의 초록과 사전등록은 5월 10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홈페이지(www.hydrogen.or.kr) 또는 운영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효성첨단소재가 5일 한화솔루션과 고압용기에 쓰이는 고강도 탄소섬유를 장기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효성첨단소재는 향후 6년간 한화솔루션에 타입4 수소차량용 연료탱크 보강에 필요한 고강도 탄소섬유를 공급하며, 공급 규모는 약 1,600억 원이다. 효성첨단소재는 이번 계약을 통해 대형 고객과 안정적인 수주물량 확보로 탄소섬유 부문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탄소섬유는 안전성과 친환경성 때문에 차량의 CNG 연료탱크나 수소 연료탱크에 사용된다. 탄소섬유가 적용된 연료탱크는 무게가 가벼워 주행성능 향상, 탄소배출량 감소에 효과가 있다. 탄소섬유는 고강도·고탄성·경량화라는 특성상 도심항공교통(UAM), 항공 우주, 선박용 연료탱크 등에 쓰임이 많다. 효성첨단소재는 2008년부터 본격적인 탄소섬유 개발에 나서 2013년부터 전주공장에서 자체 브랜드인 ‘탄섬(TANSOME)’을 생산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는 2028년까지 전주공장에 1조 원을 투자해 연산 2만4,000톤 규모의 탄소섬유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황정모 효성첨단소재 대표이사는 “탄소섬유는 기후변화대응과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의 핵심 소재”라며 “탄섬의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는 지난 3월 22일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해외(UAE) 현지에 태양광 연계 전력으로 수전해 수소생산이 가능한 차고지형 수소버스 충전소를 구축하고 실증하는 사업으로, 4년 9개월 동안 총 사업비 340억 원(국비 220억 원, 민간부담금 120억 원)이 투입된다. 1단계(2021년 4월~2023년 12월)는 국내 실증, 2단계(2024년 1월~2025년 12월)는 해외 실증이 잡혀 있다. 가스기술공사를 중심으로 12개 공동연구개발기관이 재생에너지의 전력 연계 수소생산, 안전, 충전시스템 설계와 시공, 국내외 협력을 통해 사업이 추진된다.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시간당 35kg 이상 수소생산, 버스 2대 동시 및 연속 2회 충전, 하루 1톤 이상 충전 가능한 수소 인프라 기술개발과 실증을 통해 수소 대중교통 시스템의 해외(중동) 진출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제작사는 시제품 수출을, 가스기술공사는 수소충전소 구축과 위탁 운영사업을 해외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단계에서는 국내 지자체 공모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