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사업’ 개념도.(그림=산업부)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울산 지역 정유·석유화학 공장과 울산 북항, 동해가스전 해상에서 블루수소와 연계한 국내 최초의 상용 규모 CCS(탄소 포집·저장) 사업이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18일 ‘동해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사업’ 공청회를 개최해 국내 최초의 상용 규모 이산화탄소 저장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산·학·연 관계자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CCS(Carbon Capture Storage)는 발전·산업체 등에서 화석연료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후 안전하게 육상 또는 해양지중에 저장하는 기술을 말한다.

산업부는 상용규모 기술 실증을 통한 CCS 조기 상용화와 2030년 온실가스감축 목표 실현을 위해 1년여의 기획과정을 거쳐 ‘동해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 사업’ 공청회를 개최하게 됐다.

 

▲ ‘동해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사업’ 비전·목표.(자료=산업부)

이날 공청회에서 총괄 기획위원장인 권이균 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교수는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통합 실증 사업의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권 교수에 따르면 동해 CCS 실증사업은 울산지역 산업단지 수소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동해가스전 고갈 저류층에 저장하는 CCS 전주기(포집·수송·저장) 연계 통합실증 사업이다. 

이 사업은 그간의 R&D로 확보한 소규모 실증 기술을 중규모로 격상하고, 최적의 수송·주입 등 각 분야별 핵심 상용 기술을 확보해 대규모 상용화를 위한 기술 자립화 기반을 마련, 2025년부터 연간 4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해 향후 30년간 총 1,200만 톤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동해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 사업은 국내 최초 상용 규모 CCS R&D 사업인 동시에 국내 최초 블루수소 생산 사업으로 안전성과 경제성이 매우 우수한 실증 사업이다. 

권 교수는 “우리의 독자 기술로 실증규모의 플랜트를 운영·관리함으로써 CCS 전분야 기술 자립화와 선진국 수준의 기술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라며 “동해가스전이 육상에서 60km 떨어진 먼바다에 있고, 누출 경로가 없는 것이 이미 확인된 고갈 가스전 저류층을 활용하기에 안전성이 확인된 저장소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또 권 교수는 “기존 자원개발 생산시설, 해상 플랫폼, 해저 수송배관 등을 활용해 비용 절감이 가능해 경제적인 동시에 동해가스전 인근에 대규모 유망저장소가 존재해 사업 확장을 통한 규모의 경제도 실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전환정책관은 환영사를 통해 “동해 CCS 실증 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12월 중 9,500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시설구축을 거쳐 2025년경부터 이산화탄소 저장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안전성과 환경성을 바탕으로 저장용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2050 탄소중립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CCS 기술을 탄소중립 신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