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 강동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 넥쏘가 충전을 위해 대기 중이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해까지 수소충전소는 총 63기(누적)가 구축됐다. 2019년 누적(36기)대비 75% 증가한 27기를 추가 구축한 셈이지만 당초 목표했던 누적 100기를 달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인한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19년 대비 신규 구축이 75% 증가했다는 점은 큰 성과로 평가된다.  

올해부터는 수소충전소가 상당히 빠른 속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풍부한 주유소와 LPG 충전소를 보유한 정유사・LPG 공급사가 미래차 복합충전소 구축에 나서는 한편 오는 2월 출범 예정인 상용차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에도 참여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수소충전소의 구축 가속화를 위해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을 출범, 모든 역량을 집중해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인허가권을 환경부로 한시 상향, 그린밸트 내 수소충전소 입지규제 대폭 완화, 수소충전소 운영적자 해소를 위한 수소연료구입비 지원 등 다각적인 지원정책이 시행될 예정이다. 

그동안 수소충전소 구축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정유사와 LPG 공급사의 수소충전 인프라 시장 진출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21일 ‘제1회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올 상반기까지 110기를 구축할 예정임을 밝혔다. 올해가 정부 목표의 1차 관문인 ‘2022년 310기 구축목표’ 달성의 중요한 척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 국내 최초의 수소 복합충전소인 울산 옥동수소충전소.

복합충전소 구축 확대

정부는 지난해 10월 30일 발표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통해 2025년 전기차 113만대, 수소전기차 20만대 국내 보급과 전기・수소차 수출 53만대를 목표로 제시했다.   

우선 세계 최고 수준의 보조금과 세제 지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가격, 충전의 불편함 등이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의 걸림돌로 지적됐다. 특히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 확산이 가장 시급한 상황이다. 

정부는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8,989기(2020년 9월)에서 2022년 1만기, 2025년 1만5,000기로 확대할 계획이다. 급속충전기 1만5,000기는 전국 주유소 수준(1만3,000개) 이상으로, 이동 경로·고속도로 등에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주유소 내 급속충전기 설치 등 복합충전소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310기, 2025년까지 450기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차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수도권에 우선적으로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현재 수도권(서울)의 수소충전소는 13기(3기)로, 2021년 53기(13기), 2022년 80기(30기)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도 전기차 충전기와 같이 기존 주유소와 LPG·CNG 충전소 등을 활용한 복합충전소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 광주광역시 광산구 복룡동에 있는 광산 CNG충전소(해양에너지 운영) 부지에 들어선 광주 동곡수소충전소.

복합충전소는 설치부지 확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구축비용과 구축 기간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 말 기준 전체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 52개소 중 복합충전소가 25개소에 달한다. 구축사업을 추진 중인 수소충전소 136개소 중 66개소도 복합충전소이다.      

미래차 복합충전소를 확대하기 위해 정부와 에너지업계가 힘을 모으기로 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지난해 11월 1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에쓰-오일), LPG 공급사(SK가스, E1)와 ‘미래차 충전시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참여한 정유사와 LPG 공급사는 주유소와 LPG 충전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750기, 수소차 충전소 114개를 구축할 예정이다. 

2020년 기준 주유소・LPG 충전소 내 전기차 충전기는 146기다. 기존 전기차 충전기 사업은 민간이 설치부지를 제공하고, 국가가 직접 설치(국비 100%)・운영하는 방식이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와 같이 민간 자체적으로 설치(국비 50%, 민간 50%)・운영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정유사와 LPG 공급사에 충전시설 설치비를 지원해 시범사업을 진행, 오는 2025년까지 급속충전기 750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는 현재 진행 중인 사업형태인 지자체 보조나 민간보조 방식의 사업으로 추진한다. 

윤남웅 환경부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전담T/F 사무관은 “환경부는 도심 내 주유소와 충전소를 활용해 미래차 복합충전소를 구축, 미래차 생활거점의 충전여건을 대폭 개선할 계획”이라며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정유사와 LPG 공급사들이 적극적으로 복합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발굴부지에 대한 적정성 검토, 인허가 및 민원 해결 지원, 초기 운영 수익성 확보를 위한 재정지원 등 구축・운영 전 과정에서 단계별 밀착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 등에 미래차 충전시설이 구축되면 그간의 충전 불편을 상당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세차·정비 등 주유소·충전소의 차량 관련 편의시설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충전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미 정유사와 LPG 공급사는 미래 복합충전소 구축을 시도해왔다. 

GS칼텍스는 현대차와 함께 지난해 5월 서울 강동구 소재의 주유소·LPG충전소 부지에 수소충전소를 준공하고 영업을 시작했다. 지난해 10월 100kW급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에 이어 수소충전소까지 오픈함으로써 ‘휘발유·경유·LPG·전기’뿐만 아니라 ‘수소’까지 모두 공급이 가능하고, 세차기 2대와 차량 내부 청소를 위한 셀프서비스 코너도 다수 설치해 편의성을 높인 약 3,306m² 규모의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을 완성했다.  

▲ 서울 강동구 소재의 GS칼텍스 주유소·LPG충전소 부지에 지어진 ‘H 강동 수소충전소’(맨 왼쪽)가 보인다.

GS칼텍스는 지난해 11월 에너지기업의 변화와 확장의 의지를 전달하고 미래 지향적 사업영역을 통합하는 브랜드로 ‘에너지플러스’를 선보인 바 있다. 

에너지플러스 브랜드가 처음 적용된 분야는 미래형 주유소로 ‘에너지플러스 허브’로 불리게 된다. 기존 주유소 공간을 재해석하여 주유, 세차, 정비 외에 전기・수소차 충전, 카셰어링, 마이크로 모빌리티와 같은 모빌리티 인프라와 물류거점, 드론 배송, 편의점 및 F&B(Food & Beverage) 등의 라이프 서비스 콘텐츠가 결합된 새로운 에너지 충전공간으로 거듭난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2019년 6월 국내 최초로 울산에 휘발유・경유・LPG・수소・전기 등 모든 수송용 연료를 한 곳에서 판매하는 복합에너지스테이션을 오픈한 데 이어 2019년 5월 고양케이월드, 고양도시관리공사와 ‘고양 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 내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두 번째로 고양시에 복합에너지스테이션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 현대오일뱅크가 추진 중인 ‘고양 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 내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조감도.

SK에너지는 지난 2019년 11월 평택시, 하이넷과 ‘수소충전소 인프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평택시 팽성읍 SK라인45 LPG충전소 부지에 수소충전소를 구축 중이다.  

SK가스는 현대차와 함께 지난 2019년 11월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SK 행복충전 논현 충전소(LPG충전소)에 인천의 첫 충전소인 ‘H 인천 수소충전소’를 오픈했다. 

▲ 인천시 남동구 SK 행복충전 논현 충전소(LPG 충전소)에 지어진 ‘H 인천 수소충전소’.

미래차 복합충전소 구축 협약에 참여한 정유사와 LPG 공급사들은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현대차, 부산・인천・울산・전북・경남 등의 지자체들과 함께 상용차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에도 참여해 수소 상용차 보급확대에 힘을 보탠다. 

코하이젠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10개의 기체 방식의 수소충전소를 먼저 구축하고, 2023년부터는 액화수소 방식의 수소충전소 25개를 추가로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코하이젠은 지난 2019년 3월 출범한 하이넷과 함께 수소충전소 확산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이미 CNG 충전소에도 복합으로 수소충전소가 구축되고 있다. CNG 충전소는 대부분 버스차고지 등에 설치되어 있고, 해당부지가 넓고 민원소지도 적어 복합충전소로 구축하기에 적당하다는 평가다.

윤남웅 환경부 사무관은 “정부는 향후 버스, 트럭 등 대형 수소 차량의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도시가스사, 운수업체들과의 협약 체결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수소충전소 전방위 지원

정부는 복합충전소를 중심으로 수소충전소 구축 가속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환경부는 환경부 차관 주재의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을 지난해 11월 16일 출범한 바 있다. 우선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인·허가권을 기초지자체에서 환경부로 한시 상향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윤 사무관은 “수소 관련 국내·외 폭발사고 이후 안전성에 대한 지역주민의 막연한 불안감이 존재해 양재 충전소와 같이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한 부지임에도 주민민원 발생을 우려한 기초지자체의 소극 행정 등으로 인허가가 지연되는 사례들이 있다”라며 “한시적으로 인허가권을 환경부로 상향하는 특례 규정 개정을 추진 중이며, 현재 국회에서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환경부가 설치계획을 승인하면 수소충전소 관련 건축허가와 고압가스 제조허가를 의제 적용받는 것으로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윤 사무관은 이어 “개정안이 시행되면 법적 요건만 충족한다면 인허가 승인이 가능하기에 불필요한 지연이 없어져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아울러 주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지역과의 소통도 다각적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 현대오일뱅크 LPG 충전소 부지에 들어선 울산 경동수소충전소.

▲ LPG 충전소, 주유소와 복합으로 구축된 전주 송천수소충전소.

또한 복합충전소 활성화를 위해 그린밸트 내 수소충전소 입지규제도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윤 사무관은 “현재 그린밸트 내 택시·전세버스·화물차 차고지에는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없는데, 앞으로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을 개정해 부대시설로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토록 규제를 완화하고, 그동안 그린밸트 내 주유소, LPG 충전소 소유자만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게 했던 규제사항도 시행령을 개정해 소유자가 아닌 부지 임차인도 수소충전소의 설치를 허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이격거리 완화, 건폐율(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 완화 등 민간사업자・지자체 등이 제안한 규제사항에 대해서도 검토 후에 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복합충전소는 아니지만 도심 충전소 구축 활성화를 위해 서울숲, 올림픽공원 등 교통여건이 충분한 도시공원 내 여유부지에도 수소충전소(이동식 포함)를 구축할 수 있도록 국토부, 산업부 등과 협의할 계획이다. 

이울러 그동안 운영적자 발생을 우려해 수소충전소 구축에 소극적이었던 지자체와 민간사업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부터 수소연료 구입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한다.  

윤 사무관은 “그동안 연평균 약 1억5,000만 원의 운영적자가 발생하는 등 사업성 부족으로 민간사업자의 공모사업 참여가 저조했고, 지자체도 지방재정 부담으로 사업에 소극적이었다”라며 “2021년부터 만성적인 운영적자 해결을 위해 수소충전소에 운영적자의 가장 큰 요인인 높은 수소연료 구입비를 지원하되 상·하한 기준을 두어 적정 수준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윤 사무관은 “구체적으로는 전년도 적자가 발생한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에게 수소연료구입비와 기준단가(3,600원/kg) 차액의 최대 70%를 지원하고, 지원액이 총 적자의 80%를 넘지 않도록 조정해 사업자 스스로도 자구적인 노력을 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며 “수소충전소별 지원 수준은 2020년 운영 결과에 따라 세부적으로 정할 예정으로, 수소충전소당 평균 약 9,000만 원이 지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밖에 현재 버스충전소에만 지원 중인 수소 튜브트레일러 구매비용도 올해부터 모든 충전소에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한시적으로 2년간(2021~2022년) 수소 품질검사 수수료의 50%를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또 올해부터 서울, 울산 등 대도심에서 별도 부지확보 없이 충전소를 확장하기 위해 기존부지 내 시설 증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의 경우 올해 국회 수소충전소 증설이 예정되어 있다. 

▲ 올해 증설 예정인 국회 수소충전소.

윤 사무관은 “올해 증설사업 8개소 중 1개소의 사업이 민간보조사업으로 편성되어 있다”라며 “국회충전소가 후보 사업지 중 하나인 것은 사실이나 올해 초 민간사업자를 공모해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적합한 사업지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수소차 수요 전망, 교통량, 수소공급시설 유・무, 부지발굴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수소충전소 배치계획(수소충전소 구축 국가전략)을 오는 3월까지 수립하고, 지역별 적정 물량을 산정할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이 많이 이루어진 주요 도시에 배치 우선순위를 두는 한편 전국 기초지자체별 최소 1기 이상씩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단기간 내 충전소 구축이 어려운 수도권 등 과밀 지역을 대상으로 이동식 충전소 배치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 8월부터 대규모 공원, 소도시 등에 이동형 수소충전소 시범보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환경부 관계자들의 각오와 의지가 굳건하다.        

윤 사무관은 “수소충전소 1기 구축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과 지원, 지자체의 적극 행정, 지역주민들의 수용, 관련 부품 설비 등의 국산화 등 아직은 모든 것들이 종합적으로 필요한 단계”라며 “수소충전소 이용에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정부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지켜봐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염정섭 환경부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전담T/F 과장은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 가속화를 위해 매월 ‘범부처 수소충전소 T/F’를 운영해 관계 부처 협업으로 제도 개선과 신속한 인허가를 위한 의제처리 도입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라며 “‘전문가 자문단’도 운영해 수소충전소 기획단계부터 전 과정을 지원하고, ‘수소충전소 정책협의회’를 통해서는 민간, 지자체 사업자들의 충전소 구축·운영상 애로・건의사항 등을 수렴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