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 상명풍력발전단지에서 실증 운전 중인 500kW급 그린수소 생산시스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가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그린수소와 미래차(수소·전기차)를 적극 육성한다.

정부는 지난 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제2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확정·발표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파리협정(2016년 발효)과 UN 기후정상회의(2019년 9월) 이후 121개 국가가 기후목표 상향동맹에 가입하는 한편 코로나19 사태로 기후변화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2050 탄소중립’이 글로벌 신 패러다임으로 대두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월 28일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바 있다.

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최우선 과제로 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제시했다.

에너지 주공급원을 화석연료 중심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중심의 전력 공급체제로 전환하는 동시에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ESS·수소 등 보조 발전원 활용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연계해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 IT 등 3대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한다.

특히 그린수소를 탄소중립의 핵심연료로 활용하기 위해 그린수소 기술혁신 및 상용화, 액화수소·수소터빈 개발, 수소유통기반 구축 등을 추진한다. 현재 소규모 실증단계에 있는 그린수소를 적극 활성화해 2050년에는 수소에너지 전체의 80% 이상(국내+해외도입)을 그린수소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또한 정부는 미래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환경개선 효과가 큰 버스, 택시, 화물차 등 상용차에 집중해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한편 거주지 중심 전기차 충전기(전국 2,000만 세대), 도심·거점별 수소충전소, 그린수소 생산시스템 등 3대 인프라를 완비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공공부지‧주유소 등을 활용해 LPG 충전소(전국 2,000여 개) 수준으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철도·선박 등 비도로 부문까지 친환경화를 추진한다. 선박의 경우 LNG 등 저탄소 연료에서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연료로 전환을 위한 친환경선박 개발 확산 및 항만 인프라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탄소중립을 추진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민관 합동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속도감 있고 효율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탄소중립 관련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산업부에 에너지차관제 신설을 추진하는 등 정부 부처 탄소중립 실행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범부처 합동으로 추진해 나갈 단계적 탄소중립 이행 전략의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감축 잠재량, 기술 수준, 비용·편익 분석 결과를 고려해 우리나라 여건에 적합한 복수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내년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담아 연내에 ‘장기 저탄소발전전략 LEDS’를 UN에 제출할 예정이다.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NDC도 2025년 이전에 최대한 빨리 상향해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