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주수소충전소에서 충전 중인 현대차 수소트럭.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수송 분야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의 일환으로 10톤급 대형 수소화물차 도입을 위한 대용량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 12월 7일부터 12월 28일까지 3주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다.

현재 운영 중인 40여 개의 수소충전소는 대부분 일반 승용차량의 충전을 목적으로 구축되어 충전 용량이 작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화물차 휴게소, 물류터미널 등 주요 물류거점에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국내 경유 기반 화물차를 수소화물차로 전환하기 위한 인프라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2017년을 기준으로 수송부문 중 도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비중(95.9%) 가운데 경유차로 인한 배출량은 56.3%로, 전체 경유차 대수의 46.2%가 화물차로 인한 배출량으로 나타났다.

또 같은 해 미세먼지(PM-10) 배출량의 경우에도 도로이동 오염원 중 15.7%에 불과한 화물차량이 무려 68.4%에 이르는 배출량을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기존 경유 화물차를 온실가스 배출이 없고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큰 수소트럭으로 전환하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국토부는 민간부문 화물차의 수소화물차 전환을 위한 시범운행 사업(2021~2022년, 10톤급 5대 운행 예정)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5월 수소차 관계부처(산업부·환경부), 물류기업(CJ대한통운·현대글로비스·쿠팡), 현대차와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번 공모는 위 협약에 따라 시범사업 추진의 기반이 될 화물차용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향후 시범사업 경과를 보면서 구축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지자체의 사업 제안을 받아 사업 타당성, 물류거점으로서 입지 여건, 운영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며, 내년 1월 말 수소화물차 충전소 구축 대상지 2개소를 최종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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