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테크노파크 본원 회의실에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 관한 민관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전주시)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전라북도와 전주시, 완주군이 기업·공공기관 등과 손을 잡고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 박성일 완주군수는 4일 전북테크노파크에서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 문정훈 현대차 전주공장장, 서흥남 한국특수가스 대표 등이 11개 기관·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 관한 민관 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전북은 현대자동차 상용차 공장을 포함해 수소차 핵심 부품인 수소탱크를 생산하는 일진복합소재 등 수소 생산, 저장, 유통, 활용의 전주기 산업군과 각종 연구기관이 집중돼 있다.

완주군 봉동읍에 있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승용차를 제외한 트럭과 특장차, 중대형 버스 등을 생산하고 있고, 특히 수소버스와 수소트럭도 이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서 지자체들은 수소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재정적·행정적 지원에 힘쓰고, 공공기관들은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과 공급·이용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또 기업들은 수소 생산·유통·이용의 효율화를 통해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전주시와 완주군은 전주-완주 수소 시범도시 조성사업 자문위원 12명을 위촉하기도 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전주·완주를 포함한 전국 3곳을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했다.

전주시는 한옥마을 수소 홍보관 구축·수소저장용기 기술개발 등에 나섰으며, 완주군은 수소 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미래 먹을거리인 수소와 탄소가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전주의 산업들로 성장하고 있다”며 “관계 기관과 협력해 향후 전주가 대한민국 친환경 에너지 도시이자 수소경제 모범 도시로 나아가는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