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정기 환경부 차관,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등 주요 인사들이 지난달 31일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성낙철 하이넷 전략기획실장으로부터 충전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산업부)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내년에 차질 없는 에너지전환과 수소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그린뉴딜 관련 투자를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 예산으로 2020년 대비 18% 증가한 11조1,592억 원을 편성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2021년 예산안 중 그린뉴딜 관련 예산은 올해 3조8,571억 원에서 4조8,956억 원으로 26.9% 늘어났다. 

먼저 에너지 전환정책의 안착을 위해 수전해 그린 수소 생산과도 직결되는 재생에너지 관련 예산을 올해 1조2,226억 원에서 1조6,725억 원 규모로 대폭 확대한다.

에너지 분야의 대표적인 미래먹거리인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도 올해 1,420억 원에서 2,450억 원으로 대폭 확대된다. 수소 생산·유통·진흥·안전관리 등 전 분야에 걸쳐 예산투자가 확대돼 수소 생산거점을 추가 확충하고, 수소 운송장비 구축·수소 전문기업 육성·수소충전소 관찰 등을 신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생산기지 구축은 올해 299억 원에서 566억 원, 수소안전기반 구축은 올해(추경) 29억 원에서 74억 원으로 각각 늘어난다.   

신규 사업으로 수소유통기반 구축 36억 원, 수소산업진흥기반 구축 33억 원이 각각 반영됐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021년 예산으로 2020년 8조5,699억 원 대비 1조5,036억 원(17.5%) 증액된 10조735억 원을 편성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환경부 예산안 중 그린뉴딜 사업에는 4조5,000억 원이 편성됐다. 오는 2025년까지 미래차 133만 대 보급을 위해 전기·수소차 보급과 충전 기반시설 구축에 집중할 예정이다. 

전기차 보급‧충전 인프라 구축 예산으로 올해 8,002억 원에서 1조1,120억 원, 수소전기차 및 충전소 보급은 3,495억 원에서 4,408억 원으로 각각 증액했다.  

수소차의 경우 승용차는 올해 1만100대에서 1만5,000대로 확대하고, 화물차 시범사업 5대와 버스 18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버스·택시·화물차·배달용 이륜차 등 다양한 차종으로 미래차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에너지 융복합 폐기물처리시설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폐기물의 단순 처리를 넘어 주민 선호시설과 연계하고, 처리시설을 에너지생산기지(전기·열·CNG·수소 등)로 만들어 주민과 이익을 공유하는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 융·복합 처리시설 1개소, 바이오가스 수소화시설 3개소 등 23억 원을 신규 편성했다.

폐기물 소각시설을 열병합 발전소와 통합하는 에너지 융복합 폐기물처리시설 1개소와 음식물류폐기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로 수소를 생산하는 시설(수소충전소) 3개소를 설치해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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