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가 지난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전국 지자체들이 지역 여건과 특장점, 가용자원과 인프라 등을 활용해 수소에너지 관련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수소산업 1번지인 울산광역시를 필두로 인천광역시, 강원도, 전라북도의 수소경제 추진이 가장 주목된다. 울산은 ‘세계 최고 수소도시’, 인천은 ‘수도권 대표 수소도시’, 강원은 ‘액화수소산업 선도도시’, 전북은 ‘수소 융·복합산업 거점’을 표방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는 이들 지자체장의 인터뷰를 통해 수소경제 비전 및 전략, 주요 사업계획을 소개한다.  

세계 최고 

수소도시로 

도약한다

-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현대자동차가 울산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양산한 것과 같이 울산지역의 3대 주력산업인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산업과 연계해 수소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 ‘2030년 세계 최고의 수소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이 말하는 울산의 수소경제 비전이다. 

울산은 국내 수소산업의 1번지로 불릴 만큼 전국 최고의 수소산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1월 17일 울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배경이다.  

이후 울산시는 ‘2030 울산 세계 최고 수소도시 비전’을 선포했다.   

송 시장은 “비전 선포식 날짜이자 현재 울산 수소산업의 날로 지정된 2월 26일은 7년 전 2013년 2월 26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수소전기차 ‘투싼’을 세계 최초로 양산한 매우 뜻깊은 날”이라고 말했다. 

울산시는 수소전기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 6월 말 기준 수소전기차 등록 대수가 1,516대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소전기차를 보급했다. 수소충전소 또한 전국에서 가장 많은 5개소를 운영 중이고, 8월에 2개소가 준공될 예정이다. 하반기에 3개소 착공이 예정돼 있다.  

수소산업 3대 사업 유치

특히 울산시는 지난해 정부가 공모한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수소 시범도시’,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에 모두 선정되며 수소산업 육성 3대 사업을 유치함으로써 수소산업 최고 도시의 면모를 입증했다.  

송 시장은 “중앙정부가 울산의 뛰어난 기존 인프라와 사업의 완성도, 수소산업 육성사업 추진에 대한 울산시의 강한 의지를 높게 평가하며, 주요 수소산업 육성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최적지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울산시가 대한민국 수소산업을 선도할 역량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사업에서는 규제로 인해 제한되었던 세 가지 수소 모빌리티 관련 실증사업이 추진된다. 

먼저 수소 실내물류운반기계 및 이동식 수소충전소 실증사업은 디젤 및 전기 동력기관을 수소에너지로 대체해 작업환경 개선과 충전시간 단축으로 인한 작업 효율화가 기대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난해 9월 경유·전동지게차 500대를 순차적으로 수소 지게차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밝혀 경제성 전망 또한 밝은 편이다.

다음으로 수소선박 실증사업이 있다.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소형 선박을 제작해 장생포항에서 태화강을 따라 전망대까지 실증운항을 하게 된다. 

송 시장은 “그동안 울산의 환경자원인 태화강을 관광 자원화하고자 하는 시도가 많았으나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 우려 등으로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라며 “친환경적이고 소음이 없는 수소선박 실증사업을 통해 태화강 수소유람선을 현실화하는 여건을 조성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고효율 수소운반시스템 확충사업은 현재 넥쏘 30대 분량의 수소를 이송할 수 있는 튜브트레일러의 수소 이송량을 3배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튜브트레일러 1대당 넥쏘 10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하게 되어 교통 분야에 수소 모빌리티 도입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의 수소 시범도시 사업은 그간 산업과 모빌리티에 국한되어 있던 수소에너지를 교통, 주거, 인프라 분야로 확대하는 사업으로 추진된다.  

먼저 교통 분야 사업으로 태화강역에 수소 모빌리티 허브(HUB)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 모빌리티를 위한 수소충전 메가스테이션 및 트램 충전소 등을 구축해 수소차, 수소버스, 수소트램, 수소건설기계 등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소 시범도시 통합운영센터를 설치해 수소 시범도시 사업의 안전관리를 총괄하고, 수소 시범도시를 알리는 홍보관으로도 운영할 계획이다.

주거 분야 사업으로는 북구 율동 공공주택지구에 수소연료전지 발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현재 율동에는 2,400여 세대의 대단지 공동주택단지가 건설 중으로, 이곳에 440㎾ 수소연료전지 2기를 설치해 국민·공공임대주택에 전기와 열을 공급하고, 향후 인근 1,600세대 공동주택 전체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인프라 부문 사업으로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일원에 수소 팩토리 모델을 구현할 계획이다. 2030년 50만 대의 수소전기차를 생산하게 될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내에 수소충전소가 설치되고, 배관으로 수소가 공급됨으로써 수소전기차 대량 생산체계에 대응함은 물론 공장 내 수소 지게차, 수소 발전설비 등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송 시장은 “전주기 수소산업 모든 분야에서 전국 최고 수소도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울산시는 국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이행을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며 “울산을 대한민국 수소산업 중심지를 넘어 세계적인 수소산업 중심 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수도권 대표 

수소도시로 

탈바꿈할 것

-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미세먼지로 인해 환경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은 요즘, 친환경에너지인 수소에너지가 에너지전환정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한국판 뉴딜정책이 맞물려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연계한 각종 시책과 사업을 통해 인천을 수도권 대표 수소도시로 탈바꿈할 것입니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월간수소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수소경제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인천시는 지난해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바탕으로 수소생태계가 정착할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각종 시책을 강구하고 있다.    

지난 1월 ‘인천광역시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수소산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지원을 위한 정책 방향을 설정했다. 이를 위한 정책자문기구로서 ‘수소산업위원회’를 발족해 운영 중이다. 

또 인천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인천광역시 수소산업육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현재 진행 중이다. 

이미 인천시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종 시책을 펼쳐왔다.

먼저 수소모빌리티 분야에서 올해 상반기까지 총 349대의 수소전기차를 민간과 공공부문에 보급했다.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의 협약을 통해 100% 민간자본으로 지난해 11월 남동구 고잔동에 승용차용 수소충전소 1호점의 운영을 시작했다.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중구와 서구에 수소충전소가 구축 중이며, 공모를 통한 수소충전소 2개소 추가 선정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제1·2터미널에도 승용차 및 버스 수소충전소가 구축 중에 있다.

박 시장은 “지역별 수소충전소 확보가 가시화된다면 시민의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이고, 수소전기차 보급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 연료전지발전사업과 관련해서는 현재 인천에는 포스코에너지 등 총 8개소 109MW의 수소 연료전지발전소가 가동 중이다. 

여기에 발전공기업 등 민간사업자들과 주민 수용성 확보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470MW(약 2조3,000억 원) 규모까지 수소 연료전지발전소를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부생수소·물류 등 인프라 풍부   

인천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훌륭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인천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한국가스공사 천연가스 인수기지가 운영 중이며, 이곳 유휴부지를 활용한 수소연료전지 플랜트 구축사업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SK인천석유화학의 공정에서 발생하는 풍부한 양의 부생수소를 수도권 전역에 수소공급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박 시장은 기대했다. 

이 경우 트레일러 차량을 통해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수소를 운송하는 기존 방식 대비 훨씬 경제적이고 편리하게 수소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게 박 시장의 설명이다.   

또한 공항·항만도시로서 물류의 거점인 인천의 특장점을 활용해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등 지역거점 공기업과의 긴밀한 협업도 이뤄질 수 있다.

박 시장은 “인천의 특장점인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수소트럭, 수소선박 등 수소를 활용한 신기술 보급·확대사업은 물론 향후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에 따른 해외생산 수소의 도입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산업부에서 공모한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기획과제에 선정되어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를 진행 중이며, 내년 하반기 최종 사업 선정을 앞두고 있다. 

이 사업에 선정될 경우 남동국가산업단지, 강화일반산업단지 등 산업 배후단지를 바탕으로 수소산업 관련 부품·소재·장비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견실한 기업유치와 함께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 시장은 “이러한 사업들은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한 충분한 검토 후 이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끝으로 “수소에너지 관련 시책과 사업을 통해 공단, 물류트럭으로 연상되는 인천의 회색 이미지를 친환경 미래 에너지 수소도시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인천이 새로운 수소에너지 시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만큼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액화수소’로

그린뉴딜 

선도할 터

- 최문순 강원도지사

▲ 최문순 강원도지사.

“강원도는 기체수소가 주류인 현시점에서 ‘액화수소’를 선택했습니다. 액화수소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적인 수소의 저장과 운송은 생산과 활용의 연결고리이자 수소경제를 여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강원도는 ‘액화수소산업’을 집중 육성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을 선도하고, 나아가 동북아 에너지·자원벨트의 완성을 실현할 것입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월간수소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액화수소를 강조했다.  

수소경제 초기에는 저장과 운송에 있어 기체수소가 대세일 수 있으나 향후 수소 수요가 증가할 경우 저장과 운송은 반드시 액화수소로 전환될 것이기 때문이라는 생각에서다.

강원도는 지난해 정부의 수소 로드맵 발표 이후 도정의 정책 역량을 최우선으로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과 액화수소산업 육성’에 집중해 왔다.

이미 지난해 5월 ‘강원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강원도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수립했다.  

현시점에서 국민이 수소에너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수소전기차도 전국에서 가장 공격적으로 보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소 인프라도 차근차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최 지사는 “수소충전소는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대도 있지만 강원도 전역에 균형감 있게 배치해 강원도민은 물론 강원도를 찾아오는 관광객들이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건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 지사는 이어 “수소 추출시설도 국비 지원사업과 민간투자유치를 통해 삼척과 춘천에 하나씩 유치했고, 이 시설들을 기반으로 강원도 전 지역에 안정적이고 저렴한 수소를 공급할 예정”이라며 “향후에는 시설 확충을 통해 경북과 수도권 일부 지역에도 액화수소 형태로 수소를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액화수소 기반 4대 프로젝트 추진

강원도는 ‘수소 융복합 저장·운송 클러스터 예비타당성조사’, ‘삼척 수소 시범도시 인프라 개발 사업’,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등 정부 각 부처의 굵직한 수소경제 프로젝트 공모에 모두 선정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등 크게 4가지의 주춧돌을 가지고 ‘강원도 수소경제’라는 명패를 단 대궐 같은 집을 지어 드리고, 그 안에서 모든 도민들이 편하고 잘 살게 해 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사업’은 액화수소의 생산과 저장·운송 그리고 활용까지 전주기 생태계에 대한 실증특례와 상용화로 현재 규정이 없어 해외에 수출은 하지만 국내에는 판매하지 못하는 기업, 연구개발은 끝났지만 스케일 업(Scale up)과 상품화를 목말라하는 기업들에 안전인증 등의 제도를 마련해 주는 사업이다. 

최 지사는 이 사업에 대해 “향후 재정·세제지원 등을 통해 강원도에서는 마음 놓고 기업 활동을 하고 그 열매로 지역주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게 하는 선순환 구조의 첫 단추”라고 말했다. 

‘수소 융복합 저장·운송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와의 연장선의 대규모 재정사업이다.

최 지사는 “수소경제가 계획대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활용수단과 수소 가격 측면에서 저장과 운송은 높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기체수소뿐만 아니라 액체, 액상, 고체 등 다양한 형태의 공존을 클러스터를 통해 미리 검증하고 선택을 통한 수소 형태별 저장·운송 관련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도는 클러스터에 기술지원센터, 공용활용센터, 비즈니스센터 등을 구축해 기술 역량 강화와 사업지원 그리고 인력양성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고, 실증 테스트베드 등 기업에 필요한 여러 공간도 조성해 제공할 예정이다.

강원도와 삼척시는 ‘삼척 수소 시범도시 인프라 개발 사업’과 관련해 타운하우스 단지에서 수소에너지, 재생에너지, 친환경 건축기술의 융합을 통한 에너지 자립률 130% 이상을 달성하고, 잉여 에너지를 수소로 안전하게 저장하고 에너지 프로슈머를 통해 거래하는 비즈니스모델을 개발 중이다. 이 모델이 완성되면 삼척 일원에 수소에너지 뉴타운 개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액화수소열차, 액화수소에어택시, 수소 전용항만 등 수소산업의 SOC를 조성하는 사업이 있다.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강원도는 동북아 에너지·자원벨트의 전략적 요충지로 입지적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릉-제진 간 철도만 연결된다면 부산-강릉-금강산-나선·하산을 지나 시베리아철도로 유럽까지 원스톱으로 이어집니다. 강원도는 강릉-제진 구간의 철도를 액화수소열차 실증구간으로 제안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더불어 설악권과 금강권의 관광자원을 연결하는 수소 에어택시 등 관광·문화와 평화 그리고 청정에너지인 수소가 결합하는 액화수소 평화길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 지사는 “삼척 LNG 인수기지가 위치한 호산항은 여유부지가 많고 지반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정적이며, 인구밀도(주민 수용성)가 적어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 전용항만으로서 가장 적합한 입지적 조건을 보유하고 있다”라며 “기존 LNG인수기지의 인프라와 강원도가 추진 중인 수소 융복합 저장·운송 클러스터와 연계해 항만 구축 효과를 극대화하는 강원도만의 특화된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제 액화수소는 수소산업의 뜨거운 감자가 되었습니다. 강원도 하면 감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강원도가 액화수소산업을 새로운 먹거리,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삼고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집중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운명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혁신적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고,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수소 가족들도 강원도의 도전을 많이 응원해주시고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국내 최고

수소 융·복합

산업 거점 

만든다

- 송하진 전북도지사

▲ 송하진 전북도지사.

“전북은 대한민국 수소상용차산업과 수소저장용기 생산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새만금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상용화 설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수소융복합실증단지와 수소 시범도시 조성 등을 통해 수소산업 전주기 생태계 구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도는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수소 융·복합산업의 거점으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월간수소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의지를 밝혔다.  

전북은 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먼저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선정해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산업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라북도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수립했다. 수소 이용과 보급 활성화, 자동차나 재생에너지 등 도내 전략산업과 연계한 수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 그린수소 생산·저장 상용화 거점 조성 등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앞당기기 위한 다양한 중장기 전략을 담았다. 

사업 추진동력도 확보했다. 산업부 수소융복합실증단지 예타연구대상 사업과 국토부의 수소 시범도시 조성사업 등 주요 국가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수소경제 대중화 기틀도 마련했다. 전국 최대 규모 충전용량을 자랑하는 완주 수소충전소가 지난 6월 준공되어 운영 중이며, 올해 상반기 186대의 수소승용차를 보급해 운행 중에 있다.

“국내 최대 그린수소 생산 거점 만들 것”  

전북은 수소에너지 생산과 유통, 활용, 이에 기반을 둔 수소사회 조성 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방위 활동을 계획 중이다. 

수소경제의 시작인 에너지 생산기반 조성이 급선무다. 

송 지사는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예타 사전 기획보고서가 작성 중에 있다. 예타 등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상용화 설비 기반을 구축하겠다. 이를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 거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수소에너지를 활용하고 유통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수소전기차 보급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전북은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보급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수소승용차 1만4,000여 대, 수소버스 400대, 수소충전소 24개소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주-완주 수소 시범도시도 조성한다. 320억 원 규모의 수소 인프라가 전주, 완주 도심 일원에 구축 중이다. 연료전지를 활용하는 주거모델, 광역권 수소시내버스 운행, 광역권 수소공급기지 인프라 구축, 수소체험 홍보관 운영 등을 계획 중이다. 

수소경제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도 지원한다.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를 구축 중으로, 이곳에선 자동화 평가장비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연료전지 가격경쟁력 확보, 신뢰성 향상, 상용화 확대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수소연료전지 기업들의 어려움 해소와 역량 강화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 지사는 전북을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송 지사는 “현재 전북의 광활한 새만금에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클러스터가 조성 중이다. 이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거점 구축은 전북을 친환경 에너지 선도지역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단순한 에너지 생산에 그치지 않도록 성장 잠재력을 확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린산단 조성, 새만금에 들어설 항만과 공항을 연계한 에너지사업 등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지사는 이어 “수소에너지 생산기반이 마련되면 저장·운송·활용 등을 위한 시설 구축도 자연스레 이뤄질 것이다. 친환경적이고 기술집약적인 수소산업은 우리 도의 강점인 탄소융복합산업, 상용차 등과 연계 가능성이 높다. 이를 활용한 산업생태계 구축에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북은 이미 새로운 에너지산업의 선두주자다. 지난 2011년 실증연구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단지를 조성해 전국에서 가장 먼저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뛰어들었다. 현재는 새만금에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 중으로 최근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국형 뉴딜 정책의 핵심거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기회를 놓치지 않겠습니다. 태양광과 풍력 등 전북의 재생에너지 산업과 이를 활용한 수소산업 활성화에 집중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우선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북이 국내 청정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확실한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