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테크노파크 안에 있는 에너지기술연구소.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광주: 인공지능(AI) 중심도시’, ‘울산: 수소 선도도시’, ‘시흥: 무인이동체 거점도시’ 등 3개 지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제116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고 광주·울산·황해(경기 시흥)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울산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수소경제 기반의 에너지 허브화를 추진 중이다. 이에, 수소산업거점지구 등을 지정해 주력 산업(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을 고도화하고, 수소산업과 연계한 혁신성장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울산광역시 남구, 북구, 울주군 일원에 2030년까지 1조 1,704억 원(국비 300억 원 포함)을 투입해 수소산업거점지구, 일렉드로겐오토밸리, R&D비즈니스밸리 등 3개 지구를 개발한다.

또 수소전기차, 연료전지, 부품 제조, R&D 실증, 수소시티 등을 중심으로 국내외 기업 총 5조 5,544억 원의 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통해 울산은 생산유발 12조 4,385억 원, 고용유발 7만 6,712명, 부가가치유발 4조 9,036억 원의 경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추가 지정을 발표하면서 경제자유구역 정책을 ‘외자 유치’ 중심에서 ‘국내외 투자 유치와 혁신생태계 구축’으로 전환해, 경제특구의 역할을 재정립할 계획이다.

과거에는 미개발지 지정, 기반 조성 후 기업 입주 방식에 따라 장기간에 걸쳐 재원이 투입되면서 일부 개발이 지연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번에는 이를 개선해 실제 투자 프로젝트의 수요가 존재하는 지역을 우선 고려했다. 울산만 해도 지난 4월 말 액화수소 플랜트 설치를 위해 린데와 효성이 3천억 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맺은 바 있다. 

▲ 각 지구별 산학연 참여 명단.(자료=산업부)

이번에 추가로 지정된 광주, 울산, 시흥은 과기정통부 AI산업융합집적단지 사업(광주), 산업부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울산), 국토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시흥) 등 기존 사업을 통해 관련 투자 유치, 산학연 혁신생태계 조성 등이 이미 추진되고 있어 빠른 시일 안에 가시적인 성과 창출이 가능한 곳이다.

성윤모 장관은 “최근에 변화하는 투자 환경에 대응하고, 경제자유구역이 경제특구로서 본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 재정립, 규제 혁신, 투자 인센티브 개선, 산업·지역 정책 연계 등 네 가지 방향에서 혁신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 ‘경제자유구역 2030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경제자유구역법’ 개정안을 마련하는 등 정책과 제도적 기반을 새롭게 정비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