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최근 ‘포스트 코로나’라는 용어가 유행처럼 쓰이고 있다.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의 합성어로 감염증 극복 이후에 다가올 상황과 시기를 아울러 이른다.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미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수소경제를 지속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수소트럭 및 수소택시 실증 협력 MOU’와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한편 수소전기버스 충전소 실증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그간 승용차에 집중되었던 수소전기차 보급이 상용차와 대중교통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또한 대량의 수소생산을 위한 ‘2020년도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대상 5곳도 최종 선정하는 등 지난 5월은 수소경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열어갈 주역임을 짐작케 했다. 

민간 부문에서도 활기가 돌고 있다. 수소전기차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소충전소 시장에서는 충전설비 업체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고, 수소 튜브트레일러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소운송용 압력용기 업체들의 시장 진출 준비도 가속화되고 있다.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도 본격화함에 따라 수소추출기 시장에서도 플레이어들이 진용을 갖춤으로써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점화됐다. 

이러한 시장 활성화 분위기와는 달리 아직은 수소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이 부족한 게 아쉬운 측면이다. 지난달 수소경제홍보TF는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재개했는데, 부산 지역에서는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정부와 민간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 인프라를 구축할 때 지역주민의 반대에 부딪히면 수소경제 추진력을 얻기 힘들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정부가 선제적이고 투명하게 방역을 실시하고, 국민이 한마음으로 따라줌으로써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는 방역 모범국가로 칭송받고 있다. 

이처럼 수소경제에 있어서도 국민의 호응과 응원이 중요하다. 정부와 민간이 합심해 좀 더 선제적인 수소에너지 홍보로 국민에 친근한 에너지로 인식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