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에서 10개월간 시범 운행한 405번 수소전기버스.(사진=서울시)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수소버스 보급에 대비해 수소버스 안전성 평가 기술·장비 개발에 나선다. 

교통안전공단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향후 보급될 수소버스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수소버스 안전성 평가기술 및 장비개발 연구’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정부는 올해 수소버스 300대를 보급하고, 2021년에는 665대, 2022년에는 1,000대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연구단 단위의 국가 연구개발 과제로, 총 사업비 319억 원(정부 278억, 민간 41억 원)이 투입된다.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해 이번 연구 과제를 총괄하며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교통원구원 등 17개 기관이 참여해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수소버스의 운행·사고 시 수소누출 최소화로 2차사고 예방과 구동시스템의 안전 확보를 위한 수소버스의 차량·부품별 안전성 평가·검사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 수소버스 안전성 평가기술 및 장비개발 개요도.(사진=교통안전공단)

또 수소버스 검사장비, 구동시스템 성능 평가장비, 대형 내압용기 안전성 강화를 위한 글로벌 수준의 인증 시험장비 등 총 19종의 장비를 개발할 계획이다. 

권병윤 이사장은 “이번 연구는 검증된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고, 사고 등에 따른 국민 안전을 보장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수소전기차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