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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밸브 수급 대란 오나

정부-업계, 수소충전소 안전설비 KS 인증제도 시행 ‘엇박자’
기존 제품 재고 바닥 드러내고 아직 KS 인증품 없어
가스안전公 “인증 진행 시작해 밸브 수급문제 없을 것”
업계 “인증 기간 오래 걸려 기존 제품 유예 연장 필요”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해는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등 후속대책 6건을 수립하는 한편 수소전기차 글로벌 판매 1위 달성 등의 성과를 이룬 수소경제 원년으로 평가된다. 


특히 수소경제 확산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구축은 지난해부터 활기를 띠기 시작하더니 지난 한 해 신규 20기를 구축해 세계 최다 구축이라는 신기록까지 세웠다.  


이 같은 성과는 충전소 구축의 가속화를 위한 민간 주도의 특수목적법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출범과 함께 충전소 구축에 걸림돌이 되는 입지 규제 등 관련 규제를 10건 이상 개선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러한 기세를 몰아 올해는 수소충전소 구축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올해 도심 중심 수소충전소 신규 100기 구축과 기존 충전소 증설을 통해 올해 총 154기의 충전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충전소 구축 시장에서는 핵심부품 중 하나인 밸브 수급 문제로 ‘발등의 불’이 떨어진 상태다. 지난해 11월부터 본격 시행된 수소충전소 안전설비 인증제도가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기 때문이다. 밸브 수급 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지 않으면 올해 최악의 충전소 구축 실적을 나타낼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수소충전소 안전설비 인증제도 도입

수소충전소 부품은 820bar 이상의 초고압에 견딜 수 있는 성능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 수소충전소에 설치되는 밸브, 호스, 이음관, 센서 등 초고압 부품에 대한 인증기준이 정립되지 않아 수소충전소 안전확보의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채익 의원이 대표 발의한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2017년 10월 말 공포됨에 따라 2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지난해 11월부터 수소충전소 안전설비 KS 인증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이 제도가 시행됨으로써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제18조의4(안전설비의 인증)’에 따라 ‘수소충전소 부품을 제조하거나 수입한 자’는 제품을 판매하거나 사용하기 전에 산업표준화법 제15조(제품의 인증)에 따른 KS 인증을 받아야 한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2017년 12월 고압가스 안전설비 인증제도 수립 추진단(TFT)을 구성해 제도 시행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수소충전소용 KS 인증대상 품목으로 밸브를 먼저 선정한 이후 국제표준 ‘ISO 19880-3’(2018년 6월 출판)의 완전부합화 작업(표준의 형태 및 내용을 변형시키지 않고 국내 표준화하는 작업)을 통해 지난 2018년 12월 수소충전소용 밸브의 국내 표준(KS B ISO 19880-3) 제정을 완료했다. 이 표준에는 수소충전소용 밸브에 대한 각각의 시험기준이 명시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해 7월 수소충전소용 밸브를 인증대상으로 최종 지정했다. 수소충전소용 밸브(KS B ISO 19880-3)는 수소충전소의 운영, 유지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유로(流路)의 조절·차단·압력 조정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으로 체크밸브, 과류방지밸브, 유량조절밸브, 수동밸브, 압력안전밸브, 차단밸브, 호스분리 장치 등이 있다.  


지난해 11월 1일부터 시행된 수소충전소 안전설비 인증제도는 밸브 3종(체크밸브, 유량조절밸브, 수동밸브)에 대해서만 우선 적용된다. 이는 국내 생산예정이거나 개발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체크밸브(Check Valve)는 한 방향으로만 가스를 흐르게 하는 밸브다. 유량조절밸브(Flow Control Valve)는 압력조정기 후단에 설치되어 가스의 유량을 제어한다. 수동밸브(Manual Valve)는 수동으로 가스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다.




또한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KS 인증심사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약 2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영월에 있는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에 인증설비 구축을 완료했다. 제도 시행 관련 세부 사항을 규정한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도 지난해 공포됐다. 


이로써 수소충전소 구축 시 체크밸브 등 3종 밸브는 KS 인증품을 사용해야 한다. 다만 제도 시행 시점(2019년 11월 1일) 이전에 생산된 밸브는 예외규정에 적용돼 업체 자체 성적서로만 사용이 가능하다. 2019년 11월 1일 이전까지 가스안전공사로부터 기술검토를 받는 수소충전소에 한해서도 인증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정부는 이 제도를 통해 수소충전소의 안전성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제도 시행 초기 ‘삐걱’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정부와 업계 간 인증제도 시행에 대한 공감대가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았고, 기업의 경제성 논리도 작용해 엇박자가 생기는 모양새다. 밸브 제조사들이 이제야 인증을 신청함으로써 올해 밸브 수급 우려가 크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서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이러한 목소리가 ‘심한 비약’이라며 밸브 수급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에 설치되는 밸브는 100% 외산으로, 대부분 미국 스웨즈락 제품이다. 국내 기업 대정밸브와 태광후지킨이 국산화 개발을 완료해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최근 수소충전소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수소충전소 안전설비 KS 인증제도가 시행되자마자 올해 밸브 수급이 힘들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 지난해 수소충전소 구축물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인증제도 예외규정(경과조치)에 따른 기존 제품이 불티나게 팔리며 재고도 거의 바닥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기존 제품이 없으면 KS 인증제품을 사용해야 하는데 KS 인증품도 없는 상황이다.     




일부 구축업체는 미리 재고를 여유 있게 확보해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 않은 업체는 충전소 구축이 지연되는 것은 물론 신규 수소충전소 입찰에 참여하지 못해 ‘좌불안석’이다. 업계는 지난해 11월 국무조정실 회의에서 기존 제품의 사용 유예기간을 2년 정도 더 연장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이미 관련 법령이 공포돼 제도가 시행 중이라는 이유로 유예기간 연장이 수용되지 않았다.   


다만 정부는 기존 해외 제품의 수입을 한시적으로 허용키로 했다. 지난해 11월 30일까지 계약되는 수소충전소에 한정해 수입품을 허용한다고 했는데 실제 계약 사례가 없어 실효성 없이 끝났다는 것이 충전소 구축업체의 설명이다.


재고품이 거의 없는 업체들은 KS 인증품이 빨리 나오길 학수고대할 수밖에 없다.   


KS 인증신청이 늦어진 이유

지난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미국 기업 파커 하니핀과 스웨즈락, 국내 기업으로는 대정밸브와 태광후지킨 등 총 4~5개사가 가스안전공사에 인증을 신청했다. 대정밸브는 수동밸브, 태광후지킨은 체크밸브를 제외한 2종에 대해 인증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소충전소 안전설비 인증제도의 법적 근거가 되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2017년 10월 말 공포된 이후 2년이라는 제도 시행 유예기간이 주어졌는데, 밸브 제조사들이 이제야 KS 인증 취득에 나선 이유는 뭘까. 




가스안전공사가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인증비용을 50%나 할인해주는 조건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할인 기간 중 인증에 나선 기업도 없었다. 


KS 인증의 시급성을 느낄 만큼 수소경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약하고, 시장 상황이 지지부진해 경제성 이 부족했던 점이 원인으로 파악된다. 


한 밸브 제조사의 관계자는 “2년 전만 해도 정부 차원의 수소 로드맵이 나오기 전이었고, 수소경제에 대한 사회적인 분위기와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증제도가 도입된 것 같다. 지금도 수소에 대한 지역주민 수용성 부족으로 수소 인프라 구축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수소충전소 밸브에 대한 KS 인증이 활성화될 만큼 충전소 구축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이 아니어서 인증 취득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것이다. 또 KS규격, 관련 후속 법령 등 인증체계와 가스안전공사의 인증 관련 시험설비도 지난해 구축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정부가 어떤 제도를 시행한다고 해서 기업이 바로 그 제도를 따르기는 힘들다. 기업은 시장 상황도 봐야 하고 제도 시행에 따른 여러 사항을 검토하고 판단해야 하는데 지난해부터 정부가 급하게 추진하는 것 같다. 그리고 기업은 수익성을 무시할 수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사실 국내 밸브 제조사 입장에서는 인증비용이 큰 부담이다. 


수소충전소에 설치되는 밸브 1세트(3종) 납품 비용은 1,500만 원 정도다. 충전소 10개소에 납품하면 1억5,000만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셈이다. 그런데 밸브 하나를 인증받으려면 1억5,000만 원 정도 든다. 3종류 모두 받으면 4억5,000만 원이다. 가스안전공사가 50% 할인을 해줘도 중소기업엔 여전히 부담이다. 현 시장 상황에서 밸브를 팔아봤자 투자 대비 수익성이 안 나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셈이다. 


한편 정부 정책 측면에서 볼 때 올해 1월 제정된 ‘수소법’이 밸브 제조사들을 인증에 나서게 만든 결정적 요인으로 보인다.   


정부가 지난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 등 후속대책 6건을 수립했지만, 업계에서는 정권이 바뀌어도 수소경제가 계속 추진될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남아 있었던 게 사실이다. ‘수소법’ 제정이 이러한 의구심을 깔끔히 해소해준 것이다. 가스안전공사는 밸브업계의 경제성 논리를 이해하면서도 소극적인 대처가 아쉽다는 반응이다.  




다음은 가스안전공사의 한 관계자의 말이다.   


“밸브 업체들이 단기간에 수소충전소 밸브 시장이 확대될 것 같지 않으니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 같다. 또 국내 기업은 외산이 시장을 주도하다 보니 인증을 받아 시장에 진출해도 힘들 것이라고 보고 인증 취득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은 것 같다. 해외 밸브 업체는 한국 수소충전소 시장이 아직 작은데 서두를 필요가 있겠냐, 하는 생각을 한 것 같다. 하지만 미래를 내다보고 선제적으로 나서주지 못한 점이 아쉽다.” 


또 다른 가스안전공사의 관계자는 “제도 시행 전 업계와 준비 사항이나 해결방안 등에 대해 수차례 논의해오며 인증제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생각한다”라며 “KS 기준이 나오려면 법에서 정하는 여러 절차 규정들을 모두 준수해야 하고, 시험설비도 구축하느라 인증체계 구축에 시간이 걸린 것”이라고 말했다. 


KS 인증 밸브 언제쯤 출시되나

그러면 KS 인증품은 올해 언제부터 시장에 유통될 수 있을까. 지난달까지도 KS 인증을 받은 업체는 한 곳도 없다. 기존 제품의 재고를 확보하지 못한 수소충전소 구축업체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이유다. 


이제라도 KS 인증을 신청한 업체들이 출현했다는 점에서 위안을 얻고 있으나 인증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을 들며 근심 걱정이 가득하다. 충전소 구축시장에 밸브 수급 대란이 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따라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확충에 제동이 걸려 정책 신뢰성이 저하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A 수소충전소 발주처의 관계자는 “밸브 1종을 인증받는 데 통상 3개월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 업체가 인증대상 품목인 3종 밸브 모두 인증을 받으려면 9개월 정도 걸린다. 인증이 순조로울 때 얘기다. 중간에 문제가 생겨 다시 시험한다면 인증 기간이 더 길어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인증 기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가스안전공사 본사의 한 관계자는 “먼저 밸브 수급 문제는 수소충전소 구축시장의 전반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일부 발주처와 구축업체의 현안으로 보인다”라는 전제를 들며 “현재 밸브 업체들이  KS 인증을 신청해 인증절차를 진행 중으로, 에너지안전실증센터에서 여러 제품을 동시에 인증시험을 하므로 인증 기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11월 1일 이전까지 가스안전공사에서 기술검토를 받은 수소충전소는 인허가, 착공 등의 과정을 거쳐 3~7개월 정도면 구축이 끝난다. 이 기간에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보여 업계가 우려하는 밸브 수급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너지안전실증센터 관계자는 “지금은 몇 개의 제품이 들어와 동시에 시험이 가능하지만 한꺼번에 많은 물량이 들어오면 여러 제품을 동시에 시험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밸브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최대한 여러 제품을 동시에 시험할 수 있는 체제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가스안전공사의 관계자는 “구축업체들이 발주처로부터 수소충전소 구축 지연에 대한 지적을 받으니 그 핑계로 밸브 수급 문제를 들고 있는 것 같은데, 이미 어느 정도 재고품을 확보해두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제품 유예기간 연장해달라”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존 제품 사용의 유예기간 연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여전히 제기된다. 안정적인 수소충전소 구축과 국산 제품 육성 차원이라는 이유다.    

 

B 수소충전소 구축업체의 한 관계자는 “1개 업체가 먼저 인증을 취득했다고 해서 바로 인증품을 쓰게 하면 그 업체가 수요 물량을 제대로 공급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적어도 2~3개 업체가 인증을 취득한 이후에 인증품을 쓰게 함으로써 이들 업체 간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고 제품 수급 균형을 맞출 수 있을 것”이라며 “그전까지는 기존 제품의 사용을 유예함으로써 밸브가 원활하게 수소충전소에 설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충전소 구축업체마다 계약 조건 등이 다르다 보니 인증품 사용 예외규정을 놓고 해석의 차이가 발생해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것 같다”라며 “정부와 가스안전공사가 조속히 명확하게 가이드라인을 정리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C 발주처의 관계자는 “국내에 진출한 넬, 린데, 에어리퀴드 등 글로벌 기업이 20~30년간 파커 하니핀과 스웨즈락 등의 해외 밸브를 써왔는데 한국 기업의 밸브가 KS 인증을 받고 시장에 진출했다고 해서 당장 한국 기업 제품을 현장에서 사용할 리 있겠냐”고 반문하며 “안정적인 수소충전소 구축과 국산품 육성을 위해 기존 해외 제품은 2년 정도 유예하고 국내 기업 제품부터 먼저 인증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해외 기업 한 곳이 가장 먼저 인증을 받아 밸브를 공급하기 시작하면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밸브 가격을 주도할 수밖에 없고, 향후 밸브 가격 인상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국내 기업 제품부터 먼저 인증을 진행해 해외 제품 동등 수준 이상 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해외 제품은 유예기간을 더 줘서 안정적으로 밸브 수급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수소충전소 내부에 설치된 수소압축기.(사진=엔케이)그러나 가스안전공사는 기존 제품 유예기간을 연장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이미 법 공포 후 인증제도 준비 절차를 모두 완료했고, 2년이라는 유예기간도 줬으니 추가적인 유예는 힘들고, 밸브 업체에 인증을 독려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B 수소충전소 구축업체의 관계자는 “이미 법이 시행됐기 때문에 법대로 할 수밖에 없다는 원론적인 얘기만 하지 말고 수소충전소 구축현장의 시급한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수소전기차 수요가 늘고 있고, 정부도 이에 발맞춰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힘을 쓰기로 한 만큼 지금의 시급한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유예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향후 밸브뿐만 아니라 압축기, 충전기(디스펜서) 등으로 인증제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번 밸브 인증 문제를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교훈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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