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 소재 태양광 모듈 생산기업인 솔라파크코리아의 수상태양광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산업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정부가 올해 태양광·풍력·연료전지 등 32개 대규모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나서 향후 3년간 11조 원을 투자한다. 특히 수소경제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내수시장을 확대하고, 자생력 있는 수소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지속가능한 수소경제 추진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실행계획’을 확정, 공고했다고 26일 밝혔다.

그중 수소경제 부문을 보면, 수소전기차 한 대 가격은 7천만 원 수준으로 2년 후 연간 3만 대 생산 시 차량 가격은 6천만 원으로 하락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수소전기차 보급을 위해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개소를 구축한다. 올해 상반기를 목표로 7기(소규모 5개, 중·대규모 2개)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국비 299억 원)을 벌이며,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국비 48.7억 원)도 진행 중이다.

연료전지의 경우에는 2022년 1GW 설치를 목표로 설치비와 발전 단가 인하에 힘을 쏟고 있다. 전북 부안에 들어서는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도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순항 중이다.

자생력 있는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도 활발하다. 수소 분야 핵심부품의 국산화율 100% 달성을 목표로 ‘범부처 중장기 R&D’ 예비타당성 조사에 나섰고, 석유화학·제철 분야의 유휴 부생수소를 활용한 수소 생산, 인근 충전소와 연계한 공급망 확충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또 한국가스공사와 호주의 에너지 기업인 우드사이드(Woodside)의 수소 분야 공동 연구를 통해 그린수소 생산, 수소 도입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지난 2월에 공표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의 하위법령 제정을 위한 연구용역은 올 7월까지 진행된다.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수소경제위원회 밑에 수소산업진흥, 수소유통, 수소안전의 3개 전담기관을 두게 되며, 입법예고와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올해 말까지 하위법령을 정하게 된다. 

기술개발 투자도 활발하다. 올해는 태양광·풍력발전(203억 원)보다 많은 431억 원의 예산을 수소 분야에 집중 투자해 수소충전소와 연료전지의 국산화, 수전해 안전성 강화에 나선다.

이번 실행계획은 지난 2017년에 발표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과 지난해 나온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제4차 에너지 기술개발 기본계획’ 등에 기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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