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현길 범한산업 연료전지본부장(우)이 ‘2019 세계일류상품’ 인증서를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범한산업)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공기압축기 및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인 범한산업(대표 정영식)의 잠수함용 연료전지모듈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는 ‘2019 세계일류상품’에서 ‘현재세계일류상품’ 부문에 선정됐다.

범한산업은 공기압축기 분야에 이어 수소연료전지사업에서도 잠수함용 연료전지가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는 결실을 맺었다. 특히 연료전지 분야에서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제품은 범한산업의 잠수함용 연료전지가 최초이다.

세계일류상품은 세계 전체 시장 규모가 연간 5,000만 달러 이상이거나 수출 규모가 연간 500만 달러 이상인 상품 중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이내이면서 시장 점유율이 5% 이상인 상품에 한해 선정한다.

▲ 범한산업의 연료전지모듈 4대가 탑재된 3,000톤급 차기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사진=범한산업)

범한산업의 잠수함용 연료전지는 지난 2018년 진수된 3,000톤급 차기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에 4대가 탑재되었다. ‘도산안창호함’은 잠수함 국산화 사업인 장보고-III 사업의 1번함으로, 잠수함의 핵심기술인 연료전지로 범한산업의 제품이 탑재된 것이다. 잠수함용 연료전지는 전 세계적으로 독일 지멘스에 이어 범한산업이 두 번째로 개발했다.

정영식 범한산업 대표는 “도산안창호함에 처음으로 연료전지를 공급함으로써 세계 군수용(잠수함) 연료전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군수용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돼 연료전지 수요 역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어 “범한산업은 잠수함용 연료전지모듈 제조를 주력으로, 선박·무인잠수정용 연료전지도 개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가정·건물용과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해 건물용 연료전지 인증을 마치고 민수용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범한산업은 지난 3월 출범한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Net, 하이넷)’에도 참여해 수소충전소 사업에 진출했다.

정영식 대표는 “잠수함과 같은 특수 용도의 군수용 연료전지와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를 아우르는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세계 일류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