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와 경찰들이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시승하는 모습.(사진=국무총리실)

[월간수소경제 오슬기 기자] 도심 속 공회전이 불가피해 매연이 심한 경찰버스를 수소전기버스로 전환하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환경부, 경찰청, 현대자동차와 함께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 및 우리나라 수소전기차 산업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경찰버스의 수소전기버스 개발 및 보급 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광화문 인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는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시승해보는 행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행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민갑룡 경찰청장, 정복영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장, 공영운 현대자동차(주) 사장 등이 참가했다.

 

이날 행사는 국내 최초로 서울 시내에 현장배치되는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시승하고, 경찰버스가 배치되는데 기여한 관계자 및 광화문 인근을 경비하는 경찰 기동대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소전기버스는 31일부터 08시에서 20시까지 상시 배치되며 광화문 세종대로,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 각각 1대씩 배치될 예정이다.

 

▲ 현대차가 공개한 경찰 수소전기버스.(사진=현대차)

경찰청은 2020년까지 경찰 수소전기버스 실증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 2021년 이후 모든 경찰버스를 수소전기버스로 전환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경찰청은 내년 저상형 수소전기버스 2대를 추가 구매하고, 2021년부터 내구연한이 도래하는 차량을 순차적으로 수소전기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며, 경찰 수소전기 순찰차의 개발(2020년) 및 보급(2021년)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경찰 수소전기버스 확산을 위한 개발·실증·생산을 지원·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전기차의 성능 개선과 함께 경찰 수소전기버스 및 수소 청소트럭 등 다양한 특수목적차량의 수소전기차를 개발해 오는 2030년까지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경찰 수소전기버스의 원활한 운행을 위한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를 지원한다. 경찰 수소전기버스 및 수소시내버스 보급 확대를 위해 2022년까지 버스 전용 수소충전소 60기를 구축하고, 압축천연가스(CNG: Compressed Natural Gas)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복합충전소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는 경찰 수소전기버스의 개발·실증·생산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 2대를 경찰청에 제공하고, 내년 말까지 경찰청과 공동으로 실증사업을 진행한 뒤 오는 2021년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버스 내 냉난방 장치 사용으로 도심 속 공회전이 불가피한 경찰버스는 매연이 심해 친환경 버스로 교체해야 한다는 요구가 많았다”라며 “경찰 수소전기버스는 유해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부가적으로 공기정화 효과가 있고, 소음과 진동이 적어 장시간 탑승 시 탑승자의 피로도가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해 경찰관의 근무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미래차 시장 선도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40년까지 수소전기차 290만 대, 수소전기버스는 4만 대로 확대하기 위해 수소전기차 개발·보급을 적극 추진 중이며, 관련 규제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