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오슬기 기자] 현대자동차는 '2019 북미 상용 전시회'에서 현대차의 첫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넵튠'을 최초 공개하고 세계 최대 상용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 시장 진출 의지를 표명했다. 

 

현대자동차는 28일(현지시각) 미국 애틀랜타 조지아 월드 콩그레스센터(Georgia World Congress Center)에서 열린 '2019 북미 상용 전시회(North American Commercial Vehicle Show)'에 참가해 현대자동차의 미래 상용차 비전을 담은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Neptune, 이하 넵튠)’을 최초로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현대차는 전시회에서 수소전기차 리더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개하고 있는 상용 수소전기차 비즈니스 현황을 공유하고, 현대자동차의 미래 수소전기 상용차 비전을 제시했다.

 

이인철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은 "수소전기 상용차는 실체 없는 미래가 아니라 이미 도로 위를 달리는 실재이자 현재"라며, "현대 상용차의 미국 시장 진출 기회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는 단계로, 향후 다양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상용차를 위한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동참하고자 한다"며 미국 시장 진출 의지를 내비쳤다.

 

미국은 세계 최대 상용차 시장 중 하나다. 미국은 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수소전기차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의 수소충전소 구축과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민관협의체인 ‘H2USA’는 오는 2035년까지 미국의 수소충전소가 최대 3300곳에 달하고, 최대 450만대의 수소전기차의 수소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소 에너지는 빠른 연료 충전이 가능해 상용차 시장, 특히 트럭 시장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전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날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계열사인 '현대트랜스 리드(Hyundai Translead)는 친환경 액화질소 트레일러 콘셉트를 선보이며 현대자동차그룹의 상용차 시장에서의 통합 친환경 솔루션을 제안키도 했다.

 

현대차는 이번 전시회에서 1,170㎡ (약 345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넵튠 1대와 넵튠 실내 체험 VR기기, 현대트랜스리드의 액화질소 트레일러 콘셉트 등을 전시해 현대 상용차의 기술력과 브랜드 이미지를 알릴 예정이다.

 

한편, 넵튠의 차명은 대기의 80%가 수소로 이뤄진 해왕성(Neptune)과 로마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신 넵투누스(Neptunus)에서 따와 수소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친환경적이고 깨끗한 이미지를 표현했다.

 

디자인은 미국의 1세대 산업디자이너 헨리 드레이퍼스(Henry Dreyfuss)가 1930년대 디자인한 유선형 스타일의 뉴욕 중앙철도 기관차에서 영감을 받았다. 20세기 초 기계•기술의 발전과 대담한 디자인을 상징하는 기관차의 형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미래 친환경 상용차 시대로의 전환과 수소 에너지 모빌리티 실현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이상엽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장은 “디자이너들의 창의력과 첨단 기술을 통해 탄생한 '넵튠'의 디자인은 미래 수소사회를 향한 현대자동차의 모빌리티 비전을 보여준다”며, “차세대 수소전기차의 존재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하이테크 이미지를 구현하고 라이프스타일 모빌리티로서 새로운 실내 공간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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