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수소전기택시 충전 시연에 앞서 수소전기택시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대한민국 국회가 전 세계 수소경제에 ‘화룡점정’을 찍었다. 세계 최초로 국회 내에 수소충전소가 오픈했기 때문이다. 수소충전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함으로써 수소충전소 확대 설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청문회에서 날선 공방을 벌인 여·야가 수소경제에는 이견이 없음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이로써 국회가 수소경제 관련 법안 처리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0일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박영선 중기부 장관, 이종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중기위’) 위원장 및 여·야 간사, 소속 국회의원을 비롯해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국회수소경제포럼,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등 약 250여 명의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이번에 국회 수소충전소가 준공함으로써 우리나라도 파리의 에펠탑, 일본의 도쿄타워처럼 서울 도심 중심부이자 국민을 대표하는 입법기관인 국회에 상징적인 수소충전소를 보유하게 되었다.

국회충전소는 여의도 국회대로 변에 위치해 사용자 접근성을 확보했고, 연중무휴로 운영(08~22시)함으로써 사용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용량은 시간당 25kg으로, 하루 약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시공·관리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기준에 따라 도심 한가운데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함으로써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성을 검증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산업부의 규제샌드박스 1호로 추진된 사업으로, 상업지역에 속하는 국회 부지에 대해 산업융합촉진법에 따른 실증특례를 허용, 입지 제한 및 도시계획시설 지정 없이 국유지 임대를 통해 충전소 설치가 승인된 사례이다.

아울러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협력해 인허가부터 완공까지 모든 절차를 총 7개월 만에 완료함으로써 신산업이 성장하는 데 규제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결과물로 평가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그동안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계, 국회 및 지자체와 협력해 왔고, 국회 수소충전소는 그런 협력의 첫 결실”이라며 “앞으로 정부는 이러한 협력을 더욱 가속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또 “올해는 수소경제를 본격 시동한 해로 기억될 것이고, 특히 충전소가 크게 늘어난다. 당초 목표는 86곳이었으나 추경예산으로 28곳을 더 늘려 모두 114곳의 수소충전소를 둘 수 있게 됐다”라며 “정부는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해 입지규제 등 다양한 규제의 완화를 진행해 왔지만 그것으로 충분치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수소충전소를 지원할 다른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탄소경제’를 ‘수소경제’로 탈바꿈해 가야 한다. 수소경제는 에너지와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하며 “수소경제를 활성화하려면 민간 자본이 수소경제에 활발히 투입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근거법의 확보가 필요하다. 국회에는 수소경제 관련 법안 8건이 계류돼 있다. 국회가 수소경제 관련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확실히 도와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국회 수소충전소에서 충전을 하기 위해 수소전기차가 충전소로 진입하고 있다.

산업부는 이번 국회충전소를 마중물로 삼아 충전소 등의 인프라를 조기에 확충하는 ‘수소충전소 구축방안’을 9월 말까지 수립‧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국회충전소를 포함해 서울 3개, 전국 29개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다. 수소전기차 보급은 지난해 말 893대에서 올해 8월 말 현재 2,955대로 늘어났다. 정부는 올해 6,000대 이상 보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업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밝힌 2022년 310기, 2040년 1,20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수소전기택시 앞 좌석에 앉은 이원욱 국회의원이 V자를 그리며 환하게 웃고 있다.

또한 산업부는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 직후 서울에서의 수소전기택시 시범사업을 개시했다.

올해는 2개의 택시업체(삼환운수, 시티택시)가 각 5대씩 총 10대를 서울시 내에서 운행한다. 2022년 말까지 약 4년에 걸쳐 총 20대의 수소전기택시를 일반 택시와 같이 운행할 계획이다.

수소전기택시 시범운행은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지난해 수소전기버스 운행 개시에 이어 수소전기택시도 시범 운행됨에 따라 대중교통의 친환경차 전환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전기버스는 전국 시내버스 노선에 37대가 투입된다.

산업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약 4년간 최대 약 80만 명 이상의 서울 시민이 수소전기택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소전기택시를 실도로에서 16만km 이상 운행함으로써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의 내구성 및 성능을 검증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진행된 지구환경과 수소 퍼포먼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각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다”라며 “이번 국회충전소가 대표적 성과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어 “수소전기택시는 ‘달리는 공기청정기’로서 도심 미세먼지 저감과 함께 수소전기차 확산 및 산업 육성에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10월에는 광화문의 경찰버스 2대가 수소전기버스로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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