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양재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 ‘넥쏘’가 수소연료를 충전 중인 모습.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 2일 ‘2019년 정부 추가경정 예산안’이 국회에서 확정됨에 따라 올해 수소경제 분야에서는 추가로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가 보급될 예정이다. 

환경부의 올해 수소전기차·충전소 보급사업 본예산은 총 1,420억5,000만 원으로, 수소전기차 900억 원(4,000대), 수소전기버스 70억 원(35대), 수소충전소 450억 원(30개소)으로 배정됐다.  

여기에다 환경부의 추경 예산안에 반영된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 및 수소충전소 설치보조금 총 844억800만 원이 정부안대로 확정됐다.

구체적으로 보면 수소승용차는 330억800만 원(대당 2,250만 원 보조)으로 1,467대 규모다. 수소충전소는 300억 원(1기당 15억 원 보조)으로 20기 규모다. 20기 중 지자체 8기, 민간에 12기를 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소전기버스 분야에는 총 214억 원이 반영됐다. 수소전기버스 2대 구매에 4억 원, 버스충전소 5기 구축에 210억 원(1기 당 42억 원 보조)이 각각 배정됐다.

수소전기버스 충전소의 경우 1기당 구축비용을 60억 원으로 가정해 정부가 70%(42억 원)를 지원하고, 지자체 및 민간이 30%(18억 원)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이번에 추경 예산이 확정됨에 따라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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