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회에서 전시된 수소전기차 절개차량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4일 서울 섬유센터에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을 위한 민·관 합동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전문가위원회 5개 분과 운영을 통해 도출해낸 기술개발 전략(안)을 공유하고, 기술로드맵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수소에너지 분야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지난 3월 착수회의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기술로드맵 수립에 참여하고 있는 6개 정부 부처 관계자와 산·학·연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1부 회의에서는 전문가위원회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청정신기술연구소장이 기술로드맵 수립의 진행 상황을 요약 발표했다.

한종희 소장은 “전 세계적으로 수소·연료전지 분야에 대한 개발 경쟁이 고조되고 있으나 아직은 초기 단계이며, 미래기술에 대한 위험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기술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시장 진입을 위한 정부의 초기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며 “이번 로드맵에서는 국내 기술의 성숙도, 경쟁력 등 현재 수준을 면밀히 분석해 각 기술의 특성에 적합한 기술확보 전략을 도출하고, 각 분야별 기술개발 전략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홍성안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부경진 서울대학교 교수, 설용건 연세대학교 교수, 김종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임태훈 KIST 책임연구원이 패널로 참여해 기술로드맵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과거 수소경제 마스터플랜 수립 및 대형 국책 사업단 운영 등을 통해 국내 기술 수준을 한 단계 상승시킨 경험을 언급하며, 한층 더 복잡하고 다변화된 현 상황에서 과거 경험을 초석으로 삼아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한 기술들을 선택해 과감한 투자를 할 것을 주문했다.

2부 회의에서는 5개 분과의 분과위원장들이 그간 분과별 논의를 통해 도출한 세부기술별 개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기술개발 전략(안)을 발표하고 타 분과와 의견을 교환했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수소 공급을 기반으로 수소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수요처의 다변화 및 확대가 필요하며, 수소 전(全)주기에 있어 안전 담보는 물론 국제 표준 선도를 위한 기술의 우위 유지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향후에도 분과 간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각 분과별로 도출한 기술개발 전략이 큰 틀에서의 정합성을 확보하고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조정해나갈 계획이다.

민간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문희 충남대학교 교수는 “각 분야별 전략의 조화로운 구성과 더불어 우리가 가진 강점을 기반으로 가능성 있는 분야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도록 기술로드맵을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격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수소 분야의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기술로드맵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힘을 합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오는 9월까지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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