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오가스 이용 수소융복합충전소 조감도.(사진=충북도)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3월 22일 공고한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의 수행기관으로 ‘고등기술연구원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산업부는 향후 3년간 국비 93억 원을 지원해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를 구축하고, 수소전기버스 보급사업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운영할 계획이다. 올해는 국비 15억 원을 지원한다.

고등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사업에는 충주시·충북도·충북테크노파크·효성·비츠로넥스텍·서진에너지·산업연구원이 참여한다.

정부는 지난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이행을 위해 중장기 수소 공급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의 생산 기술과 경제성 있는 수소융복합충전소의 운영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 

또한 구축한 충전소를 과제 종료 이후 5년간 실증 운전해 지속적인 충전소 활용을 위한 운전 자료도 확보할 예정이다.

▲ 바이오가스 이용 수소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 연구 내용.(출처=산업통상자원부)

이번 사업은 충주음식물바이오에너지센터에서 발생한 바이오가스를 이용한다. 이를 통해 하루 약 500kg의 고순도 수소(99.99% 이상)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전기버스 등의 충전뿐만 아니라 연료전지를 통한 전기차 충전에도 이용될 예정이다. 또 지역 내 수소 수요처에 잉여수소를 공급하는 마더스테이션(mother station)의 역할에도 활용된다.

이처럼 생산된 수소를 100% 활용해 수소의 가격을 낮춤으로써 수소융복합충전소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자립형 운영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이 폐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친환경 수소사회 조기 진입이라는 두 가지 현안을 동시에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올 하반기 발표 예정인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통해 친환경 수소 생산 포트폴리오의 다양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