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가 지난 1월 17일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날 인천 동구 지역에서는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집회가 열려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연료전지 발전소가 인근 주택과 200m 정도 떨어진 곳에 지어지는데 사업 허가 전에 지역주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백지화를 요구했다. 

연료전지 발전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주) 측은 100MW 이하 연료전지 발전소는 사업 허가 전에 주민 공청회 의무 규정이 없어 사업 허가를 받은 후 지속적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설명해나간다는 생각을 갖고, 사업 허가 이후 인천동구청, 인천 동구의회, 인근 아파트 입주자대표회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 및 타 지역 연료전지 발전설비 견학 행사를 실시했다.

또 인천연료전지 측은 ‘연료전지 바로 알기’ 주민 초청 강연회를 개최하는 등 연료전지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급기야 인천연료전지 측은 약 10개월에 걸쳐 공인전문기관의 검사 등을 실시해 안전성과 친환경성이 검증될 경우에만 연료전지를 가동하고, 동구 주민참관단을 구성해 이러한 검증과정에 참여토록 하겠다는 제안을 했다. 직원 채용 시 동구 지역주민 우대 등의 지역 상생 방안도 마련했다. 

인천연료전지 측이 지역주민과의 소통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고 하면 반성해야 할 일이지만 법적 규정으로 보면 사업 추진에 문제는 없어 보인다. 또 부산그린에너지 등 도심지 연료전지 발전소도 인근 아파트와의 이격 거리가 200~300m 정도임에도 불구하고 민원 없이 연료전지 발전설비가 구축됐다. 

인천 동구 지역주민들이 이제 차분하게 관계기관 및 사업자와 소통을 했으면 한다.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인천연료전지, 인천시, 동구, 시의원, 구의원으로 구성된 6자 민관협의체가 가동 중이다. 6자 민관협의체가 가동되고 있는 단계에서는 반대 집회 등 외부 반대 활동은 중단하고 6자 협의체의 해결방안 논의과정을 차분히 지켜보는 자세가 필요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