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고속도로를 달리는 모습. (사진=현대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올해부터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이 마음 편안하게 고속도로를 달리며 전국을 여행하는 시대가 열린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수소충전소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가 이용하는 주유소와 충전소처럼 많은 수는 아니지만 주요 고속도로에 우선적으로 수소충전소가 운영된다는 점에서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의 불안감이 어느 정도 해소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6월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차량 제조사 및 수소업계 등과 협력해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내 수소충전소 8기를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2018년 중으로 8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었지만 해를 넘겨 올 상반기 중으로 구축될 전망이다. 이미 구축된 여주휴게소(강릉 방향) 수소충전소를 제외한 7기가 조만간 오픈해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을 맞이하게 된다.

수소전기차는 전기차와 달리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가 400~600km 수준으로, 장거리 이동에 있어 전기차보다 절대적으로 비교 우위에 있지만 수소충전인프라가 부족한 데다가 수소전기차의 주요 보급지(지자체) 위주로만 충전소가 구축돼 장거리 이동에 큰 제약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수소전기차 주요 보급지와 수도권 간 주요 경로에 위치한 휴게소를 대상으로 충전소 설치 위치를 검토했다. 특히 차량의 주행가능거리를 고려해 장거리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최우선으로 충전소가 필요한 위치 8곳을 선정했다.


국토부는 공기업인 도로공사를 통한 선도적 투자 후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한국도로공사는 국비 지원 없이 자체 예산을 투입해 경부선 안성(부산 방향) 및 언양(서울 방향), 호남선 백양사(천안 방향), 중부내륙선 성주(양평방향) 등 4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 중이다.

민간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선제적인 투자에 나섰다. 이미 지난해 2월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대비해 영동선 여주휴게소(강릉 방향)에 충전소를 구축한 데 이어 경부선 안성(서울 방향), 남해선 함안(부산 방향), 중부선 하남만남 등 3기를 추가로 구축 중이다.

신동희 한국도로공사 기획조정실장은 “수소전기차 주요 보급지인 울산, 창원, 광주, 충남 내포 등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해 서울을 왕복하는 경로를 가정할 때 8개소의 수소충전소가 오픈하면  충전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한국도로공사가 발주한 경부선 안성휴게소(부산 방향) 수소충전소 건설 현장.

수소충전설비 업체 수주전 ‘치열’ 

도로공사와 현대차는 지난해 7월부터 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세부사항을 협의하며, 충전소 시설공사 발주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수소충전설비 업체들의 수소충전소 수주전도 관전 포인트였다. 총 8기의 수소충전소는 효성중공업과 광신기계공업이 양분해 각각 4기를 수주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들 업체는 앞으로 추가로 구축될 예정인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수주전에서도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됐다.

먼저 도로공사가 발주한 수소충전소 4기 모두 효성중공업이 거머쥐었다. 효성은 4기 중 1기(안성휴게소 부산 방향)를 먼저 수주한 데 이어 나머지 3기(통합발주)도 광신기계공업, 넬코리아, 엔케이와의 경쟁에서 최종 구축사업자로 선정됐다.

현대차가 여주휴게소 충전소를 제외한 3기 중 가장 먼저 발주한 1기(안성휴게소 서울 방향)는 효성중공업, 광신기계공업, 이엠솔루션, 에어리퀴드코리아가 경쟁한 결과 광신기계공업이 구축사업자로 선정된 데 이어 나머지 2기(통합발주)도 단독입찰로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이로써 광신기계공업은 현대차가 발주한 여주휴게소 충전소를 포함해 총 4기의 수소충전소 설비를  구축하게 됐다.

▲ 경부선 안성휴게소(부산 방향) 수소충전소 건축물 내부에 배치된 수소저장용기.

공사 진행 ‘순조’…올 상반기 7기 준공 

현재 구축 중인 7기 충전소 모두 차질 없이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들 모두 올 상반기 내 준공 예정이다. 가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경부선 안성(서울/부산)의 공정률이 가장 앞서고 있다. 이 두 곳은 지난달 19일 기준으로 80~90%의 공정률을 보여 3월 중으로 준공할 예정이다. 경부선 언양(서울 방향), 호남선 백양사(천안 방향), 남해선 함안(부산 방향) 등 나머지 5곳은 30~55%(2월 19일 기준)의 공정률이다. 이를 감안할 때 5월 중 준공이 예상된다.

도로공사가 발주한 안성(부산 방향) 충전소 건축공사를 맡은 임춘성 ㈜영무건영 현장소장은 “공정 계획대로 건축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라며 “회사 역사상 처음으로 수소충전소 건축공사를 수행하는데 자부심을 느끼며 안전하게 공사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2월 구축된 여주 충전소는 잠시 운영을 중단하다 3월부터 운영을 재개한다.

7기 충전소는 모두 기존 주유소 및 LPG 부지에 복합형태로 지어진다. 튜브트레일러 방식으로 수소공급이 이뤄지며, 설비 규모는 250kg/day 급이다.

도로공사는 현대자동차가 추진하는 수소충전소 구축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미 도로공사는 여주휴게소 수소충전소 부지를 현대차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도로점용료 면제 조치를 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는 수소충전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외부 디자인을 친근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감각으로 세련되게 단장할 예정이다.

▲ 현대차가 발주한 경부선 안성휴게소(서울 방향) 수소충전소 건설 현장.

고속도로 운영기관은 도로공사이다. 이에 따라 도로공사가 구축한 수소충전소는 기존 휴게소의 주유소 및 LPG 운영업체에 위탁 운영토록 하고 운영비를 보조할 계획이다. 현대차가 구축하는 수소충전소는 현대차가 직접 위탁업체에 운영비를 보조하는 방식이다.

수소 매입가격은 kg당 9,000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판매가격(충전비용)도 마진 없이 매입가격과 같은 수준으로 책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도심 거점 지역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의 충전비용이 kg당 7,000~8,000원 선인 점과 비교하면 비싼 수준이다. 아직은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이용 물량이 도시 내 충전소보다 적기 때문이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주유소와 LPG충전소는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나 수소충전소는 보급차량 대수 등을 고려할 때 당장 24시간 운영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충전소 운영시간은 주말까지 포함해 하루 14시간으로 잠정 결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수소전기차 이용자가 늘어나면 심야에도 수소전기차 충전이 가능토록 해달라는 민원이 발생할 소지가 있어 향후 운영시간을 늘리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다. 비상 상황을 대비해 임시적으로 고속도로에 이동형 수소충전소를 배치하는 방안도 고려 대상이다.

한편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를 최초 구축·운영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만큼 이달 26일 안성(부산 방향) 수소충전소 현장에서 준공식 행사도 개최한다. 국토부 장관이 준공식에 직접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소경제’를 최우선 추진하는 국정방향에 맞춰 국토부 역시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올해 신규 10기 발주 

국토부는 오는 2022년까지 고속도로·국도·도시도로 등에 총 160기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160기 중 60기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구축키로 했다. 지난해 발주 8기에 이어 올해부터 2021년까지 매년 10기씩, 2022년 9기 등 총 47기의 수소충전소가 새롭게 고속도로에 구축된다. 나머지 13기는 신설 휴게소 운영자가 구축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 안성휴게소(서울 방향) 수소충전소 건설 현장(가운데) 좌우로 주유소와 LPG충전소가 보인다.

도로공사는 이미 구축에 들어간 수소충전소 4기에 대해 국비 지원을 받지 않고 자체 예산으로 수소충전소를 설치·운영한다는 방침이지만 매년 고비용이 드는 수소충전소 사업에 자체 예산을 계속적으로 투입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을 감안해 국토부는 도로공사와 현대차가 구축하는 8기(국토부 비예산)와 신설 휴게소에 운영자가 구축키로 한 13기를 제외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구축되는 39개소 신규 충전소와 관련해 지난해 국비 지원 예산을 요청, 반영시켰다.

이에 따라 올해 신규로 발주되는 10기에 설치보조금 75억 원이 반영된다. 1기당 7억 5,000만 원을 지원하는 셈이다. 1기당 최대 15억 원을 지원하는  환경부 보급사업보다 적은 금액이다.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 부지 활용 및 LPG 충전소 복합 운영으로 구축·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복합 형태로 수소충전소 구축 시 1기당 20억 원 정도가 소요돼 국비 7억 5,000만 원을 지원하면 나머지 12억 5,000만 원은 수소충전소 SPC 등을 통해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도로공사는 이와 관련해 오는 3월 설립 예정인 수소충전소 합작회사(SPC) ‘수소에너지 네트워크 주식회사(이하 HyNet)’와 협력해 올해 구축 예정인 10기 착공을 추진할 계획이다. 설치 대상지는 아직 선정되지 않은 상태다.

이창희 한국도로공사 도로조사팀 차장은 “일단 도로공사가 내부적으로 지역 안배를 고려해 10기 후보지를 선정해놓은 상태이지만 수소충전소 SPC와 구축비 지원 및 대상지 선정에 관한 협의를 마치면 공식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경부선 안성휴게소(부산 방향) 수소충전소 조감도.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 하이넷(HyNet) 동참이 ‘관건’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의 관건은 수소충전소 합작법인 ‘하이넷’의 구축비용 지원에 달려 있다.

하이넷의 대상 사업은 환경부 보급사업(도심지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이다. 그런데 국토부가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구축비용의 일부(7억 5,000만원) 국비를 지원함으로써 하이넷이 고민에 빠졌다. 도로공사는 하이넷 사업에 국토부 보급사업을 포함할 것을 지속 협의 중이지만 하이넷은 여전히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토부 보급사업의 설치비 지원금액(1기당 7억5,000만 원)이 환경부 보급사업(1기당 15억 원)보다 훨씬 적은데다가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는 도시 내 수소충전소보다 이용 물량이 적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이넷이 환경부 보급사업만을 대상으로 추진해도 수년간 운영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국토부 보급사업까지 지원하면 수익성이 더 악화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2019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도 국토부의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재원 조달 문제에 대한 지적이 나온 바 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019년도 예산안 검토보고서’에서 수소충전소 SPC의 분담비율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목표 충전소 및 국비 지원 규모를 산정했지만 국토부의 계획처럼 SPC가 비용 분담을 하지 않을 경우 추가로 국비가 투입될 우려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못지않게 충전소 운영비 지원 방안도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는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 부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도심지보다 충전소 부지 확보가 쉽고 구축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지만 사용자(수소전기차 보유자)가 한정될 가능성이 높아 초기 운영적자에 대한 부담 역시 크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2019년도 예산안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고속도로 주유소 및 LPG 충전소는 대부분 도로공사가 개별 운영사에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고, 임대료는 판매수익의 일정 비율로 책정<판매수익×임대요율(일부 직영방식 주유소 제외)>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소전기차 보급이 단기간 이뤄질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하면 수소연료 판매마진 역시 기대할 수 없게 되고 도로공사의 운영적자도 심각해질 수 있다. 수소연료 판매수익을 제외한 운영비는 1기당 연간 1억 4,000만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경부선 안성휴게소(서울 방향) 수소충전소 조감도.

언급된 상황을 모두 고려할 때 국토부는 도로공사의 수소충전소 운영에 다른 손실 보전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인한 운영손실이 과다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수소전기차 생산계획, 소비자의 구입 추세 등을 수시로 점검해 적정 수준에서 충전소를 확대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수소충전소 SPC 설립위원회가 지난해 사업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하이넷’이 설립되기 위한 최소한의 기대수익률을 4.5%로 전제했을 때 국토부의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해서는 충전소 운영에서 발생하는 총비용(OPEX)의 8% 수준의 보조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부가 설치비용에 더해 운영비용을 지원하게 되면 하이넷 사업 대상에 국토부 보급사업을 포함시키고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에 나설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창희 도로공사 차장은 “수소전기차 보급도시의 시가지 충전소보다 이용률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속도로 수소충전소의 초기 운영적자 해소를 위해 운영비를 국비로 보조해 달라는 요구가 무리는 아니다”라며 “하이넷이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국토부, 산업부, 환경부 등의 공조체제를 가동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도로공사는 운영비 절감을 위한 자체적인 노력도 병행할 예정이다.

우선 통합발주를 통해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 내 주유소 및 LPG충전소와 병행 운영함으로써 단독 수소충전소에 비해 인건비 등 운영비를 절감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연료 공동매입을 추진해 수소 공급가격을 절감하는 한편 수소 공급가격에 대한 기준가를 마련하고, 공급 체계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 수익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로공사는 앞으로 충전소 설치를 위한 적정 부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본선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 신규 휴게소 설계 시 친환경차(전기차, 수소전기차) 복합충전소 설치 부지를 반영토록 지난 2016년 도로공사의 휴게소 설계 규정을 개정한 바 있어, 신설 휴게소에도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게 됐다.

신동희 도로공사 기획조정실장은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공기업으로서 올해 수소충전소 4기 구축을 통해 수소전기차의 고속도로 이용률을 높이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그 이후로는 적정 충전소 부지를 선정해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설치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며 “전국 네트워크망을 가진 고속도로를 활용한 수소충전소 구축은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자유로운 장거리 이동권을 보장하고 수소전기차의 전국적인 보급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올 상반기 중으로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적정 부지 확보를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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