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인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감도. 에코델타시티 내에는 60MW 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가 구축될 예정이다.(사진=한국수자원공사)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미래형 스마트시티 조성에 있어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충전소가 한 축을 담당할 전망이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13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 발표와 함께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 행사를 개최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현재 백지상태인 부지의 장점을 살려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월 입지선정 이후 기본구상(2018년 7월)과 시행계획(2018년 12월)이 수립됐다. 시범도시는 연내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 조성공사에 착수해 오는 2021년 말부터 최초 주민입주를 개시한다는 목표로 추진된다.

먼저 세종 5-1 생활권은 인공지능(AI)·데이터·블록체인 기반으로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목표로, 모빌리티·헬스케어·에너지 등 7대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을 마련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에너지자립 도시’를 목표로 솔라 에너지 시티 조성(도로태양광, 에너지 퍼니처), 연료전지 시범사업 도입, 도시형 에너지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이 추진된다. 

연료전지 시범사업은 유휴부지를 활용한 에너지스토어(에너지 생산·공급 공간)에 연료전지를 설치, 공동주택의 시범단지에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공동주택 시범적용 연료전지 예상 설치비는 29억 원(500세대 0.44MW 1기 설치 시)이다. 시범사업은 한전, 한국지역난방공사, 민간 등의 민관 협업사업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시범단지 선정 후 공동주택 설계 시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등의 친환경차의 보급 확대에 따라 도시 내 ‘언제 어디서나’ 충전서비스가 가능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전기차 충전소(공공건물, 공동주택, 충전카페 등)를 도입하고 ‘전기차 충전거리’를 조성키로 했다.

이와 함께 수소전기차 충전소 1개소(전기차 충전겸용)를 설치할 계획으로, 1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 에코델타시티(세물머리 지구)는 부산이 가지고 있는 급격한 고령화나 일자리 감소 등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로봇 및 물 관리 관련 신산업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에너지 분야는 소비되는 에너지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해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도시를 조성한다는 목표다. 60MW 규모(2만4,500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기량)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구축과 국내 최초 하천수를 이용한 수열에너지 도입 등을 통해 에너지 100% 자립 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연료전지는 화석연료 대비 CO2 45%,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90% 이상을 각각 저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연료전지발전소는 오는 2021년까지 1단계로 10MW 설치 및 운영을 거쳐 2022년부터 수요증가에 따라 50MW를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연료전지발전소 및 수열에너지 등에서 생산되는 전기 및 열에너지는 통합 운영되며, 사업시행자와 민간기업이 SPC를 구성(2019년 말부터)해 운영 및 유지관리를 수행하게 된다.   

한편 기업 주도의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모빌리티, 통신·플랫폼, 에너지·환경, 스마트홈, 헬스케어, 도시안전 등 스마트시티 관련 113개 대·중소기업과 벤처·스타트업이 창립 회원사로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가 이날 출범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