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수소충전소.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서울시가 2019년 전기차 1만 3,600대, 수소전기차 307대를 보급해 올해 말까지 ‘친환경차(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2만 5,000대 시대’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지난 11일부터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보조금 접수를 시작했다.

 

지난해까지 서울시는 전기차 1만 1,428대, 수소전기차 84대를 보급한 바 있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전기차 8만 대, 수소전기차 3,000대를 보급하기 위해 2017년 9월 ‘서울 전기차 시대’, 2018년 10월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을 각각 수립 및 발표했다.

해당 계획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1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경제 활성화에 따른 수소전기차 증가에 대비해 현재 운영 중인 상암 및 양재충전소의 1일 충전능력을 80여 대까지 향상시키고, 차량제작사인 현대자동차와 협업해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하는 등 수소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것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11월부터 ‘전기·수소차 민간 보급사업 1차 공고’를 실시했다. 1차 보급량은 전기차 4,964대, 수소전기차 58대다. 신청 대상은 서울시에 주소를 둔 개인, 기업, 법인, 단체, 공공기관이다.

자동차 제조 및 판매사와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정해진 기한 내 출고 가능한 차량에 한해 구매 지원신청서를 시로 제출하면, 시는 적격자에게 구매신청 자격을 부여하는 식이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차량가격의 약 50%인 3,500만 원(국비 2,250만 원, 시비 1,250만 원)이 지원된다.

한편 구매보조금 외에도 660만 원의 세제감면,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감면,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100%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어 경제성이 높다.

서울시는 이번 1차 민간보급 공고에 이어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해 국비를 추가로 신청 및 배정받아 예산을 확보하고, 하반기에 2차 공고를 추진할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며 “서울의 대기질 개선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차 보급을 확산하여 시민의 환경권을 실현하는 것은 물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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