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도로를 달리고 있다.(사진=현대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내년에 정부가 수소생산기지 3기 구축에 150억 원, 수소전기차 보급사업에 총 1,495억5,000만 원(환경부 1,420억5,000만 원, 국토부 75억 원)을 각각 투입한다. 특히 환경부의 수소전기차 보급사업은 2018년 본예산 대비 664.3% 증가해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이 탄력을 받게 됐다. 

지난 8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2019년도 정부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이 확정됐다.

먼저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소산업 예산은 총 390억 원이다. 2018년 예산(85억 원)과 비교하면 305억 원 증액된 셈이다.

내년에 수소생산기지 3기 구축에 150억 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은 주요 가스 공급거점 내 수소생산기지 30기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내년에는 3기가 먼저 구축된다. 서울권, 경기권, 중부권 3권역에 CNG충전소가 설치돼 있는 버스차고지에 3기를 구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소전기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에는 99억 원,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에 29억원이 각각 배정됐다.

올해 산업부가 공모한 결과 대전시가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운영 지자체로 선정됐다. 지원센터는 대전시 유성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내 신동연구단지에 약 7,000m2(약 2,000평) 규모로 2022년까지 구축될 예정이다.

자율주행 수소전기버스 개발 사업에는 45억 원이 투입된다. 2021년까지 3년간 진행되는 이 사업에는 수소연료전지 대형버스용 자율주행 부품기술 개발, 대형 수소전기버스 자율주행 시스템 키트 및 주행제어 기술개발 등이 이뤄진다.

또한 친환경 수소연료선박 R&D 플랫폼구축 사업에는 50억 원이 반영됐다. 2023년까지 5년간 진행되는 이 사업은 핵심기술 3개 과제를 개발하고 시험장비 4종을 설계 및 도입·제작할 계획이다. 

수소 융복합 실증단지 타당성 조사에는 약 17억 원이 배정됐다. 수소생태계 조기 확산을 위한 수소 융복합단지 타당성 조사와 기초설계를 수행하고, 필요 시 수소시범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환경부의 수소 분야 예산은 총 1,420억5,000만 원이다.

먼저 수소전기차(승용차) 구매보조금 예산이 정부안 450억 원(2,000대)에서 2,000대(450억 원)가 증가한 900억 원(4,000대)으로 확정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예산결산소위원회에서 수소전기차 보조금을 5,500대(1,237억 원) 규모로 대폭 확대키로 의결한 바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1,500대가 줄어든 셈이다. 수소전기차 보조금은 대당 2,250만원이 지원된다.

수소충전소 설치보조금(1기당 15억원)은 정부안 300억 원(20기)에서 150억 원(10기)이 증가한 450억 원(30기)으로 늘어났다. 환경부는 30기 중 지자체 20기, 민간자본보조사업에 10기를 각각 배정한다는 방침이다.  

 
수소전기버스 시범보급 지원금은 정부안 60억 원(30대)에서 10억원이 증가한 70억 원(35대)으로 확정됐다.

이밖에 수소충전소 민간자본보조사업을 대행하고 있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지급하는 충전소 업무대행료 5,000만 원이 신규로 반영됐다.

국토교통부 예산에는 수소충전소 설치보조금(1기당 7억5,000만 원) 75억 원이 신규로 반영돼 내년에 고속도로 휴게소에 1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수소전기버스 운행을 위한 복합환승센터 구축 및 운영에는 10억 원이 반영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산에는 수소에너지혁신기술개발에 신규로 102억 원이 반영됐다. 친환경 수소 생산·저장 및 이용(연료전지) 등 수소에너지 전주기에 걸친 차세대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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