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개최된 ‘평택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추진단 회의’.(사진=평택시청)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경기도 평택시는 30일 평택시청 종합상황실에서 ‘평택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추진단 회의’를 개최하고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정부가 수소경제를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사업으로 선정하고 2022년까지 2조 6,000억 원을 투자해 수소분야 R&D를 지원하며 수소전기차 1만 6,000대, 수소충전소 310기를 보급하기로 함에 따라 평택시의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회의에는 정장선 평택시장을 비롯해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서부발전, 한국수소산업협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한국기계연구원, 고등기술연구원,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미세먼지대책시민모임 등 관계 부처와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구영모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실장은 정부의 수소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정부가 수소경제 추진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며 “평택시도 정부 정책과 연계해 수소의 생산, 저장 및 운송, 이용 등 단계별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병일 한국기계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액체수소 기반 수소사회 인프라 구축 사업’을 발표하고 “앞으로 수소경제를 확산하기 위해서는 수소의 저장 및 운송비를 절감할 수 있는 수소 액화 기술이 필요하다”며 “수도권에 위치한 LNG 기지를 수소액화플랜트 실증 후보지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를 주재한 정장선 시장은 “평택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전략 수립 용역을 시행 중이다”라며 “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정부 수소경제 로드맵에 평택시의 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평택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1,000대, 수소충전소 6기를 선제적으로 보급하는 한편, LNG 기지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BOG)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LNG 냉열로 액화해 저렴한 수소 공급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산업 전반의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할 것이다. 한편 이와 연계해 연료전지, 수소전기차 부품 관련 연구소 및 기업을 적극 유치해 수소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