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상일 경북대학교 교수.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기존 수소연료전지용 백금 촉매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효율은 30배 가량 높은 새로운 촉매가 개발됐다.

경북대학교 화학과 최상일 교수팀과 고려대학교 화학과 이광렬 교수팀은 공동연구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용 백금-니켈 나노 멀티프레임 촉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반드시 촉매가 필요하다. 현재 상용 연료전지는 백금 촉매를 사용하는데, 백금은 가격이 비싸고 장시간 구동 시 성능이 감소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최상일 경북대 교수는 백금의 양을 줄이면서도 높은 성능을 보이는 백금-니켈 합금 합성법을 시도했고, 합금 성분의 성장 속도를 미세하게 조절해 백금-니켈의 합금 나노입자 내부가 다공성의 멀티프레임 구조를 가지는 촉매를 얻었다.

개발된 촉매는 표면적이 넓고 고체 결정성이 높아 기존의 백금 촉매보다 성능이 뛰어나며, 장시간 반응에도 안정성을 유지한다. 또한 백금과 니켈 나노입자의 합금을 통해 가격이 높은 백금 함량을 줄여 제조 단가를 낮출 수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나노재료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4월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최상일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촉매는 기존 수소연료전지의 성능을 크게 개선하는 동시에 생산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연료전지 대중화를 실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지역신산업선도인력양성사업과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 기초과학연구원(ibs)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