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박영선 의원 페이스북)

[월간수소경제 김동용 기자] 차기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수소전기차 도입을 간판공약이자, 1호 공약으로 내걸어 주목받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1월 22일 국회에서 ‘새로운 서울을 위한 정책대안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으로 수소전기차 도입을 정식으로 제안했다.

실제로 박 의원이 제안한 서울시의 수소전기차 도입은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가스 배출 등을 포함한 친환경성에서 만큼은 최고의 대안으로 꼽힌다. 주행하면서 순수한 물만 배출하는 데다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효과까지 있기 때문이다.

현재 박 의원은 서울시를 향해 ‘미세먼지 대책으로 인한 갈등과 분열 봉합’, ‘친환경 수소전기차 로드맵에 서울시 적극 동참’, ‘새로운 서울을 위해 수소전기차 적극 도입 및 수소사회·수소경제를 향해 나갈 수 있도록 서울시의 적극적 행보’ 등을 촉구하며 “관용차량부터 수소전기차로 전환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친환경 수소경제사회를 앞당겨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박 의원은 KBS 아나운서, MBC앵커 기자 출신으로 제17대부터 현재 20대 국회까지 내리 4선 국회의원을 유지하고 있는 중진 의원이다. 헌정사상 최초로 여성·비법조인 출신 국회 법제사법위원장(2012년)과 최초의 여성 원내대표(2014년 당시 새정치민주연합)를 역임한 바 있다.

최근 이슈가 됐던 서울시의 미세먼지 문제 해법으로 수소전기차 도입을 제시했다. 다양한 미세먼지 대책 중 특히 수소전기차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그동안 ‘영선아 시장가자’, ‘서울을 걷다’와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들과의 스킨십을 계속 확대해왔다. 또한 서울시의 당면한 과제들을 시민들과의 만남을 통해 찾아내고 그 해결책 또한 시민들과 같이 마련하고 있다.

덕분에 미세먼지가 서울시민의 가장 큰 애로사항이라는 것을 잘 이해할 수 있었으며 그 해결 방안도 과거의 기술이 아닌, 미래 기술인 ‘수소전기차’임을 명확히 인식하게 됐다.

서울의 미세먼지는 과거의 기술, 구태의연한 방식으로는 더 이상 해결할 수 없다. 서울시민들이 자동차 이용을 자제하는 것은 임시적인 대응이 될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될 수 없다.

때문에 강제로 자동차 이용을 제한하겠다는 것은 구시대적인 발상이라고 생각한다.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는 시대에 서울이 가장 앞장서도 부족한 이때 과거로 돌아가려고만 하는 정책은 우리 모두의 발목을 잡을 뿐이다. 수소전기차는 파란 서울을 만들 수 있는 가장 확실하면서도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 지난 1월31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생각연구소 창립세미나 ‘서울의 미래, 스마트 서울’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박영선 의원실)

수소전기차의 공기 청정기능과 효용성을 특히 강조했다. 수소전기차만이 갖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보는지.

수소전기차는 99.999%의 순수한 수소와 초미세먼지도 포함되지 않는 청정한 산소를 필요로 한다. 수소와 산소가 만나 전기를 만들고 이 전기로 자동차를 움직인다. 이 과정에서 공기 중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까지 모두 걸러낼 수 있는 고성능 공기청정기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이상적이긴 하지만 서울시가 보유한 승용차를 모두 수소전기차로 바꿀 수 있다면 1,500만 명이 1년 동안 마시는 공기를 정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중국 ‘시안’에서는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서 거대한 공기청정기 탑까지 만들고 있다. 그 공기청정기를 움직이려면 또 막대한 에너지가 소모될 것이다. 하지만 수소전기차는 우리가 이미 이동에 소비하고 있는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다. 중국의 거대한 공기청정기보다 서울시의 모든 차를 수소전기차로 바꾸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수소전기차는 우리나라의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이 세계의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수소를 만들고 공급하는 신산업도 활성화될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것임을 확신한다.

서울시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가장 앞장서야 할 의무가 있다. 서울시가 수소전기차 시장을 창출하면 국가 차원의 에너지 신산업과 4차 산업혁명을 촉진시킬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과거의 서울’이 아닌 ‘미래의 서울’의 진면목이라고 생각한다.

충분한 수소충전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으면 수소전기차가 보급되도 운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향후 서울시가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설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전문가들이 찾아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제가 아는 상식 안에서 말하자면 수소충전소는 기존의 LPG충전소나 주유소 등을 통해서 구축될 수 있고, 이렇게 하면 부지와 비용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서울의 LPG충전소는 70개 미만이다. 이 정도의 충전소로 택시를 포함해서 약 210만대의 LPG자동차가 돌아다니고 있다. 수소전기차는 한번 충전에 최대 5분밖에 소요되지 않고 600km(현대자동차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 기준)까지 주행할 수 있다. 초기 몇 만대 수준까지 보급하는 데는 10~15개 정도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마치 100~200곳 이상의 충전소가 구축돼야만 하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수소충전소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실제로 현재 서울시는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위해 약 1,500개의 급속 충전소를 만들 계획이다. 급속 충전소 1개소 당 약 5천 만원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는데 이렇게 계산하면 총액은 약 750억 원에 이른다. 이 비용으로 수소충전소를 지으면 약 30곳의 수소충전소를 만들 수 있다.

현재 서울시는 이러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10만 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겠다고 한다. 하지만 저는 이 같은 금액으로 수소전기차 100만 대를 운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기차 구동을 위해 대량의 전기를 생산하고 다시 서울로 송전하는 일체의 사회적 비용과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로 전력 공급 걱정 없이 미세먼지까지 줄일 수 있는 수소전기차 보급 정책 중 무엇이 필요하고 효율적인지 답은 나와 있다고 본다.  

▲ 지난 1월22일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 서울을 위한 정책대안 기자간담회’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으로 수소전기차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사진=박영선 의원실)

▲ 지난 1월22일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 서울을 위한 정책대안 기자간담회’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으로 수소전기차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사진=박영선 의원실)

일부 전문가들은 수소전기차 보급 초기에는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점차 자가용 분야까지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의견을 들려 달라.

그 의견에 적극 동의한다. 수소전기차가 오랫동안 주행할수록 공기를 정화시키는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다. 서울시민이 공기청정기를 타고 출퇴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저는 한시라도 빨리 수소버스, 수소택시가 보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울산에서는 이미 수소택시를 운영하고 있지 않나. 서울시가 대중교통을 수소전기차로 대체하는데 앞장 서야하는 이유다.

다만, 이것은 택시와 버스업계와 같이 풀어야할 과제이기도 하다. 환경에 좋다고 막무가내로 밀어부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대중교통 업계와도 우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서울시민과 대중교통 업계가 모두 상생하는 방안을 만들 수 있다.

국내 수소전기차 산업 현황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들려 달라. 정부의 수소전기차 보급 정책에 대한 견해도 궁금하다.


정부의 수소전기차 보급 계획은 매우 바람직하게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해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1만 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0기를 구축하는 적극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현재 정부가 이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수소전기차를 시승하고 수소충전소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 다만, 이젠 이 계획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남아있다. 서울시가 정부의 정책에 보조를 맞춰 적극 추진해 간다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박영선 의원 페이스북)

국내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을 한다면. 또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향후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

수소산업이 활성화되려면 기술개발이나 과감한 민간의 투자, 정부의 지원 등 민간과 정부가 협력해야만 가능하다고 본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의 창출’일 것이다. 아무리 우리의 기술로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도 시장이 없다면 결국 사라지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 서울시의 정책이 중요하다. 서울시는 수소산업의 거대한 시장이 될 수 있다. 서울시는 수소를 통해 깨끗해지면서도 미래 신산업인 수소산업의 성장도 이끌어 낼 수 있는 우수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저는 서울시가 수소산업 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시장의 역할을 충실히 하도록 정책을 만들 것이다. 

현재 서울시의 친환경차 정책은 전기차 보급에 집중돼 있다는 평가가 많다. 이에 대한 견해가 궁금하다.

전기차 보급 일변도의 현재 서울시 친환경차 정책은 ‘과거의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전기차가 수천, 수만 대 운영되기 위해서는 막대한 전력이 안정적으로 공급돼야 한다. 이 전력을 화력발전으로 공급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 오히려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막대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화력발전소의 대안은 무엇인가. 현실적으로 원전 밖에는 답이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려는 노력 역시 하겠지만,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너무 낮고 아직 보급 속도도 매우 더디다. 전력 생산도 불안정하다. 전기차에 공급하기에는 아직 너무 미약하다.

전력 공급에 대한 해답을 마련하지 않고 전기차를 보급하겠다는 것은 그저 원전을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을 오히려 확대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현 정부는 원전을 감축하는 정책을 제시했다. 신규로 건설 예정인 원전도 전면 재검토하고 있는 상황이 아닌가.

현재 서울시의 전기차 중심 친환경차 보급 정책은 원전 축소를 지향하는 정부 정책과 같이 가기가 매우 힘들다. 아직 후쿠시마의 원전 사고 악몽이 사라지지 않았다. 원전 의존도를 결국 높일 수밖에 없는 전기차 정책이 과거의 정책일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일부 학계 및 관련 산업 전문가들은 현재 전기차 보급정책이 활기를 띄고 있지만 최종적인 친환경차 시대는 수소전기차가, 에너지산업은 수소산업이 주축이 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얘기한다. 이에 대한 견해를 들려달라.

수소전기차와 수소에너지는 앞서 말한 것처럼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친환경적이면서도 앞으로 우리의 먹거리 산업이 될 수 있다. 당연히 수소전기차와 수소에너지 시대가 앞당겨져야 한다.

아직 수소전기차와 수소에너지를 먼 미래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다. 저는 이러한 견해가 무수히 많은 오해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한다. 결코 먼 미래가 아니다. 수소전기차를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지 않았나.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가 비싼 것도 아직 시장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미래라고 생각했던 바로 그 기술들이 우리 주변에 있고 우리가 이미 사용하고 있다. 먼 미래라고 생각했던 4차 산업혁명이 이미 우리 주변에서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저는 이제 수소사회, 수소경제를 우리가 이야기해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하고 있다.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박영선 의원 페이스북)

우리나라가 수소경제사회에 진입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이미 정부와 국회 모두 수소경제사회에 진입하기 위한 훌륭한 로드맵과 보급 계획, 그리고 의지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당면 과제는 이러한 로드맵과 보급 계획을 ‘어떻게 실현하는가’이다. 정부가 아무리 좋은 정책을 가지고 있어도 지자체의 도움이 없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 그것이 서울시라면 더욱 그렇다. 정부의 정책 실현을 위해 서울시가 정책 보조를 맞추는 것이 절실하다. 저는 서울시가 정부와 국회에 무엇을 요구하기보다 정부의 정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행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가 수소경제사회로 진입하는데 서울시의 정책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가 그런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곳에 있다면 서울시가 우리나라의 수소경제사회를 이끌고 주도하게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