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리퀴드는 2018년 4월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수소충전소를 오픈할 예정이다.(사진= FuelCellsWorks 제공)
[월간수소경제] 세계적인 산업용 및 의료용 가스‧기술‧서비스 기업 에어리퀴드(Air Liquide)가 수소에너지 보급에 적극적인 일본에서 수소충전소 운영을 확대한다.

지난 6일 FuelCellsWorks의 보도에 따르면 에어리퀴드재팬은 오는 2018년 4월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수소충전소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번 충전소는 가나가와현의 지자체뿐만 아니라 경제산업성(METI)의 보조금을 받는(이동충전소 제외) 가와사키시 최초의 충전소다. 가나가와현과 가와사키시는 수소에너지 보급에 적극적이다.

이 충전소는 도쿄와 가나가와현 사이에 있는 에어리퀴드재팬의 수소 생산지인 ‘Kawasaki Oxyton’에 인접해 있으며 지역의 수소전기버스를 포함해 수소 유통 개발의 중요한 장소 중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와사키 충전소는 압축기, 저장탱크, 예냉기 등이 일체형으로 구성된다. 이 같은 방법은 수소충전소 추가 설치를 위한 모델로서 건설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가와사키 충전소에서는 수소전기자동차가 3분 안에 재충전 할 수 있다.

수소는 깨끗한 운송수단을 지향하고 화석연료의 대안으로 대기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에너지다.

에어리퀴드는 수소 생산에서 저장 및 배급, 최종 사용자용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이르기까지 전체 수소 공급망을 관리하는 기술·서비스를 보급하고 있다. 특히 수송용 청정에너지원으로 수소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말까지 전 세계에 100개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일본에서는 Toyota Tsusho, Saga, Fukuoka 및 Hyogo와 합작인 Aichi 등 ​5개의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내년 4월 오픈 예정인 가와사키 충전소까지 합하면 총 6개소를 운영하게 된다.

한편 에어리퀴드와 도요타 자동차의 CEO는 올해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발족한 ‘수소위원회’를 결성한 주인공으로 현재 수소위원회 공동 의장직을 맡고 있다. 이는 국제적인 에너지환경에서의 수소기술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